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공헌한 점과 비판
2절.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1. 기본가정
2. 주요개념
3. 변화의 목표 및 원리
4. 구체적 기법
5. 요약과 평가
3절. 게슈탈트 상담이론
1. 기본과정
2. 게슈탈트 상담이론 주요개념
3. 구체적 기법
4. 상담의 목표와 기술
5. 평가
4절.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3. 게슈탈트 상담이론
4. 상담이론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
Ⅲ. 결 론
참고자료
Ⅱ. 본 론
1절.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공헌한 점과 비판
2절.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1. 기본가정
2. 주요개념
3. 변화의 목표 및 원리
4. 구체적 기법
5. 요약과 평가
3절. 게슈탈트 상담이론
1. 기본과정
2. 게슈탈트 상담이론 주요개념
3. 구체적 기법
4. 상담의 목표와 기술
5. 평가
4절.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3. 게슈탈트 상담이론
4. 상담이론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다.
이러한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생성 방식은 게슈탈트 치료 개념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바로 새로운 경험에 대한 개방성이다. 게슈탈트 상담이론에서는 내담자의 지각의 장을 넓혀주고 이를 통해 현실에서의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 되면 될수록 책임감 있는 선택과 행동이 가능하다고 보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게슈탈트 상담이론에서의 인간은 자신의 현실에 대해 능동적이고 자각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유로운 선택과 행동이 가능하며, 나아가 자신의 선택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이것이 바로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궁극적인 상담 목표이다. 게슈탈트 상담이론은 항상 새로운 경험과 이론을 폭넓게 받아들이고 있고 이를 치료적 자세에도 적용하여 내담자의 다양한 특성과 문제에도 개방적인 태도를 갖고 접근하고자 한다. 그 밖에 게슈탈트 상담이론은 이외에도 관계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리라 생각된다.
4. 상담이론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기본 가정
행동의 역동이 무의식속에 묻혀있기 때문에, 상담은 과거에 뿌리를 두고 있는 내적 갈등을 분석하는 긴 과정으로 구성.
문제를 이해할 능력이 있고 내부에 그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자원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 인간을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
자기 자신에 대한 각성은 대단히 중요, 각성이란 기억되는 것보다는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을 가리킴
평가에 관한 견해
성격역동과 정서적인 장에의 기원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로서 종합적인 평가기법의 중요성을 강조
평가와 진단은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주장. 다른 사람을 가장 잘 이해하는 방법은 그 사람의 주관적인 세계를 통해서라고 봄
어떤 사건과 관련하여 발전시켜온 다양한 신념에 주의를 기울임.
상담의 목표
무의식 탐구 - 다른 목표는 내담자가 초기의 경험을 다시 하도록 돕고, 기본적인 성격을 재구성하도록 하기 위해 억압된 갈등을 훈습시키는 것
자신을 하나의 완성된 산물 이라기보다는 성장하는 과정에 있음을 인정하며 자발성을 증가시키는 것
개인들로 하여금 성숙하고 성장하도록 돕는 것.
상담절차
자유연상, 해석, 꿈의분석, 저항, 전이
개입, 해석, 질문, 정보탐색, 조언
욕구와 감정지각, 신체 지각, 환경지각, 언어지각, 과장하기, 반대로 하기, 머물러 있기, 빈의자 기법, 자기 부분들간의 대화, 꿈을 통한 통합, 실험
Ⅲ. 결 론
프로이드가 이드(id)를 중시하여 방어기제로 표출되는 여러 행동적 증상 뒤에 숨어있는 이드의 모습을 파악하려고 하였다. 다시 말하면, 프로이드가 해저에 비유되는 무의식의 흐름을 중시했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5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보았다. 각 단계마다 정신(원초아, 자아, 초자아)이 각기 다른 자각 수준(의식, 전의식, 무의식)에서 그 기능을 담당한다고 보았다.
프로이드는 어린 시절의 꿈이나 사고, 기억의 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진 이론으로, 이드(id)를 중시하여 방어기제로 표출되는 여러 행동적 증상 뒤에 숨어있는 이드의 모습을 파악하였다. 다시 말하면, 프로이드가 해저에 비유되는 무의식의 흐름을 중시했다.
프로이드 이론은 다섯 단계에 걸쳐서 완성되는 성격발달의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세 단계에 걸쳐 성인이 되면, 개인의 성격형성은 종결되는 것을 가정하고, 그 이후에는 성격이 변용되기 어려움을 시사하고 있다.
출생후 초기에 아동이 겪는 경험이 중요하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영아기에 어머니의 젖을 빨면서 따뜻하고 부드러운 몸과 신체적으로 접촉하는 것은 입의 빠는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다. 프로이드는 개인의 성격발달이 리비도에 의해 유발되는 욕구의 충족에 좌우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Rogers는 이런 태도로 조력자가 내담자에게 대화한다면 내담자들은 덜 공격적이 되어 자신과 주변세계의 경험에 보다 개방적이 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긍정적인 인간관은 치료의 실제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개인은 부적응한 상태로부터 건강한 심리적 상태로 나아가려는 내재적인 능력을 갖고 있다는 신념 때문에 치료자는 일차적으로 내담자에게 책임을 갖게 한다. 따라서 치료자를 치료에 대해 가장 잘 아는 권위자로 보지 않으며 또한 내담자를 단지 치료자의 지시에 따르는 수동적인 존재로 생각하지 않는다. 이런 각도에서 사람을 본다는 것은 치료자가 인간본성의 건설적인 면에 초점을 둔다는 것과 사람에게 있어 무엇이 올바른가에 초점을 둔다는 것 그리고 치료에서 사람을 귀중하게 여긴다는 것이다. 따라서 치료는 증상의 진단과 처치의 과정 그 이상이며 단지 문제해결을 하는 데서 멈추지 않는다는 것이다. 인간주의적 태도를 지닌 임상가들은 내담자들로 하여금 이런 종류의 삶은 끊임없는 투쟁을 요구한다는 것을 인식시키면서 완전하고 자발적인 삶을 살도록 도전하게 한다. 그러나 사람은 결코 자기실현화된 최고 상태의 존재에 도달하지는 못한다. 단지 사람은 자기 실현화 그 자체의 과정에 참여할 뿐이다.
게슈탈트 상담이론은 펄스에 의해 제시된 이론으로서 ‘지금-여기(here-and-now)’와 경험의 전체성, 인간의 자유와 책임, 그리고 ‘과정으로서의 존재’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실존주의적이며 경험의 즉시성이나 객관적 사실 보다는 인간의 주관적 지각이나 경험, 주관적으로 결정되는 의미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현상학적이다. 이 이론은 게슈탈트 심리학의 주요원리인 전경과 배경의 형성과 소멸에 관한 원리, 지각의 조직화 과정에 관한 원리, 그리고 게슈탈트의 완성을 추구하는 인간의 동기에 관한 원리 등을 상담에 적용하고 있다.
참고자료
-김정규(1995), 게슈탈트 심리치료, 서울 : 학지사.
-강봉규, 상담이론과 실제, 교육출판사, 2002.
-김계현(1992). 카운슬링의 실제. 서울 : 성원사.
-박언청(1992). 성격 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오충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과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호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우재현(1994), 게슈탈트 치료 프로그램, 대구 : 정암서원
-이장호(1982). 상담심리학 입문. 서울 : 박영사.
-주은선, 상담의 기술, 학지사, 2000.
이러한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생성 방식은 게슈탈트 치료 개념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바로 새로운 경험에 대한 개방성이다. 게슈탈트 상담이론에서는 내담자의 지각의 장을 넓혀주고 이를 통해 현실에서의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 되면 될수록 책임감 있는 선택과 행동이 가능하다고 보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게슈탈트 상담이론에서의 인간은 자신의 현실에 대해 능동적이고 자각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유로운 선택과 행동이 가능하며, 나아가 자신의 선택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이것이 바로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궁극적인 상담 목표이다. 게슈탈트 상담이론은 항상 새로운 경험과 이론을 폭넓게 받아들이고 있고 이를 치료적 자세에도 적용하여 내담자의 다양한 특성과 문제에도 개방적인 태도를 갖고 접근하고자 한다. 그 밖에 게슈탈트 상담이론은 이외에도 관계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리라 생각된다.
4. 상담이론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기본 가정
행동의 역동이 무의식속에 묻혀있기 때문에, 상담은 과거에 뿌리를 두고 있는 내적 갈등을 분석하는 긴 과정으로 구성.
문제를 이해할 능력이 있고 내부에 그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자원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 인간을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
자기 자신에 대한 각성은 대단히 중요, 각성이란 기억되는 것보다는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을 가리킴
평가에 관한 견해
성격역동과 정서적인 장에의 기원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로서 종합적인 평가기법의 중요성을 강조
평가와 진단은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주장. 다른 사람을 가장 잘 이해하는 방법은 그 사람의 주관적인 세계를 통해서라고 봄
어떤 사건과 관련하여 발전시켜온 다양한 신념에 주의를 기울임.
상담의 목표
무의식 탐구 - 다른 목표는 내담자가 초기의 경험을 다시 하도록 돕고, 기본적인 성격을 재구성하도록 하기 위해 억압된 갈등을 훈습시키는 것
자신을 하나의 완성된 산물 이라기보다는 성장하는 과정에 있음을 인정하며 자발성을 증가시키는 것
개인들로 하여금 성숙하고 성장하도록 돕는 것.
상담절차
자유연상, 해석, 꿈의분석, 저항, 전이
개입, 해석, 질문, 정보탐색, 조언
욕구와 감정지각, 신체 지각, 환경지각, 언어지각, 과장하기, 반대로 하기, 머물러 있기, 빈의자 기법, 자기 부분들간의 대화, 꿈을 통한 통합, 실험
Ⅲ. 결 론
프로이드가 이드(id)를 중시하여 방어기제로 표출되는 여러 행동적 증상 뒤에 숨어있는 이드의 모습을 파악하려고 하였다. 다시 말하면, 프로이드가 해저에 비유되는 무의식의 흐름을 중시했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5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보았다. 각 단계마다 정신(원초아, 자아, 초자아)이 각기 다른 자각 수준(의식, 전의식, 무의식)에서 그 기능을 담당한다고 보았다.
프로이드는 어린 시절의 꿈이나 사고, 기억의 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진 이론으로, 이드(id)를 중시하여 방어기제로 표출되는 여러 행동적 증상 뒤에 숨어있는 이드의 모습을 파악하였다. 다시 말하면, 프로이드가 해저에 비유되는 무의식의 흐름을 중시했다.
프로이드 이론은 다섯 단계에 걸쳐서 완성되는 성격발달의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세 단계에 걸쳐 성인이 되면, 개인의 성격형성은 종결되는 것을 가정하고, 그 이후에는 성격이 변용되기 어려움을 시사하고 있다.
출생후 초기에 아동이 겪는 경험이 중요하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영아기에 어머니의 젖을 빨면서 따뜻하고 부드러운 몸과 신체적으로 접촉하는 것은 입의 빠는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다. 프로이드는 개인의 성격발달이 리비도에 의해 유발되는 욕구의 충족에 좌우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Rogers는 이런 태도로 조력자가 내담자에게 대화한다면 내담자들은 덜 공격적이 되어 자신과 주변세계의 경험에 보다 개방적이 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긍정적인 인간관은 치료의 실제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개인은 부적응한 상태로부터 건강한 심리적 상태로 나아가려는 내재적인 능력을 갖고 있다는 신념 때문에 치료자는 일차적으로 내담자에게 책임을 갖게 한다. 따라서 치료자를 치료에 대해 가장 잘 아는 권위자로 보지 않으며 또한 내담자를 단지 치료자의 지시에 따르는 수동적인 존재로 생각하지 않는다. 이런 각도에서 사람을 본다는 것은 치료자가 인간본성의 건설적인 면에 초점을 둔다는 것과 사람에게 있어 무엇이 올바른가에 초점을 둔다는 것 그리고 치료에서 사람을 귀중하게 여긴다는 것이다. 따라서 치료는 증상의 진단과 처치의 과정 그 이상이며 단지 문제해결을 하는 데서 멈추지 않는다는 것이다. 인간주의적 태도를 지닌 임상가들은 내담자들로 하여금 이런 종류의 삶은 끊임없는 투쟁을 요구한다는 것을 인식시키면서 완전하고 자발적인 삶을 살도록 도전하게 한다. 그러나 사람은 결코 자기실현화된 최고 상태의 존재에 도달하지는 못한다. 단지 사람은 자기 실현화 그 자체의 과정에 참여할 뿐이다.
게슈탈트 상담이론은 펄스에 의해 제시된 이론으로서 ‘지금-여기(here-and-now)’와 경험의 전체성, 인간의 자유와 책임, 그리고 ‘과정으로서의 존재’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실존주의적이며 경험의 즉시성이나 객관적 사실 보다는 인간의 주관적 지각이나 경험, 주관적으로 결정되는 의미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현상학적이다. 이 이론은 게슈탈트 심리학의 주요원리인 전경과 배경의 형성과 소멸에 관한 원리, 지각의 조직화 과정에 관한 원리, 그리고 게슈탈트의 완성을 추구하는 인간의 동기에 관한 원리 등을 상담에 적용하고 있다.
참고자료
-김정규(1995), 게슈탈트 심리치료, 서울 : 학지사.
-강봉규, 상담이론과 실제, 교육출판사, 2002.
-김계현(1992). 카운슬링의 실제. 서울 : 성원사.
-박언청(1992). 성격 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오충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과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호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우재현(1994), 게슈탈트 치료 프로그램, 대구 : 정암서원
-이장호(1982). 상담심리학 입문. 서울 : 박영사.
-주은선, 상담의 기술, 학지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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