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몬테소리 프로그램
1-1 역사 및 이론적 배경
1) 정상화의 원리
2) 흡수정신과 민감기
3) 유아존중과 자유작업
1-2. 교육목표 및 내용
1) 교육목표
2) 교육내용
(1) 일상생활연습
(2) 감각교육
(3) 언어교육
(4) 수학교육
(5) 문화교육
1-3. 교육방법
(1) 준비된 환경
(2) 자동교육
2. 발도르프 프로그램
2-1. 역사 및 이론적 배경
1) 역사적 배경
2) 이론적 배경
(1) 인지학적 인간이해
(2) 신체. 영혼. 정신의 통합체
(3) 인간의 네가지 구성체
2-2 발달단계론
1) 유아기 첫 번째
2) 아동기 두 번째
3) 청년기 세 번째
2-3 교육의 목적 및 목표
2-4 교육방법
1) 예술 활동
2) 극놀이
3) 그리기
4) 동화 및 이야기 들려주기와 인형극
5) 라이겐
6) 환경 구성 및 놀잇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몬테소리 프로그램
1-1 역사 및 이론적 배경
1) 정상화의 원리
2) 흡수정신과 민감기
3) 유아존중과 자유작업
1-2. 교육목표 및 내용
1) 교육목표
2) 교육내용
(1) 일상생활연습
(2) 감각교육
(3) 언어교육
(4) 수학교육
(5) 문화교육
1-3. 교육방법
(1) 준비된 환경
(2) 자동교육
2. 발도르프 프로그램
2-1. 역사 및 이론적 배경
1) 역사적 배경
2) 이론적 배경
(1) 인지학적 인간이해
(2) 신체. 영혼. 정신의 통합체
(3) 인간의 네가지 구성체
2-2 발달단계론
1) 유아기 첫 번째
2) 아동기 두 번째
3) 청년기 세 번째
2-3 교육의 목적 및 목표
2-4 교육방법
1) 예술 활동
2) 극놀이
3) 그리기
4) 동화 및 이야기 들려주기와 인형극
5) 라이겐
6) 환경 구성 및 놀잇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임을 질 수 있는 나이에 도달한다고 본다. 자아의 탄생과 더불어 전통적 의미의 교육은 자 기 교육이 되며 새로운 방법으로 자기 자신을 만들어가고 의지ㆍ감정ㆍ사고는 남은 성 인기를 이해하고 통제하기 위한 자아 학습의 과정이 된다.
이상의 세 가지 발달과정에 따른 교육을 거치면서 인간의 모습은 Steiner가 형성하고자 한 ‘자유로운 인간’이 된다. 결국 그는 자신의 독특한 인간발달론을 토대로 하여 인간을 양성하는 길을 3 단 3계 교육론에 제시하고자 하였다.
2-3. 교육의 목적 및 목표
발도르프 유치원 교육의 목적은 유아를 강하고 건강하게 자유로운 영혼과 명석한 정신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 전인적인 유아를 기르기 위해서는 머리 마음 손을 교육해야 하고 유 아의 사고능력 감정능력의지 능력의 발달에 도움을 주여야 한다. Steiner에 의한 인간중심 의 새로운 교육원리는 인간의 의지, 사고, 그리고 느낌이 조화된 인성교육을 핵심으로 하 고 있다. 특히 출생에서 7세 7까지의 유아기는 항상 생애 전체와의 관계로 보고 교육의 목적으로 ‘자유’를 역설하였다. Steiner의 교육 목표는 기존의 사회질서를 위하여 인간은 무엇을 알아야 하며 무엇을 할 수 있어야 하는가를 묻지 말고 그 인간에게 어떤 소질이 있으며 무엇이 그곳에서 개발될 수 있을 것인가를 물어야 한다. 이렇게 될 때 자라나는 세대로부터 항상 새로운 힘이 사회질서에 공급될 수 있고 또 이 질서 속에서 자신이 만들 어내는 질서 속에 살아 있게 될 것이다. 발도르프학교 교육 목표를 Sa Bmannhausen은 인간의 내적 자유를 통하여 자아를 실현하고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교육이라고 강 조한 다발도르프 유치원 교육의 목적은 유아들의 발달을 바로 이해한 위에 유아를 강하고 건강하게 자유로운 영혼과 명석한 정신을 가지게 길러 세계와의 관계 형성과 자신의 대한 이해를 깊이 하는 것이다. 그리고 원만한 인간관계의 형성과 한 인간으로 자신의 삶을 펼 쳐갈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며 신체와 영혼 과정신이 조화를 이루어 발달하는 것 이다.
2-4. 교육방법
1) 예술 활동
발도르프 유치원에서의 활동은 예술적이고 실천적인 교육의 방향에 따라 구조화되어 있다.
*오이뤼트미 : 슈타이너에 의해 창조된 하나의 예술로서 볼 수 있는 언어이고 볼 수
있는 노래이다. 단순한 신체표현과는 다른 ‘몸을 움직이는 놀이시간’
2) 극놀이
교사의 지도하에 이야기와 극놀이가 매일 이루어진다. 한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일주 일내내 반복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공동 체험과 공동 행동이 가능해지고 언어 촉진도 이루어진다. 특히 해의 흐름 속에서 어린이들은 수많은 활동들을 배우게 된다.
3) 그리기
유아들의 내적 표현이며, 색깔의 본질적인 체험이므로 주제를 주지 않고 교사가 모범 을 보이면서 그림을 그린다.
4) 동화 및 이야기 들려주기와 인형극
아이들에게 상상력의 발달과 안정감, 반복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2~4주 동안 같은 시 간에 같은 동화를 들려준다.
5) 라이겐
리듬활동의 하나로 시나 동화, 노래를 가지고 신체적인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의미 있는 신체적 움직임은 치료적 효과가 있으며, 이후 수학, 기하학, 교육에 필요한 기초능력도 발달시킬 수 있다.
6) 환경 구성 및 놀잇감
대부분 자연물이고 꾸밈없는 원형 그대로의 것들로 꾸며 어린이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하려고 하고 있다. 놀잇감으로 가능한 완제품은 거의 사용하지 않 는다. 색연필, 크레용, 물감, 붓과 조소용 점표, 예쁜 의자나 책상, 간단한 장난감들 외 에 상품화된 놀잇감은 없다.
Ⅲ. 결론
지금까지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발도르프 교육에 대해 알아보았다.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장점은 유아를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고 유아를 자기 교수적 존재로 보았다는 점이나 유아가 스스로의 자발적 활동을 통해서 중요한 개념을 학습할 수 있다는 능력이 있다고 보았고 이러한 관점에 의해 유아들에게 학습을 강요할 필요가 없고 발달수준에 맞추어 적절히 교구를 제공해주기만하면 유아들은 활동을 통해 스스로 학습해 나가며 즐거움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반면 놀이기능을 단순히 성인의 생활을 준비하는 기능으로 간주하여 공사이나 환상놀이 등의 기능을 무시하고 어린이는 한번 학습한 사실을 다시 되돌아가서 자유로이 탐색해보고 다른 방식으로 더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는데도 몬테소리 교구는 그러한 어린이의 시도를 수용할 수 없도록 구조적으로 제한함이 단점이라 할 수 있겠다.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장점은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인간학은 전인적인 인간 교육을 실현하는데 있으므로 프로그램의 교육목적인 전인적인 인간 교육은 입시위주 교육 중심인 우리나라에서 아동이 자연 속에서 생활하며 인간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할 수 있게 한다는 점이다. 자연 원형 그대로의 놀이 재료들은 아동을 창의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반면 8학년 연속 담임제는 아동에게 더 많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줄일 수 있고 현재 우리나라 실정에서는 적용하기 어렵다. 그리고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요구와 종일반을 운영하지 않는 것은 맞벌이 부모에게 매우 큰 부담이다. 자연과의 교감을 강조하는 교육방침은 이런 여건이 안 되는 보육시설에는 적용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다. 교육은 경쟁과 승리를 위함이 아니다. 그리고 부유하거나 성적이 우수한 아이들만의 것도 아니다. 인간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통하여 조화로운 인간의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 교육이며, 그 속에서 현대인들이 잊어 왔던 인간의 진정한 모습을 찾게 해주는 교육이 최고의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박서은, 이태옥 2009.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김혜경 2010.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혜영 1997. 발도르프학교교육의사상적ㆍ이론적기초 슈타이너의인지학적 교육론
교육학연구 35, 1-16.
성용균 2000. 발도르프학교의인간교육 교 육학연구 38(1), 59-75
노상우 2011. 발도르프 유아학교의 생태교육연구
학지사 2004. 정윤경 저자, 『발도르프 교육학』
밝은 누리 2006. 루돌프슈타이너/최혜경옮김, 『발도르프 학교와 그 정신』
이상의 세 가지 발달과정에 따른 교육을 거치면서 인간의 모습은 Steiner가 형성하고자 한 ‘자유로운 인간’이 된다. 결국 그는 자신의 독특한 인간발달론을 토대로 하여 인간을 양성하는 길을 3 단 3계 교육론에 제시하고자 하였다.
2-3. 교육의 목적 및 목표
발도르프 유치원 교육의 목적은 유아를 강하고 건강하게 자유로운 영혼과 명석한 정신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 전인적인 유아를 기르기 위해서는 머리 마음 손을 교육해야 하고 유 아의 사고능력 감정능력의지 능력의 발달에 도움을 주여야 한다. Steiner에 의한 인간중심 의 새로운 교육원리는 인간의 의지, 사고, 그리고 느낌이 조화된 인성교육을 핵심으로 하 고 있다. 특히 출생에서 7세 7까지의 유아기는 항상 생애 전체와의 관계로 보고 교육의 목적으로 ‘자유’를 역설하였다. Steiner의 교육 목표는 기존의 사회질서를 위하여 인간은 무엇을 알아야 하며 무엇을 할 수 있어야 하는가를 묻지 말고 그 인간에게 어떤 소질이 있으며 무엇이 그곳에서 개발될 수 있을 것인가를 물어야 한다. 이렇게 될 때 자라나는 세대로부터 항상 새로운 힘이 사회질서에 공급될 수 있고 또 이 질서 속에서 자신이 만들 어내는 질서 속에 살아 있게 될 것이다. 발도르프학교 교육 목표를 Sa Bmannhausen은 인간의 내적 자유를 통하여 자아를 실현하고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교육이라고 강 조한 다발도르프 유치원 교육의 목적은 유아들의 발달을 바로 이해한 위에 유아를 강하고 건강하게 자유로운 영혼과 명석한 정신을 가지게 길러 세계와의 관계 형성과 자신의 대한 이해를 깊이 하는 것이다. 그리고 원만한 인간관계의 형성과 한 인간으로 자신의 삶을 펼 쳐갈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며 신체와 영혼 과정신이 조화를 이루어 발달하는 것 이다.
2-4. 교육방법
1) 예술 활동
발도르프 유치원에서의 활동은 예술적이고 실천적인 교육의 방향에 따라 구조화되어 있다.
*오이뤼트미 : 슈타이너에 의해 창조된 하나의 예술로서 볼 수 있는 언어이고 볼 수
있는 노래이다. 단순한 신체표현과는 다른 ‘몸을 움직이는 놀이시간’
2) 극놀이
교사의 지도하에 이야기와 극놀이가 매일 이루어진다. 한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일주 일내내 반복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공동 체험과 공동 행동이 가능해지고 언어 촉진도 이루어진다. 특히 해의 흐름 속에서 어린이들은 수많은 활동들을 배우게 된다.
3) 그리기
유아들의 내적 표현이며, 색깔의 본질적인 체험이므로 주제를 주지 않고 교사가 모범 을 보이면서 그림을 그린다.
4) 동화 및 이야기 들려주기와 인형극
아이들에게 상상력의 발달과 안정감, 반복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2~4주 동안 같은 시 간에 같은 동화를 들려준다.
5) 라이겐
리듬활동의 하나로 시나 동화, 노래를 가지고 신체적인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의미 있는 신체적 움직임은 치료적 효과가 있으며, 이후 수학, 기하학, 교육에 필요한 기초능력도 발달시킬 수 있다.
6) 환경 구성 및 놀잇감
대부분 자연물이고 꾸밈없는 원형 그대로의 것들로 꾸며 어린이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하려고 하고 있다. 놀잇감으로 가능한 완제품은 거의 사용하지 않 는다. 색연필, 크레용, 물감, 붓과 조소용 점표, 예쁜 의자나 책상, 간단한 장난감들 외 에 상품화된 놀잇감은 없다.
Ⅲ. 결론
지금까지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발도르프 교육에 대해 알아보았다.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장점은 유아를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고 유아를 자기 교수적 존재로 보았다는 점이나 유아가 스스로의 자발적 활동을 통해서 중요한 개념을 학습할 수 있다는 능력이 있다고 보았고 이러한 관점에 의해 유아들에게 학습을 강요할 필요가 없고 발달수준에 맞추어 적절히 교구를 제공해주기만하면 유아들은 활동을 통해 스스로 학습해 나가며 즐거움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반면 놀이기능을 단순히 성인의 생활을 준비하는 기능으로 간주하여 공사이나 환상놀이 등의 기능을 무시하고 어린이는 한번 학습한 사실을 다시 되돌아가서 자유로이 탐색해보고 다른 방식으로 더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는데도 몬테소리 교구는 그러한 어린이의 시도를 수용할 수 없도록 구조적으로 제한함이 단점이라 할 수 있겠다.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장점은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인간학은 전인적인 인간 교육을 실현하는데 있으므로 프로그램의 교육목적인 전인적인 인간 교육은 입시위주 교육 중심인 우리나라에서 아동이 자연 속에서 생활하며 인간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할 수 있게 한다는 점이다. 자연 원형 그대로의 놀이 재료들은 아동을 창의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반면 8학년 연속 담임제는 아동에게 더 많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줄일 수 있고 현재 우리나라 실정에서는 적용하기 어렵다. 그리고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요구와 종일반을 운영하지 않는 것은 맞벌이 부모에게 매우 큰 부담이다. 자연과의 교감을 강조하는 교육방침은 이런 여건이 안 되는 보육시설에는 적용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다. 교육은 경쟁과 승리를 위함이 아니다. 그리고 부유하거나 성적이 우수한 아이들만의 것도 아니다. 인간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통하여 조화로운 인간의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 교육이며, 그 속에서 현대인들이 잊어 왔던 인간의 진정한 모습을 찾게 해주는 교육이 최고의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박서은, 이태옥 2009.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김혜경 2010.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혜영 1997. 발도르프학교교육의사상적ㆍ이론적기초 슈타이너의인지학적 교육론
교육학연구 35, 1-16.
성용균 2000. 발도르프학교의인간교육 교 육학연구 38(1), 59-75
노상우 2011. 발도르프 유아학교의 생태교육연구
학지사 2004. 정윤경 저자, 『발도르프 교육학』
밝은 누리 2006. 루돌프슈타이너/최혜경옮김, 『발도르프 학교와 그 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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