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본주의 이론
1) 로저스(Rogers)의 인본주의 이론
2) 메슬로우(Maslow)의 인본주의 이론
2. 인본주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3.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4. 메슬로우의 인본주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인본주의 이론
1) 로저스(Rogers)의 인본주의 이론
2) 메슬로우(Maslow)의 인본주의 이론
2. 인본주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3.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4. 메슬로우의 인본주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음성이 있는 존재로서 본능적 방어 욕구가 필요하지 않을 때에는 인간은 긍정적이요 전진적이고 건설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이다. 인간은 누구나 어떠한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행동에서 심리적 적용의 행동으로 옮겨가려 하는 경향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적응하려는 경향성이 바로 인간 본연의 자신으로의 회귀인 현상학적 자각에서 비롯된 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은 적절한 상황이 마련되기만 한다면 자신을 인도하고 통제하고 조정할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다만 이러한 상황이 결여되었을 때만 외부의 통제 기능이 발휘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현상학적 자각이란 인본주의 상담에서 상담 및 심리치료의 과정에 대한 일차적 책임을 내담자에게 두며 내담자도 상담자의 지시만 따르는 수동적인 존재로 보지 않고 능동적인 스스로를 실현해 나가는 존재로 본다. 즉 내담자 스스로 능동적인 자각은 인간 내부의 힘에 의한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자기 이외의 그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자기 자신에게 어떠한 의미와 가치를 창조하는 긍정적이고 능동적이며 창조적인 존재로서 인간을 봄으로 외부를 향하는 인간의 모습에서 인간은 매우 합리적이며 자기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내부지향적인 자각을 이룰 수 있는 신뢰할 만한 믿음을 가진 존재요, 자유로운 존재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인본주의 상담에서 인간은 즉 각 개인은 유일하면서도 통합된 전체로서 연구되어야 하고 근본적으로 인간을 아주 신뢰할 만한 선한 존재로 보는 인간관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인본주의 이론과 이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서술해 보았다. 이상으로 로저스와 마슬로우의 이론을 살펴 본 결과 인본주의 심리학은 자기 긍정, 욕구충족으로부터 자기치유- 자기 실현- 자기 초월이라고 하는 모두에게 개방된, 자연스러운 길임을 보여주고 있다. 그것은 왜곡된 욕망을 긍정하는 것도 아니고 자연스러운 욕구를 부정하는 것도 아닌, 건전한 욕구 충족에 의해서 건전한 성장을 향한 자각의 길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제시하고 있다. 인본주의 심리학에서 그러한 과정을 거쳐서 추출된 자기 실현적인 인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실을 보다 유효하게 지각하고 쾌적한 관계를 유지한다. 둘째, 자기 자신, 타인, 자연에 대한 수용적 태도다. 이 경우는 말로 표현하면 간단하게 느껴지지만 실제로는 아주 대단한 것이다. 스스로에게 충분히 만족하면서 동시에 타인을 수용할 수 있고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다. 셋째, 자발적인 행동이다. 넷째, 보다 힘든 특성으로서 사물에 대해서 자기 중심적이지 않고 문제 중심적이다. 다섯째, 고독, 프라이버시를 좋아하고 결핍이나 불운에 대해서 초연한 자세다. 여섯째, 문화나 환경으로부터 자율성, 즉 유행이나 평판, 주변의 의견, 시대의 가치관에 휘둘리지 않고 자기 자신의 눈으로 보고 생각하고 판단하는 능력이다. 일곱째, 일상에서 지극히 기본적인 것, 필수적으로 반복되는 사소한 일에 대해서 신선하고 삿 됨이 없이 외경이나 기쁨을 가지고 음미하는 자세다. 여덟째, 종종 신비경험이나 지고 체험을 한다. 등등이다. 마슬로우는 대부분의 인간행동은 개개인의 삶을 의미 있고 값있게 만드는 개인적인 목표를 추구하려는 경향 속에서 설명할 수 있다고 믿는다.
참고문헌
이형득(1992).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최정훈(1992). 인본주의 심리학. 법문사.
박종규(1998). 사회복지론. 한국법제연구원
연문희(2002). Rogers, C. R. 학습의 자유-인간중심교육. 문음사.
김명언(1998). Maslow의 동기와 성격. 서울대학교 심리과학연수고.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인본주의 이론과 이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서술해 보았다. 이상으로 로저스와 마슬로우의 이론을 살펴 본 결과 인본주의 심리학은 자기 긍정, 욕구충족으로부터 자기치유- 자기 실현- 자기 초월이라고 하는 모두에게 개방된, 자연스러운 길임을 보여주고 있다. 그것은 왜곡된 욕망을 긍정하는 것도 아니고 자연스러운 욕구를 부정하는 것도 아닌, 건전한 욕구 충족에 의해서 건전한 성장을 향한 자각의 길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제시하고 있다. 인본주의 심리학에서 그러한 과정을 거쳐서 추출된 자기 실현적인 인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실을 보다 유효하게 지각하고 쾌적한 관계를 유지한다. 둘째, 자기 자신, 타인, 자연에 대한 수용적 태도다. 이 경우는 말로 표현하면 간단하게 느껴지지만 실제로는 아주 대단한 것이다. 스스로에게 충분히 만족하면서 동시에 타인을 수용할 수 있고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다. 셋째, 자발적인 행동이다. 넷째, 보다 힘든 특성으로서 사물에 대해서 자기 중심적이지 않고 문제 중심적이다. 다섯째, 고독, 프라이버시를 좋아하고 결핍이나 불운에 대해서 초연한 자세다. 여섯째, 문화나 환경으로부터 자율성, 즉 유행이나 평판, 주변의 의견, 시대의 가치관에 휘둘리지 않고 자기 자신의 눈으로 보고 생각하고 판단하는 능력이다. 일곱째, 일상에서 지극히 기본적인 것, 필수적으로 반복되는 사소한 일에 대해서 신선하고 삿 됨이 없이 외경이나 기쁨을 가지고 음미하는 자세다. 여덟째, 종종 신비경험이나 지고 체험을 한다. 등등이다. 마슬로우는 대부분의 인간행동은 개개인의 삶을 의미 있고 값있게 만드는 개인적인 목표를 추구하려는 경향 속에서 설명할 수 있다고 믿는다.
참고문헌
이형득(1992).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최정훈(1992). 인본주의 심리학. 법문사.
박종규(1998). 사회복지론. 한국법제연구원
연문희(2002). Rogers, C. R. 학습의 자유-인간중심교육. 문음사.
김명언(1998). Maslow의 동기와 성격. 서울대학교 심리과학연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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