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 전통무용, 신무용, 창작무용에 대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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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용] 전통무용, 신무용, 창작무용에 대한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한국 춤의 개념과 특징

1. 한국전통무용
 1) 개념
 2) 특징

2. 신무용
 1) 개념
 2) 특징

3. 한국창작무용
 1) 개념
 2) 특징


Ⅲ. 전통무용과 신무용, 한국창작무용의 비교

1. 시대적 측면
2. 동작적 측면
3. 형식적(소재및주제적) 측면


Ⅳ. 전통무용과 신무용, 한국창작무용의 한계점

1. 음악적 측면
2. 의상적 측면
3. 연출의 측면


Ⅴ. 결 론

배정혜의 바기본의 제작동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어버릴 수 있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전통무용
신무용
창작무용
궁중무용:제약 많고 동작 변화 적어 다양하지 못함.
무용수 개인감정 배제되므로 다양한 연출 불가능
민속무용:민중의 지력으로 창조되어왔기에 일정 작가, 연도없음→전승됨에 정확한 기록이 없음.
화려함, 장엄한 연출 불가능
소품 위주 작품→산만한 구도진행
서정적 줄거리 중심, 개인적 감정 과다 노출
옥내 정면 관람구도로 변화
→무대의 장식적인 면에 치중
무용예술 특성 살린 움직임 개발에 대한 무대예술구성요소들이 세련되게 용해되지 못함.
예술지상주의→형식적인 미(美)
치중.
유미주의적, 상징주의적인 경향
작가의 주제의식 부족
→기형적, 불균형적 무대연출
한국전통 미학 근거 둔 형식 전개 이루어지지 못함
현대무용화 되어 버릴 수 있는 한계점
Ⅴ. 결 론
전통이란 변화하는 역사 속에서 변치 않는 것, 변화하면서 변치 않는 ‘그 무엇’이라 할 수 있다. 여러 차례 시대가 바뀌어도 그 속에 흐르는 민족혼, 민족 얼 등 민족정신의 원형은 변하지 않는다.
전통이란 단어가 갖는 의미에 대해 알아보면
첫 번째는 전통은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문화유산을 말하지만 그에 대한 재평가가 전통의 기본이고,
두 번째는 ‘전해져 오는 계통’, ‘계통을 전해 받음’으로 변하는 역사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그 무엇이라고 한다.
전통이란 계통을 이루어 전해지거나 혹은 잊혀졌던 그 무엇을 후대에 그 시대 사람들의 주관적인 가치판단에 의하여 재평가해 다시 되살아나는 것으로 규정 할 수 있다.
전통은 민족적 정서를 바탕으로 한 여러 가지 예술에 담겨져 있는 정신이며, 핵심적인 요소이자 의미로 사회 문화적 창조에 필수적이다. 이러한 전통은 문화의 발전 방향을 정립하는 기초가 된다.
배정혜의 바기본의 제작동기
시대에 흐름에 따라 전통춤의 정서는 변하는가?
시대에 따라 전통춤을 보는 평가의 기준은 달라져도 전통춤의 정서는 변하지 않아야한다. 변화된 가치관에 따라 춤의 평가 기준과 강조점이 달라지는 것이다.
전통춤의 본질적인 원론은 변화해서는 안 되고 쉽게 변할 수도 없어서 전통춤을 고수하는 하는 사람이 그 가치관에 따라 변해가면 안된다. 그 시대의 정서를 이해하는 것은 당대의 전통춤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첩경이 될 수 있기에 이 문제는 대단히 중요하다.
전통춤에 빠지기 쉬운 오류는 바로 전통춤의 순서에 집착하는 것이다. 춤의 순서가 전통은 아니지만 순서가 중요하지 않다는 뜻 또한 아니다. 순서 속에 담겨져 있는 전통의 원리나 향이 그대로 담겨있기 때문에 순서를 바꾸어서는 안 되고 순서를 바꾸었을 때는 전통춤의 근거를 잃어버릴 수 도 있다.
그렇다면 창작 춤에서의 전통은 어떻게 담아 낼 수 있을까?
그것은 다름 아닌 창작 춤의 공통적 분모가 될 수 있는 우리 춤의 그 무엇을 찾아내는 일이다. 창작이라는 개념은 같지만 한국창작춤과 서양의 현대 창작 춤의 차이가 불분명하다고 하다고 종종 듣지만 개인적으로 이 둘의 차이는 분명하게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이 둘은 뿌리가 엄연히 다른데서 출발하기 때문이다.
서양의 무대 춤인 발레는 신체를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움직임에 있어 각도의 정확성이 중요한데 반해 한국 춤은 자연과 정신적인 조화를 중요하게 생각해 때에 따라 변화하는 몸을 요구하며 생략과 여백의 미를 강조한다.
창작 춤을 운영하는 핵심은 동작이므로 그 동작의 성격이 다르게 만들어지는 것이다. 한국 창작 춤의 핵심은 바로 동작에 있고 그 동작을 운영하는 호흡에 담겨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광범위한 우리의 전통춤을 많이 섭렵하여 전통춤 사위의 진수를 알아내고 여러 춤 사위들을 기억하며 몸에 익히도록 노력하고 전통춤의 순서와 춤사위에만 집착할 것이 아니라 일부만을 공부해서는 안된다.
전통춤 안에 담긴 핵을 찾고 발견하기 위한 연구가 각기 수반 될 때 무궁무진한 변형이 가능해진다.
전통의 깊은 연구와 많은 활용도를 넓힐수록 진정한 한국 현대춤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한국춤 동작의 특징적인 본질을 끄집어내어 그 특이성을 현대화 하는 올바른 과정을 거쳐 한국 춤의 특성 속에 현대적 감각에 맞게끔 새집이 지어져야 한다.
신체의 감정 표현에서 - 표현적 동작 개발 - 과학표현의 동작으로 발전되어 보편타당한 한국 춤으로 만들어 질 때 비로소 한국창작춤의 발전과 국제화는 가능해진다.
참고문헌
-성기숙(1998),전통의 변용과 춤창조,서울:현대미학사
-이송(1993),“신무용의 역사적 의의”,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재원(2006),한국창작춤의 시대별 창작경향에 나타난 특징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아(2009), “전통무용 조기교육 필요성에 관한 연구 : 초·중등 학생과 전공자들의 인식도를 중심으로”,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기화(2011),“한국전통무용 양식화에 대한 미학적 연구 : 이동안류 살풀이춤을 중심으로”성균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엄재경(2002),“일제시대 한국 신무용의 역할”,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나상은(2010),“신무용의 예술적 특성과 역사적 위상”,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성자(2007),“한국창작무용의 시대적 흐름에 관한 고찰”,목원대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태원(2011.10.24),“신무용과 한국 창작무용의 움직임 구분”, 메디컬코리아 편집부
-왕혜영(2001),“한국창작무용의 시대별 특징 분석”,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정희(2005),“한국창작무용의 변천에 관한 고찰”,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진(2008),“무용공연을 위한 한국창작무용의상 디자인 연구 : '미녀와 야수'를 중심으로”,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경,김흥경(2006),“한국 창작무용 의상디자인의 변천과정 및 특징에 관한 고찰”,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6권 2호 15p ~ 33p 1598-3749 KCI후보 학술논문
-손미영(2006),“전국무용제의 작품 성향에 관한 연구 : <제13회 한국창작무용 중심으로>”,공주대학교 대학원
-정은선(2002),“한국 전통무용 활성화를 위한 문화정책 방안 연구 : 인프라를 중심으로” 서울: 한양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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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4.18
  • 저작시기201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14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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