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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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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사회
1. 연합적인 조약
2. 정부의 조약
3. 정부의 역사

Ⅲ.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불평등

Ⅳ.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작가

Ⅴ.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내용요약
1. 공동 생활 경험
2. 새로운 개념과 감정 발생
3. 사적 소유개념 확립
4. 야금술과 농업기술의 발달
5. 법률과 권력제도의 확립 - 제도적 불평등 탄생

Ⅵ.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작품감상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차이를 두드러지게 했을 것이다. 생산 수단의 사유화는 인간을 소외시키고 인간을 종속적으로 만든다. 개인의 가치는 존재에서 소유로 바뀌게 된다. 마침내 상속의 작용에 의하여 토지 전체가 특정한 인간들의 사유물이 되면 약하고 능란하지 못하고 앞날을 예측하지 못한 사람들은 예전에는 공동의 재산이었던 것을 완전히 박탈당하게 된다.
5. 법률과 권력제도의 확립 - 제도적 불평등 탄생
사유재산의 확립으로 평등이 깨지고 난 후의 상황은 끔찍스러운 무질서의 세상이 된다. 이제 인간은 자신의 재산을 확보하기 위해서 타인의 재산을 약탈하고 횡령하고, 이웃을 정복하고 예속하려고 하였다. 모든 사람들이 목숨을 걸고 싸움을 벌이는 이런 무정부 상태에서 부자들은 빈자보다 더 큰 위험에 처한다. 그들의 목숨뿐만 아니라 재산도 위태로워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자들은 자신의 재산을 보존하기 위해서 힘을 하나의 최고권력에 집중시키고 현명한 법에 따라 자신들을 지배하게 만들고, 그 결합체의 전원을 보호 방위하고, 공동의 적을 물리치고, 화합을 위해 권력을 만들자고 제안하였다. 부자들은 법률과 경찰력에 의해 처방되는 치안 질서 유지를 강력하게 희망하게 되었고 반면 빈자들은 자신의 목숨을 보호하기 위해 부자들의 재산을 공유할 수 있는 권리를 포기했던 것이다. 그리하여 재주 많고 웅변 잘하는 자들이 ‘교묘한 횡령을 당연한 권리’로 바꾸어놓은 기만을 통해 부자의 특권은 확고해지고 불평등은 제도적 가치로 바뀌게 된다. 가난한 자들은 영원한 노동과 비참과 예속으로 몰리게 되었고 소유와 권력으로부터 추방당했다.
사회적 질서의 확립이라는 이 결정적 단계를 넘어선 후 인간들은 각종 정부 형태- 군주제, 귀족제, 민주제-를 채택한다. 그러나 각 정부 형태는 도덕적 구분을 합법화하고 그런 구분에 권위를 부여하기 위한 것이므로, 어떤 것이든 부자의 지배를 강화하고 빈자의 의무를 증강시키는 양상을 밟게 마련이다. 그리하여 사회 내의 인간 관계는 주인과 노예의 관계로 변모되어버린다. 처음에는 합의에 의해 정립된 제도가 자의적인 권력이 되어버리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 정부 형태는 인민들에게 지나치게 부담스러운 존재가 되어 당초 정부가 보장하겠다던 평화를 유지하지 못하게 된다. 문명 사회는 혁명적인 변화를 겪게 되고 사람들은 새로운 주인에게 복종함으로써 정치 발전에 따르는 주기적인 위기를 넘기게 된다. 반면 새 주인은 기괴한 웅변술을 발휘하면서 사람들로 하여금 무질서와 변혁의 와중에서 생겨난 노예 제도와 독재 제도를 받아들이도록 설득한다. 루소는 《인간 불평등 기원론》의 마지막 부분에서 이렇게 쓰고 있다.
Ⅵ.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작품감상
대다수의 사람들이 암담함과 비참함 속에서 헤매고 있을 때 몇몇 권력자와 부자가 권세와 부의 절정을 누리고 있는 이유는, 여타의 사람들이 없어서 고통을 받고 있는 것만큼 몇몇 권력자와 부자들이 권세와 부를 향유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민의 불행이 끝나는 순간 아무런 조건이 바뀌지 않더라도 그들의 행복은 끝나게 된다.
불평등한 사회에서는 신분과 재산의 불평등, 무익한 기술과 해로운 기술, 보잘 것 없는 학문으로부터 이성에도 위배되고 행복과 덕에도 한결같이 위배되는 무수한 편견이 생겨날 것이다. 우리는 집결되어 있는 사람들을 분리시켜 약하게 만들 수 있다면, 겉으로는 조화를 이루는 듯이 보이면서도 실제로는 분열의 씨를 뿌릴 수 있는 것이라면, 또한 권리나 이해의 대립을 통해 여러 계급들에게 서로의 불신과 증오감을 불어넣음에 따라서 그 여러 계급을 억압하는 권력을 강화할 수 있다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이런 행동을 조장하는 통치자들도 볼 수 있다.
인간은 자연 상태 하에서는 자유롭고 평등하다. 그러나 사회 상태에서는 제한(制限)과 불평등이 따른다. 그 이유 중의 하나를 루소는 \"사유재산\"이라고 정의한다. 인간이 자연 상태에서 사회 상태로의 이행이나 전환이 이루어진 것도 그 때문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돌이켜 보면 불평등이라는 말을 우리는 너무나도 쉬게 듣고, 쉽게 말하곤 한다. 성(性)에 의한 불평등, 기회에 대한 불평등, 능력에 대한 불평 등 개인의 가치관 안에서 크고 작은 불평등을 기생시키고 있다. 루소는 이런 불평등의 원인은 소유의 개념에서 출발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조금은 난해하고 이해력을 요하는 부분도 많지만 국가의 기본개념, 정치의 이념, 국가 구성원의 중심인 국민의 역할 등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Ⅶ. 결론
루소는 현재의 상태를 잘 알기 위해서 원래의 상태를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200여 년 전의 사람의 말에 왜 귀를 기울여야 하는가가 여기에 있다. 인간의 원래 모습이 어떠했는가. 왜 인간은 현재의 투쟁과 고립과 불평등 속에서 힘겨워 해야만 하는가. 『인간불평등기원론』은 이러한 문제의 원인이 되고, 해답이 된다. 현재 인간사회의 불평등 문제는 자연적 불평등에서 출발하며, 인간의 역사를 지나오면서 투쟁과 사유라는 개념이 부합되면서 정치적 불평등이 형성된 것이다. 인간 사회가 현재 당면한 문제는 정치적 불평등이 인간의 자연적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제 우리는 인간 불평등의 기원을 알았으니 하나씩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에는 많은 방법이 있겠지만, 마지막에서 살펴본 것처럼, 인간의 본성을 통하는 방법도 좋을 듯싶다. 인간 내면의 한켠에 자리잡은 동정이나 연민 등의 본성을 잘 탐구하면 더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보일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 서규환(2008), 장 자크 루소에서 언어와 정치, 호남대학교인문사회과학연구소
▷ 서영현 외 1명(2004), 루소교육이론에서의 자연과 자유의 의미, 한국교육사학회
▷ 오수웅(2007), 루소에 있어서 인권사상 : 자연권과 자연법을 중심으로, 한국정치학회
▷ 장 자크 루소 외 1명(2007), 인간불평등기원론 사회계약론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 동서문화사
▷ 정승옥(2007), 루소에 있어서의 자연과 역사의 문제 : 불평등기원론을 중심으로,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 장 자크 루소 저, 주경복 외 역(2003), 인간 불평등 기원론, 책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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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2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36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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