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63
-
64
-
65
-
66
-
67
-
68
-
69
-
70
-
71
-
72
-
73
-
74
-
75
-
76
-
77
-
78
-
79
-
80
-
81
-
82
-
83
-
84
-
85
-
86
-
87
-
88
-
89
-
90
-
91
-
92
-
93
-
94
-
95
-
96
-
97
목차
제1부 작가연구 방법
제1장 작가연구란 무엇인가
제2장 작가연구의 방법
제2부 시인론
제1장 김소월론
제2장 이상화론
제3장 한용운론
제4장 김영랑론
제5장 이상론
제6장 백석론
제7장 정지용론
제8장 이육사론
제9장 윤동주론
제3부 소설가론
제1장 이인직론
제2장 이광수론
제3장 김동인론
제4장 염상섭론
제5장 박영준론
제6장 채만식론
제7장 이태식론
제8장 박태원론
제9장 강경애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제1장 작가연구란 무엇인가
제2장 작가연구의 방법
제2부 시인론
제1장 김소월론
제2장 이상화론
제3장 한용운론
제4장 김영랑론
제5장 이상론
제6장 백석론
제7장 정지용론
제8장 이육사론
제9장 윤동주론
제3부 소설가론
제1장 이인직론
제2장 이광수론
제3장 김동인론
제4장 염상섭론
제5장 박영준론
제6장 채만식론
제7장 이태식론
제8장 박태원론
제9장 강경애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부 작가연구방법
제1장 작가연구란 무엇인가
1. 작가의 의미
(1) 문학작품의 생산주체인 작가
1) 작가의 정의
① 넓은 의미의 작가: 문학작품, 사진, 그림, 조각 등의 예술품을 창작하는 사람
② 문학과 관련된 의미의 작가: 인간의 언어를 이용해 소설, 희곡, 시, 시나리오 등 맥락이 새로운 글을 짓는 사람들의 총칭
2) 전통적 의미의 작가
문학연구의 대상으로 독자적인 예술적 요구를 가진 통일적 문학작품의 저자
3) 20세기 이후 작가에 대한 시각과 위상의 변화
① 직업작가의 등장
② 작가들이 직업 작가화 되면서 창작의 자율성이 훼손되는 일 발생
③ 작품의 창작에 영향을 주는 생산조건
㉠ 매체환경의 변화: 사이버 문학은 매체환경이 변화하면서 나타난 것으로 작가와 독자의 관계가 일반문학과 다르며, 작품은 고정된 텍스트의 형태가 되지 못함
- 중략 -
제1장 작가연구란 무엇인가
1. 작가의 의미
(1) 문학작품의 생산주체인 작가
1) 작가의 정의
① 넓은 의미의 작가: 문학작품, 사진, 그림, 조각 등의 예술품을 창작하는 사람
② 문학과 관련된 의미의 작가: 인간의 언어를 이용해 소설, 희곡, 시, 시나리오 등 맥락이 새로운 글을 짓는 사람들의 총칭
2) 전통적 의미의 작가
문학연구의 대상으로 독자적인 예술적 요구를 가진 통일적 문학작품의 저자
3) 20세기 이후 작가에 대한 시각과 위상의 변화
① 직업작가의 등장
② 작가들이 직업 작가화 되면서 창작의 자율성이 훼손되는 일 발생
③ 작품의 창작에 영향을 주는 생산조건
㉠ 매체환경의 변화: 사이버 문학은 매체환경이 변화하면서 나타난 것으로 작가와 독자의 관계가 일반문학과 다르며, 작품은 고정된 텍스트의 형태가 되지 못함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