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 향로는 처음 보았을 때 우리 선조들의 상상력이 정말 대단하구나 하는 생각이들었습니다. 향로 끝에 봉황이 꼬리를 한껏 위로 치켜 세워 바람에 날리는 듯함은 향로에 정말 탁월한 소재가 아닌가 싶었습니다.
마치 봉황이 하늘을 자유롭게 날다 바람을 타면서 막 앉은 듯한 기운이 그대로 느껴졌습니다.더 자세하게 알고 싶어 책을 살펴보았더니 이 금동용봉 봉래산 향로의 맨 꼭대기에 봉황이 놓여진 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고대 중국의 박산향로에서부터 연유한 것으로 보이는데 박산향로는 중국 전국시대 말기에서 한나라에 이르는 시기 동안에 많이 만들어졌던 향로로, 여기에는 당시의 불로 장생술과 산악숭배, 무속, 무위사상과 음양사상 등을 지향했던 신선사상이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고 합니다.
마치 봉황이 하늘을 자유롭게 날다 바람을 타면서 막 앉은 듯한 기운이 그대로 느껴졌습니다.더 자세하게 알고 싶어 책을 살펴보았더니 이 금동용봉 봉래산 향로의 맨 꼭대기에 봉황이 놓여진 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고대 중국의 박산향로에서부터 연유한 것으로 보이는데 박산향로는 중국 전국시대 말기에서 한나라에 이르는 시기 동안에 많이 만들어졌던 향로로, 여기에는 당시의 불로 장생술과 산악숭배, 무속, 무위사상과 음양사상 등을 지향했던 신선사상이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고 합니다.
본문내용
이렇게 당대에 반영된 사상과 풍부한 상상력,절묘한 공예기술이 잘 어루어져 백제의 미술문화의 절정을 보여주는 금동용봉 봉래산 향로로 하여금 평소 고구려에 비해서 백제의 미술품에 대해선 전혀 무지했었는데 다시 한번 우리 조상들의 뛰어난 미술문화수준을 실감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백제 미술품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어서 참 좋은 기회였습니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