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과-언어학연구의 역사적 논의와 언어의 힘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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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국문학과-언어학연구의 역사적 논의와 언어의 힘 A+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언어학의 정의와 종류

2. 대표적 언어학자 chomsky 와 소쉬르

3. 언어와 사고, 문화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

4. 다큐 <말의 힘>

본문내용

것이다.
언어와 문화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어서 문화는 언어에 영향을 미치고 언어는 문화에 영향을 미친다. 언어와 문화의 관계는 어휘에서 잘 나타난다. 언어는 우리의 범주화 과정에도 영향을 미친다. 언어의 사용 행위를 여러 문화적 차원에 적용하면 차원에 따른 언어 사용의 차이를 살필 수 있으며 문화권에 따른 언어의 성격도 알 수 있다. 언어와 문화의 관계에 있어 대표적 학자는 독일의 언어학자이자 철학자인 훔볼트이다. 그는 언어학 발전에 이바지한 대표적 학자이다. 언어는 말하는 사람과 문화와 개성을 표현하는 성격과 구조를 가진 활동이며, 인간은 본질적으로 언어라는 수단을 통해 세계를 인식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주장은 언어와 문화의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근대민속언어학의 발달을 예시한 것이다. 다음으로는 언어와 사고에서도 언급했던 워프가 있다. 그는 언어와 문화의 관계도 분석했는데
언어는 단지 우리의 생각을 주고받는 기계가 아니라 그 자체가 생각의 형성 틀이라고 주장한다. 여기서 워프의 가정이 국제 비즈니스를 포함해 국제 관계를 취급하는 이들에게 주는 의미는 언어학적으로 상이한 사람들은 다르게 커뮤니케이션할 뿐만 아니라 실재를 다르게 생각하고 인식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그들은 현지 언어를 익힘으로써 그 현지인들이 왜 그렇게 생각하고 행동하는가를 더 잘 이해함은 물론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확보하게 된다. 결론은 언어와 문화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언어를 고려하지 않고 문화를 이해할 수 없으며 문화를 배제하고 언어를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이러한 밀접한 관계에도 불구하고 그 관계가 완전하거나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그 예로 공통적인 문화적 전통은 공유하지만 서로 통하지 않는 언어를 사용하는 사회들도 있다. 반면 상이한 문화권 사람들이 서로 통하는 언어를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문화는 언어에 영향을 미치고 언어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문화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4. 다큐 <말의 힘>
<말의 힘>영상을 보면서 언어(말)이라는 것이 알게 모르게 우리 행동을 지배한다는 것을 알았다. 언어와 사고의 관계 속에서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쓰는 말이 우리가 하는 행동부분에 많은 관여를 한다. 다음 소통의 단절에 대해서 보았다. 실험자를 두고 여려 명의 사람들이 모여있을 때 자신의 삶과 관련된 공통의 주제를 가지고 얘기를 할 때는 참여도가 높았지만 자신만 모르는 분야의 얘기가 나올 때 소통의 단절이 이루어 졌다. 이는 한사람의 성격, 사고 그 외 모든 것들은 순식간에 파괴시킬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과거의 언어와 현재의 언어습관들의 차이점을 보았다. 과거의 언어는 왕의언어, 신하의언어로 나뉘어 권위적관계속에서 수직적인 소통이 이루어 졌다. 권력을 가진 자의 말이 우선시되었고 그 외에는 무시당했다. 하지만 현재의 21C 언어는 그렇지 않다. 미국대통력 오바마는 국민들이 원하는 단어사용, 감정적 일체감을 조성하는 언어를 사용하여 미국최초의 흑인 대통령이 될 수 있었다. 이는 현대의 언어는 수평적 관계를 가져야하면 서로에 대한 존중과 배려의 의사소통이 이루어 질 때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부분은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들에게도 해당된다.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갖추고 외국인 관점에서 우리의 언어를 설명하고 알려줬을 때 받아들여지는 효과는 커질 것이다.
참고문헌 및 사이트
- 윤평현, 『국어의미론 강의』, 역락, 2013.
- 김선미, 『언어와 언어학이론』, 한국문화사, 2003.
- 김방한, 『소쉬르: 현대 언어학의 원류』, 민음사, 2010.
- www.naver.com. 검색어: choms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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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4.05.12
  • 저작시기2014.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17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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