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미야자키의 성장배경과 작품경향
1. 미야자키의 성장배경
2. 작품경향
Ⅱ. 미야자키 작품의 특징
1. 미야자키의 성장배경
2. 작품경향
Ⅱ. 미야자키 작품의 특징
본문내용
남성들로부터 언제나 구출되어진다. 그러나 「나우시카」에서는 여성이 주인공으로서의 면모를 갖추면서 세계를 구할 정도로 초월적인 존재로 등장한다. 사람들은 바다 바람과 계곡 때문에 부해에서도 살아갈 수 있으며, 바다와 계곡은 여성을 상징하는 것이다. 이러한 여성으로서의 나우시카는 남아있는 인류를 구원하는 구세주의 역할까지 부여받은 것이다. 이러한 미야자키의 여성지향주의의 작품은 「마녀의 택급편」의 사춘기 여성인 키키의 자립해 가는 모습과 「모노노케」에서 여성으로서 자연을 대표하는 ‘산’과 인간의 대표자인 ‘에보시’를 등장시켜 인간과 자연의 대립의 과정과 해결책을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넷째, 미야자키 작품의 주인공은 언제나 여행을 통해 모험을 한다. 이야기의 도입부에서 어떤 사건에 의해 자극 받은 주인공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답을 찾으러 자신의 집단을 떠나 험난한 여행길을 떠난다.
미야자키의 애니메이션이 상업화되고 재미만을 추구한 애니메이션 산업에 새로운 정신적인 지주처럼 느껴지는 이유는 그의 작품들이 미래를 보는 깊은 성찰과 현대를 살아가는 인간의 문제점들을 날카롭게 비판하여 해결 해 가려는데 있으며 인간 본연의 삶의 고통 속에서도 진지함을 잃지 않으려는 그의 내면을 잘 반영하는 것에서 오는 것이다.
이처럼 미야자키의 차별화되고 질 높은 애니메이션을 추구해 나가는 데 있어서 지브리의 애니메이션의 역할이 크다고 하겠다. 누적된 실적과 작품의 다양성을 가지고 남녀노소의 다양한 과객층을 사로잡는 지브리의 업적은 미야자키의 작품과 그 맥을 같이하고 있다.
작품 제일주의를 주장하는 미야자키는 일본인 스스로 만들어야한다는 철학을 가지고 있어서 지브리의 작품은 외국하청을 주지 않기로 유명한다.
그러나 「센과 치히로」에서 채색부문을 한국에 맡겼는데 한국에서의 지브리에 대한 관심과 홍보 전략도 그 이유중의 하나 일 것이다. 한국에서의 행해진 작업은 동화와 디지털 부문의 색채 전체의 20~30%를 점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지금껏 미야자키의 작품이 알려진 것에 비해 흥행 면에서는 실패 했는데 그 이유로는 「나우시카」, 「도토로」등과 같이 같은 감독 작품에도 불구하고 관객 수가 크게 다른 것에는 상영 저네 불법복제 비디오나 인터넷으롭 hs 사람이 많았던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배급회사가 불법복제 비디오에 의한 관객 동원의 저하를 막기 위해 불법복제 비디오의 오프라인과 인터넷에서의 온라인에의 유통을 억제하고 거기에 전용홈페이지를 제작한 이벤트를 마련한다든지 하는 등, 눈에 띄는 기획, 선전을 계속 늘리는 것도 흥행 면에서 성공한 이유이다. 여기서 작품의 흥행은 단순한 작품내용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작품을 홍보하고 마케팅을 기획하는 등의 상업적인 전략에 따라 흥행에 큰 차이가 있으므로 흥행 수준만으로 대상 작품의 우수성을 평가 할 수 없는 문제점을 내포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미야자키의 작품들은 작품의 주제나 내용뿐만 아니라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남들과 차별화 된 전략과 풍부한 발상, 그리고 일관된 그의 세계관에 기인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넷째, 미야자키 작품의 주인공은 언제나 여행을 통해 모험을 한다. 이야기의 도입부에서 어떤 사건에 의해 자극 받은 주인공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답을 찾으러 자신의 집단을 떠나 험난한 여행길을 떠난다.
미야자키의 애니메이션이 상업화되고 재미만을 추구한 애니메이션 산업에 새로운 정신적인 지주처럼 느껴지는 이유는 그의 작품들이 미래를 보는 깊은 성찰과 현대를 살아가는 인간의 문제점들을 날카롭게 비판하여 해결 해 가려는데 있으며 인간 본연의 삶의 고통 속에서도 진지함을 잃지 않으려는 그의 내면을 잘 반영하는 것에서 오는 것이다.
이처럼 미야자키의 차별화되고 질 높은 애니메이션을 추구해 나가는 데 있어서 지브리의 애니메이션의 역할이 크다고 하겠다. 누적된 실적과 작품의 다양성을 가지고 남녀노소의 다양한 과객층을 사로잡는 지브리의 업적은 미야자키의 작품과 그 맥을 같이하고 있다.
작품 제일주의를 주장하는 미야자키는 일본인 스스로 만들어야한다는 철학을 가지고 있어서 지브리의 작품은 외국하청을 주지 않기로 유명한다.
그러나 「센과 치히로」에서 채색부문을 한국에 맡겼는데 한국에서의 지브리에 대한 관심과 홍보 전략도 그 이유중의 하나 일 것이다. 한국에서의 행해진 작업은 동화와 디지털 부문의 색채 전체의 20~30%를 점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지금껏 미야자키의 작품이 알려진 것에 비해 흥행 면에서는 실패 했는데 그 이유로는 「나우시카」, 「도토로」등과 같이 같은 감독 작품에도 불구하고 관객 수가 크게 다른 것에는 상영 저네 불법복제 비디오나 인터넷으롭 hs 사람이 많았던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배급회사가 불법복제 비디오에 의한 관객 동원의 저하를 막기 위해 불법복제 비디오의 오프라인과 인터넷에서의 온라인에의 유통을 억제하고 거기에 전용홈페이지를 제작한 이벤트를 마련한다든지 하는 등, 눈에 띄는 기획, 선전을 계속 늘리는 것도 흥행 면에서 성공한 이유이다. 여기서 작품의 흥행은 단순한 작품내용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작품을 홍보하고 마케팅을 기획하는 등의 상업적인 전략에 따라 흥행에 큰 차이가 있으므로 흥행 수준만으로 대상 작품의 우수성을 평가 할 수 없는 문제점을 내포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미야자키의 작품들은 작품의 주제나 내용뿐만 아니라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남들과 차별화 된 전략과 풍부한 발상, 그리고 일관된 그의 세계관에 기인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