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바로크시대의 음악
2)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 작곡가
3) 고전시대의 음악
4) 전시대의 대표적 작곡가
5) 낭만시대의 대표적 작곡가 (전반)
6) 낭만시대의 대표적 작곡가 (후반)
3. 결론
2. 본론
1) 바로크시대의 음악
2)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 작곡가
3) 고전시대의 음악
4) 전시대의 대표적 작곡가
5) 낭만시대의 대표적 작곡가 (전반)
6) 낭만시대의 대표적 작곡가 (후반)
3. 결론
본문내용
를 띤 악풍이 국민주의 음악에 크게 영향을 주었다.
대표적 작품 : 무용 모음곡<백조의 호수>, <호두까기 인형>, <잠자는 숲속의 미녀>, 교향곡<비창>, 극음악<오를레앙의 소녀>, 현악6중주곡 <피렌체의 추억>등
-후기 낭만파 (19세기 말 -20세기 초)
19세기 말에 와서는 전기 낭만파보다 작품의 개성이 더욱 뚜렷해지고 주관적인 경향이 더욱 강하게 나타났으며, 전기의 소규모 악곡이 후기에는 대규모의 악곡으로 변모하였다. 가극, 화성법, 관현악법이 급속도로 발전하였고, 자유로운 표현에 의한 참신한 악곡이 많이 탄생하였다.
- 새로운 형식의 표제 음악이 나타났으며,
- 음악을 극에 종속시키는 악극이 바그너에 의해 나타났다.
- 오페라에서는 사실주의와 민족주의적인 경향이 강한 작품이 나타났다.
- 발레 음악이 출현
- 단악장 형태의 교향시가 나타났다.
- 화성이 극도로 발전하여 무조적인 경향으로 나아갔으며,
- 브람스와 같이 신고전주의의 강한 경향이 나타나기도 하였고,
- 금관 악기의 현대적 개량으로 다양한 관현악의 편성이 이루어 졌고,
- 표제적인 교향곡, 교향시, 교향적 모음곡, 연주회용 서곡 등의 악곡 형식이 보급되었다.
3. 결론
바로크음악은 근대음악의 기초가 되었으며, 장조와 단조의 성격이 뚜렷해 졌으며, 다성 음악이 절정에 이르고 화성법이 발전함으로써 음악이 근대화되기 시작했다.
기악도 성악에서 독립되고, 오페라, 오라토리오 등이 나타나 오늘날 서양 음악의 기초가 되었다. 음악의 시작이라고 할수도 있다. 종교적인 성향이 강하며, 감성이 풍부한 시기이기도 하다.
고전음악은 바로크시대와는 달리 인간의 분별력과 판단력 이성으로 더 행복한 사회를 만들수 있다는 사상으로 사회적으로 인간의 자유와 평등실현을 목표로 했다. 자연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교회의 원위가 약화되었다. 종교음악을 떠나 절대음악으로 발전하였던 시기이기도 하다. 다성음악에서 화성음악으로 바뀌기도 했다.
낭만음악은 음악에서 형식을 찾아서, 자유로운 형식과 연주기법이 개발 문학적 내용을 배경으로 발달하였으며, 주제와 이념을 음악 외적인 소설 미술 등에서 찾는 표제음악을 추구했다.
각 시대별로 음악은 신중심에서 인간중심에서 예술의 경지까지 승화되고 감정과 이성 그리고 자유분방하게 넘나들며, 귀족중심에서 모든사람이 공유할수 있는 예술로 승화된 것이다.
또한 음악으로 표현하고 연출하고 또한 비판할수 있는 하나의 의사소통이 된 것이다.
대표적 작품 : 무용 모음곡<백조의 호수>, <호두까기 인형>, <잠자는 숲속의 미녀>, 교향곡<비창>, 극음악<오를레앙의 소녀>, 현악6중주곡 <피렌체의 추억>등
-후기 낭만파 (19세기 말 -20세기 초)
19세기 말에 와서는 전기 낭만파보다 작품의 개성이 더욱 뚜렷해지고 주관적인 경향이 더욱 강하게 나타났으며, 전기의 소규모 악곡이 후기에는 대규모의 악곡으로 변모하였다. 가극, 화성법, 관현악법이 급속도로 발전하였고, 자유로운 표현에 의한 참신한 악곡이 많이 탄생하였다.
- 새로운 형식의 표제 음악이 나타났으며,
- 음악을 극에 종속시키는 악극이 바그너에 의해 나타났다.
- 오페라에서는 사실주의와 민족주의적인 경향이 강한 작품이 나타났다.
- 발레 음악이 출현
- 단악장 형태의 교향시가 나타났다.
- 화성이 극도로 발전하여 무조적인 경향으로 나아갔으며,
- 브람스와 같이 신고전주의의 강한 경향이 나타나기도 하였고,
- 금관 악기의 현대적 개량으로 다양한 관현악의 편성이 이루어 졌고,
- 표제적인 교향곡, 교향시, 교향적 모음곡, 연주회용 서곡 등의 악곡 형식이 보급되었다.
3. 결론
바로크음악은 근대음악의 기초가 되었으며, 장조와 단조의 성격이 뚜렷해 졌으며, 다성 음악이 절정에 이르고 화성법이 발전함으로써 음악이 근대화되기 시작했다.
기악도 성악에서 독립되고, 오페라, 오라토리오 등이 나타나 오늘날 서양 음악의 기초가 되었다. 음악의 시작이라고 할수도 있다. 종교적인 성향이 강하며, 감성이 풍부한 시기이기도 하다.
고전음악은 바로크시대와는 달리 인간의 분별력과 판단력 이성으로 더 행복한 사회를 만들수 있다는 사상으로 사회적으로 인간의 자유와 평등실현을 목표로 했다. 자연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교회의 원위가 약화되었다. 종교음악을 떠나 절대음악으로 발전하였던 시기이기도 하다. 다성음악에서 화성음악으로 바뀌기도 했다.
낭만음악은 음악에서 형식을 찾아서, 자유로운 형식과 연주기법이 개발 문학적 내용을 배경으로 발달하였으며, 주제와 이념을 음악 외적인 소설 미술 등에서 찾는 표제음악을 추구했다.
각 시대별로 음악은 신중심에서 인간중심에서 예술의 경지까지 승화되고 감정과 이성 그리고 자유분방하게 넘나들며, 귀족중심에서 모든사람이 공유할수 있는 예술로 승화된 것이다.
또한 음악으로 표현하고 연출하고 또한 비판할수 있는 하나의 의사소통이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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