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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해 극단의 반(反)을 내세워야 하고, 정(正)과 반(反)의 극명한 차이가 표면화되면 될수록 합(合)의 결론이 더 명확해지는 이른바 대립의 극단을 전제로 삼는 논리이다.
변증법은 대립적 차이를, 고양의 계기가 된다는 점에서, 한 존재와 다른 존재 사이의 가장 큰 차이이자 운동을 위한 가장 좋은 차이로 본다. 변증법에서는 대립자가 나타나지 않으면 운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주체의 고양을 위해서는 가상의 대립자라도 만들어 부정해야 한다. 따라서 변증법은 대립을 찾아내는 것을 주된 임무로 삼는다. 진은영, 니체, 영원회귀와 차이의 철학, 그린비, 2007, 167~168면.
이는 정(正)에 정반대되는 반(反)의 부정성을 극도로 강조하고, 이들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으면서 합(合)의 결론을 도출하기 때문에 ‘과연 이것이 합리적인 논리구도인가’라는 의구심이 들 정도로 비합리적이다. 이에 반해 이미지는 이러한 변증법의 모순법칙을 가뿐히 뛰어넘고 그리하여 사유의 토대를 흔들 만큼의 힘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는 차이의 인정, 나아가 서양의 인식 틀을 흔들어 놓을 수 있는 진보적인 도전을 바로 시에서 찾을 수 있다는 희망을 보여주는 것으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
변증법은 대립적 차이를, 고양의 계기가 된다는 점에서, 한 존재와 다른 존재 사이의 가장 큰 차이이자 운동을 위한 가장 좋은 차이로 본다. 변증법에서는 대립자가 나타나지 않으면 운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주체의 고양을 위해서는 가상의 대립자라도 만들어 부정해야 한다. 따라서 변증법은 대립을 찾아내는 것을 주된 임무로 삼는다. 진은영, 니체, 영원회귀와 차이의 철학, 그린비, 2007, 167~168면.
이는 정(正)에 정반대되는 반(反)의 부정성을 극도로 강조하고, 이들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으면서 합(合)의 결론을 도출하기 때문에 ‘과연 이것이 합리적인 논리구도인가’라는 의구심이 들 정도로 비합리적이다. 이에 반해 이미지는 이러한 변증법의 모순법칙을 가뿐히 뛰어넘고 그리하여 사유의 토대를 흔들 만큼의 힘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는 차이의 인정, 나아가 서양의 인식 틀을 흔들어 놓을 수 있는 진보적인 도전을 바로 시에서 찾을 수 있다는 희망을 보여주는 것으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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