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경제학과 스포츠의 관련성
2. 스포츠 경제학
3. 경제원리
4. 기본 개념과 용어
(1) 기회비용
(2) 비교우위
(3)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
(4) 한계생산력 체감의 법칙
(5) 여러 가지 비용
(6) 게임이론
참고문헌
2. 스포츠 경제학
3. 경제원리
4. 기본 개념과 용어
(1) 기회비용
(2) 비교우위
(3)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
(4) 한계생산력 체감의 법칙
(5) 여러 가지 비용
(6) 게임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생산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나타내지만, 기업이 생산량을 변화시킬 때 총비용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알려주지는 않는다. 생산량을 한 단위 변화함에 따라 변화하는 비용을 한계비용(marginal cost, MC)이라고 부른다.
한계비용:
일반적으로 한계비용과 평균 비용간에는 <그림 6>과 같은 관계가 나타난다. 일정한 생산량까지는 한계비용이 평균비용보다 낮으나 그 이 후 점부터는 한계비용이 평균비용보다 높게 나타나는 U자 형태를 갖는다. 생산량이 4,000일 때 한계비용이 가장 낮으며 그 이후로는 빠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평균비용의 최저점(最低点)인 12,000을 반드시 지나 상승하는 모양을 나타내게 된다. 생산량이 12일 때 평균비용이 가장 낮다. 생산량이 12,000일 때 평균비용과 가변 비용은 18억원으로 같다. 평균비용곡선의 최저점까지는 규모의 경제가 발생하고 그 이후로는 규모의 비경제(diseconomies of scale)가 나타나고 있다.
< 그림 6> 전형적인 U자 비용곡선(4와12에서 최저점을 갖게)
다. 경기장 평균비용곡선과 한계비용곡선
앞에서 여러 가지 비용개념을 기초로 일반적인 U 자 평균비용곡선과 한계비용곡선을 그려 보았다. 그러나 경기장 건설에는 막대한 고정비용이 들지만 운영비는(가변비용)이 적기 때문에 평균비용은 급속히 하락한 후 일정수준을 계속 유지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이렇게 규모의 경제가 현저하게 나타나는 산업에서는 하나의 기업이 시장수요 전체를 커버하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이 이렇게 생긴 독점을 자연독점(natural monopoly)이라고 한다.
앞의 <표 3>에서 가변비용은 변함이 없으나 고정비용이 1,000억원인 경우를 생각해 보기로 하자. 고정비용이 100억원일 때 최저 평균비용 생산량(12,000)일 때 평균비용이 93억원, 생산량이 13,000일 때 평균비용이 87억원, 생산량이 14,000일 때 평균비용이 83억원으로 계속하락하고 있다. 최저점을 보이고 있지 못하고 있다 1,116/12 = 93, 1,136/13= 87, 1,158/14 = 83 으로 계산된다.
. 이런 계속적인 하락세는 고정비용 100억원일 때 생산량 12,000에서 최소의 평균비용을 보인 후 다시 상승하는 모습과는 다른 모양을 띄고 있다. <그림 7>에서 보듯 U자가 아닌 L 자형에 가까운 형태를 취하고 있다.
<그림 7> 경기장의 비용곡선
(6) 게임이론(game theory)
게임이론에서는 둘 이상의 경제주체가 다른 참가자에게 상호 연관되게(interdependently) 영향을 미치는 전략(strategies)을 선택하여야하는 상황을 주로 분석하고 있다.
주요용어
① 경기자(競技者, player): 게임에 참가하여 의사결정을 하고 있는 경제주체
② 전략(戰略, strategy): 경기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모든 계획(a complete plan)
③ 보수(報酬, payoff): 경기자들이 게임의 결과로 얻을 수 있는 득실을 말한다. 경기자들의 보수는 자신이 선택한 전략에 의해서만 아니라 상대방이 선택한 전략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④ 동시적 게임(Simultaneous Game): 참가자들이 동시에 행동하거나, 동시에 시행하지 않더라도 나중 경기자가 앞선 경기자의 선택을 모르고 행동하는 게임
⑤ 순차적 게임(Sequential Game): 나중 경기자가 앞선 경기자의 선택에 대한 정보를 갖고서 선택하는 게임
⑥ 내쉬균형(Nash equilibrium) : 상대방이 자신이 선택한 전략을 바꾸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다른 경기자가 자신에게 최고의 보수를 가져다준다고 믿는 전략을 선택하였을 때, 이 두 사람의 전략의 짝을 일컫는다.
적용 - 연인간의 사랑싸움(battle of sex)
위의 예에서 경기자는 ‘슛돌이’군과 ‘노래해’양이고, 전략은 축구경기 관전과 음악회 감상이라고 할 수 있다. 앞의 예에서처럼 남자는 축구장에 가기를 여자는 음악회에 가기를 계속 고집한다면 두 사람간의 실랑이는 상당한 시간이 걸려도 합의점을 못 찾을 수도 있다. 그 결과 어쩌면 이 일로 인해 결별할지도 모른다. 이쯤 되면 사랑싸움이라고 할 수 없다.
그러나 두 사람이 서로 자기 주장을 고집하여 각자 축구장과 음악회에 가는 것 혹은 결별하는 것보다 어디든지(축구장이든 음악회든) 같이 있기를 희망한다면 얘기는 달라진다. 두 사람의 보수행렬(payoff matrix)을 <표 4>에 나타내었다. 괄호 안의 처음 수치는 남자의 만족도를 나중 수치는 여자의 만족도를 표시한 것이다. 두 사람이 같이 있으면(축구장이든, 음악회든) 떨어져 있는 것보다 더 행복함을 수치로 표시한 것이다.
<표 4> 사랑싸움의 보수행렬
‘노래해’양
‘슛돌이’군
축구장
음악회
축구장
(2,1)
(0,0)
음악회
(0,0)
(1,2)
이 경우 내쉬 균형점은 두 개가 존재한다. 둘 다 축구장을 가든가, 둘 다 음악회를 가는 것이다. ‘슛돌이’군은 ‘노래해’양이 만약 축구장에 간다고 한다면, 자신도 축구장에 가는 것이 유리하며(0이 아닌 2를 얻음) 만일 ‘노래해’양이 음악회에 간다고 하다면, 자신도 음악회에 가는 것이 유리하다(0이 아닌 1을 얻음). ‘노래해’양의 입장에서도 동일한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 또 다툼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이 두 사람이 오래된 연인 사이라면 또 앞으로도 이런 경우를 자주 부딪치며 살아갈 사람들이라면 즉 한 두 번 양보하면 그에 상응하는 양보를 얻어 낼 수 있는 사이라면 남자는 3번에 2번 정도로 축구장 가기와 3번에 1번 정도 음악회 가기를 전략으로 내세우면 될 것이고 여자의 입장에서도 3번에 2번 정도로 음악회 가기와 3번에 1번 정도 축구장 가기를 전략으로 내세우면 서로 사이 좋게 데이트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이창섭, 남상우 저, 스포츠사회학, 충남대학교출판문화원 2013
임상일 저, 실감나는 스포츠 살아있는 경제학, 두남 2001
조순, 김영식 외 저, 경제학원론, 율곡출판사 2013
이상효 저, 체육행정 경영의 이론과 실제, 스포츠북스 2013
이정학 저, 스포츠 마케팅, 한국학술정보 2012
설수영, 김예기 저, 스포츠 경제학, 오래 2011
한계비용:
일반적으로 한계비용과 평균 비용간에는 <그림 6>과 같은 관계가 나타난다. 일정한 생산량까지는 한계비용이 평균비용보다 낮으나 그 이 후 점부터는 한계비용이 평균비용보다 높게 나타나는 U자 형태를 갖는다. 생산량이 4,000일 때 한계비용이 가장 낮으며 그 이후로는 빠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평균비용의 최저점(最低点)인 12,000을 반드시 지나 상승하는 모양을 나타내게 된다. 생산량이 12일 때 평균비용이 가장 낮다. 생산량이 12,000일 때 평균비용과 가변 비용은 18억원으로 같다. 평균비용곡선의 최저점까지는 규모의 경제가 발생하고 그 이후로는 규모의 비경제(diseconomies of scale)가 나타나고 있다.
< 그림 6> 전형적인 U자 비용곡선(4와12에서 최저점을 갖게)
다. 경기장 평균비용곡선과 한계비용곡선
앞에서 여러 가지 비용개념을 기초로 일반적인 U 자 평균비용곡선과 한계비용곡선을 그려 보았다. 그러나 경기장 건설에는 막대한 고정비용이 들지만 운영비는(가변비용)이 적기 때문에 평균비용은 급속히 하락한 후 일정수준을 계속 유지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이렇게 규모의 경제가 현저하게 나타나는 산업에서는 하나의 기업이 시장수요 전체를 커버하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이 이렇게 생긴 독점을 자연독점(natural monopoly)이라고 한다.
앞의 <표 3>에서 가변비용은 변함이 없으나 고정비용이 1,000억원인 경우를 생각해 보기로 하자. 고정비용이 100억원일 때 최저 평균비용 생산량(12,000)일 때 평균비용이 93억원, 생산량이 13,000일 때 평균비용이 87억원, 생산량이 14,000일 때 평균비용이 83억원으로 계속하락하고 있다. 최저점을 보이고 있지 못하고 있다 1,116/12 = 93, 1,136/13= 87, 1,158/14 = 83 으로 계산된다.
. 이런 계속적인 하락세는 고정비용 100억원일 때 생산량 12,000에서 최소의 평균비용을 보인 후 다시 상승하는 모습과는 다른 모양을 띄고 있다. <그림 7>에서 보듯 U자가 아닌 L 자형에 가까운 형태를 취하고 있다.
<그림 7> 경기장의 비용곡선
(6) 게임이론(game theory)
게임이론에서는 둘 이상의 경제주체가 다른 참가자에게 상호 연관되게(interdependently) 영향을 미치는 전략(strategies)을 선택하여야하는 상황을 주로 분석하고 있다.
주요용어
① 경기자(競技者, player): 게임에 참가하여 의사결정을 하고 있는 경제주체
② 전략(戰略, strategy): 경기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모든 계획(a complete plan)
③ 보수(報酬, payoff): 경기자들이 게임의 결과로 얻을 수 있는 득실을 말한다. 경기자들의 보수는 자신이 선택한 전략에 의해서만 아니라 상대방이 선택한 전략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④ 동시적 게임(Simultaneous Game): 참가자들이 동시에 행동하거나, 동시에 시행하지 않더라도 나중 경기자가 앞선 경기자의 선택을 모르고 행동하는 게임
⑤ 순차적 게임(Sequential Game): 나중 경기자가 앞선 경기자의 선택에 대한 정보를 갖고서 선택하는 게임
⑥ 내쉬균형(Nash equilibrium) : 상대방이 자신이 선택한 전략을 바꾸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다른 경기자가 자신에게 최고의 보수를 가져다준다고 믿는 전략을 선택하였을 때, 이 두 사람의 전략의 짝을 일컫는다.
적용 - 연인간의 사랑싸움(battle of sex)
위의 예에서 경기자는 ‘슛돌이’군과 ‘노래해’양이고, 전략은 축구경기 관전과 음악회 감상이라고 할 수 있다. 앞의 예에서처럼 남자는 축구장에 가기를 여자는 음악회에 가기를 계속 고집한다면 두 사람간의 실랑이는 상당한 시간이 걸려도 합의점을 못 찾을 수도 있다. 그 결과 어쩌면 이 일로 인해 결별할지도 모른다. 이쯤 되면 사랑싸움이라고 할 수 없다.
그러나 두 사람이 서로 자기 주장을 고집하여 각자 축구장과 음악회에 가는 것 혹은 결별하는 것보다 어디든지(축구장이든 음악회든) 같이 있기를 희망한다면 얘기는 달라진다. 두 사람의 보수행렬(payoff matrix)을 <표 4>에 나타내었다. 괄호 안의 처음 수치는 남자의 만족도를 나중 수치는 여자의 만족도를 표시한 것이다. 두 사람이 같이 있으면(축구장이든, 음악회든) 떨어져 있는 것보다 더 행복함을 수치로 표시한 것이다.
<표 4> 사랑싸움의 보수행렬
‘노래해’양
‘슛돌이’군
축구장
음악회
축구장
(2,1)
(0,0)
음악회
(0,0)
(1,2)
이 경우 내쉬 균형점은 두 개가 존재한다. 둘 다 축구장을 가든가, 둘 다 음악회를 가는 것이다. ‘슛돌이’군은 ‘노래해’양이 만약 축구장에 간다고 한다면, 자신도 축구장에 가는 것이 유리하며(0이 아닌 2를 얻음) 만일 ‘노래해’양이 음악회에 간다고 하다면, 자신도 음악회에 가는 것이 유리하다(0이 아닌 1을 얻음). ‘노래해’양의 입장에서도 동일한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 또 다툼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이 두 사람이 오래된 연인 사이라면 또 앞으로도 이런 경우를 자주 부딪치며 살아갈 사람들이라면 즉 한 두 번 양보하면 그에 상응하는 양보를 얻어 낼 수 있는 사이라면 남자는 3번에 2번 정도로 축구장 가기와 3번에 1번 정도 음악회 가기를 전략으로 내세우면 될 것이고 여자의 입장에서도 3번에 2번 정도로 음악회 가기와 3번에 1번 정도 축구장 가기를 전략으로 내세우면 서로 사이 좋게 데이트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이창섭, 남상우 저, 스포츠사회학, 충남대학교출판문화원 2013
임상일 저, 실감나는 스포츠 살아있는 경제학, 두남 2001
조순, 김영식 외 저, 경제학원론, 율곡출판사 2013
이상효 저, 체육행정 경영의 이론과 실제, 스포츠북스 2013
이정학 저, 스포츠 마케팅, 한국학술정보 2012
설수영, 김예기 저, 스포츠 경제학, 오래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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