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향 가
1. 향가의 명칭
2. 향가의 개념과 장르론적 쟁점
2-1. 전통적 장르론
2-2. 새로운 장르론
3. 향가의 형식과 운율
4. 향가의 하위 장르
4-1. 민요(民謠)계 향가
4-2. 사뇌가(詞腦歌)계 향가
5. 향가의 형성과 쇠퇴
6. 작품의 해석, 설명
6-1. 4구체 ‘도솔가(도솔가)’
6-2. 4구체 2연형(8구체) ‘처용가(處容歌)’
6-3. 10구체 ‘혜성가(彗星歌)’
1. 향가의 명칭
2. 향가의 개념과 장르론적 쟁점
2-1. 전통적 장르론
2-2. 새로운 장르론
3. 향가의 형식과 운율
4. 향가의 하위 장르
4-1. 민요(民謠)계 향가
4-2. 사뇌가(詞腦歌)계 향가
5. 향가의 형성과 쇠퇴
6. 작품의 해석, 설명
6-1. 4구체 ‘도솔가(도솔가)’
6-2. 4구체 2연형(8구체) ‘처용가(處容歌)’
6-3. 10구체 ‘혜성가(彗星歌)’
본문내용
향 가
1. 향가의 명칭
▇ 현존하는 작품 수
<三國遺事> 14수
+ <均如傳> ‘普賢十願歌’ 11수 = 25수
▇ 향가란?
향찰식으로 표기된 우리말 노래로서, 삼국시대
말경부터 고려 전기까지 존속했던 장르이며,
4·8·10구체 등 세가지 형식을 지닌 정형시
2. 향가의 개념과 장르론적 쟁점
2-1. 전통적 견해
▇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향가의 뜻과
당시 신라인들이 사용한 향가의 원래 뜻이
같지 않다는 입장.
▇ ‘자국의 노래’, ‘우리 노래’로 쓰이던 보통명사
향찰로 표기된 신라의 정형시를 일컫는 고유명사
▇ 향가의 조건
1. 향찰식으로 표기된 노래
<삼국유사>의 14수,
<균여전>의 ‘보현십원가’ 11수,
<평산신씨장절공유사>의 ‘도이장가’
모두 향찰문자로 표기되어 있다.
1. 향가의 명칭
▇ 현존하는 작품 수
<三國遺事> 14수
+ <均如傳> ‘普賢十願歌’ 11수 = 25수
▇ 향가란?
향찰식으로 표기된 우리말 노래로서, 삼국시대
말경부터 고려 전기까지 존속했던 장르이며,
4·8·10구체 등 세가지 형식을 지닌 정형시
2. 향가의 개념과 장르론적 쟁점
2-1. 전통적 견해
▇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향가의 뜻과
당시 신라인들이 사용한 향가의 원래 뜻이
같지 않다는 입장.
▇ ‘자국의 노래’, ‘우리 노래’로 쓰이던 보통명사
향찰로 표기된 신라의 정형시를 일컫는 고유명사
▇ 향가의 조건
1. 향찰식으로 표기된 노래
<삼국유사>의 14수,
<균여전>의 ‘보현십원가’ 11수,
<평산신씨장절공유사>의 ‘도이장가’
모두 향찰문자로 표기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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