목차
Ⅰ. 의식과 시간의식
Ⅱ. 의식과 작가의식
Ⅲ. 의식과 가치의식
1. 가장 중요시한 가치
2. 라이프 스타일 유형
3. 라이프 스타일 유형을 인구통계 특성
4. 라이프 스타일 유형별 구매행동 특성
Ⅳ. 의식과 경제윤리의식
Ⅴ. 의식과 시민의식
Ⅵ. 의식과 근대의식
Ⅶ. 의식과 고향의식
Ⅷ. 의식과 자의식
Ⅸ. 의식과 성의식
1. 올바른 성개념을 통한 성가치관 교육이 우선되어야 한다
2. 선택에 도움이 되는 자료가 제공되어야 한다
3. 방향성이 제시되어야 한다
4. 판단의 기준을 세워줘야 한다
5. 느낌과 체험을 통한 교육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6. 당위의 교육에서 요구의 교육으로
7. 순간에서 미래로
참고문헌
Ⅱ. 의식과 작가의식
Ⅲ. 의식과 가치의식
1. 가장 중요시한 가치
2. 라이프 스타일 유형
3. 라이프 스타일 유형을 인구통계 특성
4. 라이프 스타일 유형별 구매행동 특성
Ⅳ. 의식과 경제윤리의식
Ⅴ. 의식과 시민의식
Ⅵ. 의식과 근대의식
Ⅶ. 의식과 고향의식
Ⅷ. 의식과 자의식
Ⅸ. 의식과 성의식
1. 올바른 성개념을 통한 성가치관 교육이 우선되어야 한다
2. 선택에 도움이 되는 자료가 제공되어야 한다
3. 방향성이 제시되어야 한다
4. 판단의 기준을 세워줘야 한다
5. 느낌과 체험을 통한 교육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6. 당위의 교육에서 요구의 교육으로
7. 순간에서 미래로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제적인 부를 어느 정도 축적한 기녀들을 일정하게 반영하고 있다. 실리추구의식을 지닌 기녀들이 부정적으로 그려진 것과는 달리, 경제적으로 넉넉하였던 춘향, 옥단춘, 경패, 월하선은 긍정적으로 그려지고 있음을 지적하였는데, 이것은 이들 기녀의 재물획득에 서술초점이 맞추어지지 않고, 이들 기녀가 경제적 富를 동원하여 현실적 질곡을 타개하는 것, 즉 애정희구의식과 신분상승의식을 성취하는 것에 서술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임을 알아보았다. 20세기에 출현한 신작구소설 <채봉감별곡>, <부용상사곡>, <청년회심곡> 등은 기녀의 애정희구의식과 신분상승의식이 양반의 풍류의식보다 부각되는 기녀등장소설의 특성을 계승하면서, 한편으로 기생과 남주인공의 비애가 확장되는 것이 특징임을 알 수 있었다.
Ⅸ. 의식과 성의식
1. 올바른 성개념을 통한 성가치관 교육이 우선되어야 한다
Sexuality로서의 성은 복합적이고 총체적인 개념인데도 지금 청소년들은 성에 대해 다 알고 있다고 말한다. 그들이 아는 \"성\"이란 주로 \'Sex\'로 통하는 개념으로서 성기와 성행위를 뜻한다. 성기와 성행위에 국한된 성개념은 많은 문제를 야기한다. 고귀한 인간의 성을 대상화, 수단화, 상품화 시키고 있는 것이다.
물질주의에 기반한 \'Sex\'의 개념을 인본주의에 입각한 \'Sexuality\'개념으로 바꾸어 내는 작업이 효과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학문의 영역에서만 점잖게 존재했던 \'Sexuality\'개념을 살아있는 청소년의 성 현실 속에서 풀어내야 한다. 성기와 행위 중심에서 인격과 인간관계 중심으로 성개념의 핵심은 바꿔줘야 한다.
2. 선택에 도움이 되는 자료가 제공되어야 한다
청소년들은 묻는다. 왜 지금 성관계를 하면 안 되는지? 동성연애는 왜 나쁜지? 효과적인 피임법은 무엇인지? 극치감을 느끼기 위한 기술은 무엇인지? 등, \"그렇게 하면 안 된다.\"식의 성교육은 이제 통하지 않는다. 어느새 성은 선택사항이 되었다. 언제 누구와 어떻게 성관계를 할 것인지에 대해 다양한 견해와 입장이 존재한다. 우리는 성이 선택이라는 사실을 인정해야만 한다. 그래야만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어떤 선택이든지 예상되는 결과에 대해 준비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실질적인 자료를 제공해 줘야 한다.
3. 방향성이 제시되어야 한다
포르노 비디오를 본 남학생들은 그 주인공이 되고 싶어 한다. 여학생들은 애로티시즘 영화의 주인공처럼 연인에게 안기고 싶어 한다. 사이버시대의 청소년들은 상상 속에 머무르지 않고 직접 체험해 보려고 노력한다. 당연히 많은 실수를 저지르고 상처를 만든다. 실수하고 상처 받았을 때가 성교육의 좋은 기회다. 아픈 만큼 성숙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하는데 이때 성숙의 방향성이 제시되어야 한다. 그것은 생명, 사랑, 쾌락이라는 성의 3요소에 대한 교육이다. 생명의 소중함, 차원 높은 사랑, 생산적인 쾌락의 의미를 깨닫게 하고 이 성의 3요소가 함께 조화를 이룰 때에야 온전한 성이 될 수 있음을 확인시켜 줘야 한다.
4. 판단의 기준을 세워줘야 한다
음란물을 접한 청소년들은 무척 혼란스러워 한다. 포르노에 나온 장면들을 사실과 혼동하기도 한다. 여성들은 정말로 신음소리를 그렇게 오래 내는지, 항문섹스는 쾌감이 어떤지, 동물과의 성행위는 어떤 느낌인지, 가학적이고 피학적인 성행위는 왜하는지, 정말로 여성들은 남성의 사정액을 몸에 바르기를 좋아하는지 등, 남학생들의 질문 중 50%를 차지하는 내용이다. 퇴폐적인 음란물을 근절시키기는 어려울 것 같다. 차라리 지나치게 몰입하지 않도록 뒷정리를 잘 해 주는 것이 현실적이다. 포르노의 뜻, 남성이 남성을 위해 만든 상품이라는 것, 생활과 상식이 빠진 성감대 위주의 성이라는 점을 근거 있게 얘기해 줌으로서 음란물을 볼 때 이성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기준을 세워줘야 한다.
5. 느낌과 체험을 통한 교육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사이버 시대의 청소년들은 감각적이다. 윤리적이고 교훈적인 성교육보다 체험으로 느끼게 하는 교육이 더욱 효과적이다. 어느 교사의 달걀 키우기 프로그램은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는 데 효과적이었다. 미혼모 방지를 위해 미국에서 행해졌던 임신개월 수에 맞는 인형을 품고 다니기, 가상으로 애기 키워보는 프로그램을 통해 높은 효과를 보았다고 한다. 성폭행 방지를 위해 가해자와 피해자의 역할극도 유용하다고 본다.
6. 당위의 교육에서 요구의 교육으로
지금 학교나 단체에서 행해지고 있는 성교육은 청소년들에게 크게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기성세대의 문제의식에서 출발해 문제를 줄이기 위한 당위성에서 시행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청소년들이 정말로 궁금해 하고 알고자 하는 것에서 출발한 것이 아니다. 당연히 흥미롭지 못할 뿐더러 자신들을 문제투성이로 대하는 어른들에 대해서 청소년들은 불쾌하게 생각하고 있다. 그들은 원하고 궁금해 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생동감 있는 성교육이 될 수 있다.
7. 순간에서 미래로
사이버 시대의 청소년 문화는 순간 영상의 문화이다. 순간의 문화는 순간의 성을 만든다. 순간의 성은 미래의 성을 어둡게 하기도 한다. 중학교 시절에 한번 낙태했던 여성이 낙태 후유증으로 결혼해서 아기를 낳지 못한다. 나중에 눈물을 흘리며 후회한다. 우리는 그런 가슴 아픈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도와줘야 한다. 순간의 성이 놓치고 있는 것, 담아내지 못하고 있는 것을 채워줘야 한다. 청소년시기에 자신의 인생설계도를 그려보게 하는 것은 아주 유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10년, 20년 후에는 무엇을 하고 있을 건지, 결혼은 언제 할 것인지, 아기는 언제 몇 명이나 낳을 것인지를 설계도에 그려 넣게 해보자. 미래를 위해 순간이 조절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니사르가닷따 마하라지 저, 대성 역(2006), 의식을 넘어서, 탐구사
데이비드 호킨스 저, 백영미 역(2011), 의식 혁명, 판미동
데이비드 호킨스 저, 김명권 외 1명(2009), 의식 수준을 넘어서, 판미동
이규태(2000), 한국인의 의식구조 1, 신원문화사
줄리언 제인스 저, 김득룡 역(2005), 의식의 기원, 한길사
조광제(2008), 의식의 85가지 얼굴, 글항아리
Ⅸ. 의식과 성의식
1. 올바른 성개념을 통한 성가치관 교육이 우선되어야 한다
Sexuality로서의 성은 복합적이고 총체적인 개념인데도 지금 청소년들은 성에 대해 다 알고 있다고 말한다. 그들이 아는 \"성\"이란 주로 \'Sex\'로 통하는 개념으로서 성기와 성행위를 뜻한다. 성기와 성행위에 국한된 성개념은 많은 문제를 야기한다. 고귀한 인간의 성을 대상화, 수단화, 상품화 시키고 있는 것이다.
물질주의에 기반한 \'Sex\'의 개념을 인본주의에 입각한 \'Sexuality\'개념으로 바꾸어 내는 작업이 효과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학문의 영역에서만 점잖게 존재했던 \'Sexuality\'개념을 살아있는 청소년의 성 현실 속에서 풀어내야 한다. 성기와 행위 중심에서 인격과 인간관계 중심으로 성개념의 핵심은 바꿔줘야 한다.
2. 선택에 도움이 되는 자료가 제공되어야 한다
청소년들은 묻는다. 왜 지금 성관계를 하면 안 되는지? 동성연애는 왜 나쁜지? 효과적인 피임법은 무엇인지? 극치감을 느끼기 위한 기술은 무엇인지? 등, \"그렇게 하면 안 된다.\"식의 성교육은 이제 통하지 않는다. 어느새 성은 선택사항이 되었다. 언제 누구와 어떻게 성관계를 할 것인지에 대해 다양한 견해와 입장이 존재한다. 우리는 성이 선택이라는 사실을 인정해야만 한다. 그래야만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어떤 선택이든지 예상되는 결과에 대해 준비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실질적인 자료를 제공해 줘야 한다.
3. 방향성이 제시되어야 한다
포르노 비디오를 본 남학생들은 그 주인공이 되고 싶어 한다. 여학생들은 애로티시즘 영화의 주인공처럼 연인에게 안기고 싶어 한다. 사이버시대의 청소년들은 상상 속에 머무르지 않고 직접 체험해 보려고 노력한다. 당연히 많은 실수를 저지르고 상처를 만든다. 실수하고 상처 받았을 때가 성교육의 좋은 기회다. 아픈 만큼 성숙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하는데 이때 성숙의 방향성이 제시되어야 한다. 그것은 생명, 사랑, 쾌락이라는 성의 3요소에 대한 교육이다. 생명의 소중함, 차원 높은 사랑, 생산적인 쾌락의 의미를 깨닫게 하고 이 성의 3요소가 함께 조화를 이룰 때에야 온전한 성이 될 수 있음을 확인시켜 줘야 한다.
4. 판단의 기준을 세워줘야 한다
음란물을 접한 청소년들은 무척 혼란스러워 한다. 포르노에 나온 장면들을 사실과 혼동하기도 한다. 여성들은 정말로 신음소리를 그렇게 오래 내는지, 항문섹스는 쾌감이 어떤지, 동물과의 성행위는 어떤 느낌인지, 가학적이고 피학적인 성행위는 왜하는지, 정말로 여성들은 남성의 사정액을 몸에 바르기를 좋아하는지 등, 남학생들의 질문 중 50%를 차지하는 내용이다. 퇴폐적인 음란물을 근절시키기는 어려울 것 같다. 차라리 지나치게 몰입하지 않도록 뒷정리를 잘 해 주는 것이 현실적이다. 포르노의 뜻, 남성이 남성을 위해 만든 상품이라는 것, 생활과 상식이 빠진 성감대 위주의 성이라는 점을 근거 있게 얘기해 줌으로서 음란물을 볼 때 이성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기준을 세워줘야 한다.
5. 느낌과 체험을 통한 교육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사이버 시대의 청소년들은 감각적이다. 윤리적이고 교훈적인 성교육보다 체험으로 느끼게 하는 교육이 더욱 효과적이다. 어느 교사의 달걀 키우기 프로그램은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는 데 효과적이었다. 미혼모 방지를 위해 미국에서 행해졌던 임신개월 수에 맞는 인형을 품고 다니기, 가상으로 애기 키워보는 프로그램을 통해 높은 효과를 보았다고 한다. 성폭행 방지를 위해 가해자와 피해자의 역할극도 유용하다고 본다.
6. 당위의 교육에서 요구의 교육으로
지금 학교나 단체에서 행해지고 있는 성교육은 청소년들에게 크게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기성세대의 문제의식에서 출발해 문제를 줄이기 위한 당위성에서 시행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청소년들이 정말로 궁금해 하고 알고자 하는 것에서 출발한 것이 아니다. 당연히 흥미롭지 못할 뿐더러 자신들을 문제투성이로 대하는 어른들에 대해서 청소년들은 불쾌하게 생각하고 있다. 그들은 원하고 궁금해 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생동감 있는 성교육이 될 수 있다.
7. 순간에서 미래로
사이버 시대의 청소년 문화는 순간 영상의 문화이다. 순간의 문화는 순간의 성을 만든다. 순간의 성은 미래의 성을 어둡게 하기도 한다. 중학교 시절에 한번 낙태했던 여성이 낙태 후유증으로 결혼해서 아기를 낳지 못한다. 나중에 눈물을 흘리며 후회한다. 우리는 그런 가슴 아픈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도와줘야 한다. 순간의 성이 놓치고 있는 것, 담아내지 못하고 있는 것을 채워줘야 한다. 청소년시기에 자신의 인생설계도를 그려보게 하는 것은 아주 유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10년, 20년 후에는 무엇을 하고 있을 건지, 결혼은 언제 할 것인지, 아기는 언제 몇 명이나 낳을 것인지를 설계도에 그려 넣게 해보자. 미래를 위해 순간이 조절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니사르가닷따 마하라지 저, 대성 역(2006), 의식을 넘어서, 탐구사
데이비드 호킨스 저, 백영미 역(2011), 의식 혁명, 판미동
데이비드 호킨스 저, 김명권 외 1명(2009), 의식 수준을 넘어서, 판미동
이규태(2000), 한국인의 의식구조 1, 신원문화사
줄리언 제인스 저, 김득룡 역(2005), 의식의 기원, 한길사
조광제(2008), 의식의 85가지 얼굴, 글항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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