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아들러의 생애
◎ 아들러의 인간관
(1) 총체적 존재
(2) 사회적 관심
(3) 창조적 존재
(4) 현실에 대한 주관적 지각
◎ 아들러의 성격이론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성의 추구
(3) 생활양식
(4) 생활과제
(5) 출생순위와 형제관계
(6) 가상적 목표론
◎ 아들러의 성격 발달
◎ 아들러 심리학에 미친 초기 영향
(1) 프로이드
(2) 마르크스
(3) 니체
(4) 바이힝거
(5) 베르그송
*프로이드(Freud)와 아들러(Adler)의 비교
◎ 아들러의 인간관
(1) 총체적 존재
(2) 사회적 관심
(3) 창조적 존재
(4) 현실에 대한 주관적 지각
◎ 아들러의 성격이론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성의 추구
(3) 생활양식
(4) 생활과제
(5) 출생순위와 형제관계
(6) 가상적 목표론
◎ 아들러의 성격 발달
◎ 아들러 심리학에 미친 초기 영향
(1) 프로이드
(2) 마르크스
(3) 니체
(4) 바이힝거
(5) 베르그송
*프로이드(Freud)와 아들러(Adler)의 비교
본문내용
권력에 대한 의지는 극복하고 힘 있게 되려는 노력으로 표현되는 것으로 인간에게 자연스러운 성향이다. 아들러에 의한 열등감으로부터의 우월성 추구는 거의 니체의 원리에 영향을 받았다. 니체의 개념에서 권력에 대한 의지는 강자가 지배할 권리이다. 아들러의 추구에 대한 초기 해석은 권력에 대한 추구를 의미한 것으로 니체의 생각을 반영한다.
(4) 바이힝거
아들러는 1911년에 출간된 바이힝거의 저서 마치 처럼 철학을 읽었다. 이 책에서 바이힝거는, 우리가 삶을 영위하며 따르는 많은 이상과 개념은 경험을 뛰어넘는 것으로, 타당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의 경험에 부합되지도 않는다고 진술했다. 실제로 그러한 이상과 개념은 우리 의 실제경험의 허구 혹은 곡해로 판명되지만, 우리는 자신의 편의와 교화를 이러한 허구를 사용한다. 이러한 허구는 경험의 실제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기보다 더 편안하고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나타난다. 아들러는 적어도 부분적으로 바이힝거의 주장을 수용했고, 거기에 미래 추구의 개념을 추가하였다. 그러므로 ‘허구적 최종목적론’에서 우리가 추구하는 마지막 목표는 단순한 허구 일 수 있으며, 그러한 모든 허구는 반드시 나쁘지는 않다.
(5) 베르그송
베르그송은 19세기의 가장 유명한 프랑스의 실용주의자들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그는 경험의 유용성과 즉각적 경험에 대한 기적의 효용성을 강조했다. 그러므로 이러한 기억은 우리가 미래를 예견하도록 돕는다. 마찬가지로, 일상 경험은 미래 예견적인 경향이 있다. 여기서 우리는 목적론 혹은 우리의 현재 행동에 영향을 주는 미래 추구의 개념을 접한다.
아들러는 베르그송에게서 ‘생의 약진’ 혹은 미래를 향해 우리 자신을 돌진시키고 밀며 던진다는 개념을 접한다. 인간은 생동적 추진력을 가진다.
*프로이드(Freud)와 아들러(Adler)의 비교
Freud
Adler
객관적
주관적
이론의 생리학적인 토대
사회심리학
행동의 인과론, 결정론 강조
행동의 목표지향성 강조
환원주의 :
개인은 원초아-자아-초자아, 성본능 대 죽음의 본능, 의식 대 무의식과 같이 서로 상반되는 부분들로 나눠진다.
총체주의 :
개인은 나눌 수 없다. 개인은 통일된 존재이며 모든 부분들(기억, 정서, 행동)은 전체 개인을 위해서 활용된다. 성격의 통합을 강조
개인의 연구는 개인내적, 정신내적인 것에 집중되어 있다.
인간은 단지 대인관계를 통해서만 이해될 수 있다.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로 그의 환경을 통해 움직이며 환경과 상호작용한다.
정신내적 조화를 이루는 것이 심리치료의 이상적인 목표이다. "원초아가 있던 자리에 자아가 있게 된다."
개인의 확장, 자기실현 및 사회적 관심의 고양이 심리치료의 이상적인 목표이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악하다. 문명화란 인간을 길들이는 것인데, 인간은 그것을 위해 매우 많은 대가를 치르고 있다. 치료를 통해 본능적인 욕구는 승화될 수 있지만 제거될 수 없다.
인간은 선하거나 악한 존재가 아니라, 창조적이고 선택할 수 있는 존재로서 그의 생활양식 및 직접적인 상황과 그 결말에 대한 그의 평가에 따라 '선하게'되거나 '악하게'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치료적 중재를 통해서 인간은 자기실현을 선택할 수 있다.
인간은 본능적인 생활과 문명화 양자의 희생물이다.
인간은 선택하는 사람으로서 내적 환경과 외적 환경 모두를 조성할 수 있다. 비록 인간은 자기의 운명을 완전히 극복하지 못하고 자기에게 일어나는 일을 항상 선택할 수는 없다 할지라도, 그는 언제나 생활의 자극에 대해서 자기가 취할 입장을 선택할 수 있다.
아동발달에 대한 프로이드의 기술은 사후 진술적인 것으로써 아동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을 근거로 하지 않고 성인의 자유연상을 근거로 하였다.
아동은 가정과 학교에서 그리고 가족교육센터에서 직접적으로 연구되었다.
오이디푸스 상황과 그 해결을 강조한다.
가족 내의 구조와 역동을 강조한다.
인간은 적이다. 그들은 우리의 경쟁자이므로 우리는 그들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은 동료이다. 그들은 우리와 동등한 사람이며, 우리의 협동자이고 인생에서 도움을 주는 사람이다.
여성은 남성의 성기를 선망하기 때문에 열등감을 느낀다.
여성은 우리의 문화 환경에서 과소평가되기 때문에 열등감을 느낀다. 현재의 문화적인 추세에서 볼 때, 이러한 역할들이 재평가되고 있기는 하지만 남성은 특권, 권리 및 선호된 지위를 아직도 갖고 있다.
신경증의 원인은 성적인 문제가 원인이다
신경증은 학습의 실패이며, 왜곡된 지각의 산물이다.
(4) 바이힝거
아들러는 1911년에 출간된 바이힝거의 저서 마치 처럼 철학을 읽었다. 이 책에서 바이힝거는, 우리가 삶을 영위하며 따르는 많은 이상과 개념은 경험을 뛰어넘는 것으로, 타당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의 경험에 부합되지도 않는다고 진술했다. 실제로 그러한 이상과 개념은 우리 의 실제경험의 허구 혹은 곡해로 판명되지만, 우리는 자신의 편의와 교화를 이러한 허구를 사용한다. 이러한 허구는 경험의 실제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기보다 더 편안하고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나타난다. 아들러는 적어도 부분적으로 바이힝거의 주장을 수용했고, 거기에 미래 추구의 개념을 추가하였다. 그러므로 ‘허구적 최종목적론’에서 우리가 추구하는 마지막 목표는 단순한 허구 일 수 있으며, 그러한 모든 허구는 반드시 나쁘지는 않다.
(5) 베르그송
베르그송은 19세기의 가장 유명한 프랑스의 실용주의자들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그는 경험의 유용성과 즉각적 경험에 대한 기적의 효용성을 강조했다. 그러므로 이러한 기억은 우리가 미래를 예견하도록 돕는다. 마찬가지로, 일상 경험은 미래 예견적인 경향이 있다. 여기서 우리는 목적론 혹은 우리의 현재 행동에 영향을 주는 미래 추구의 개념을 접한다.
아들러는 베르그송에게서 ‘생의 약진’ 혹은 미래를 향해 우리 자신을 돌진시키고 밀며 던진다는 개념을 접한다. 인간은 생동적 추진력을 가진다.
*프로이드(Freud)와 아들러(Adler)의 비교
Freud
Adler
객관적
주관적
이론의 생리학적인 토대
사회심리학
행동의 인과론, 결정론 강조
행동의 목표지향성 강조
환원주의 :
개인은 원초아-자아-초자아, 성본능 대 죽음의 본능, 의식 대 무의식과 같이 서로 상반되는 부분들로 나눠진다.
총체주의 :
개인은 나눌 수 없다. 개인은 통일된 존재이며 모든 부분들(기억, 정서, 행동)은 전체 개인을 위해서 활용된다. 성격의 통합을 강조
개인의 연구는 개인내적, 정신내적인 것에 집중되어 있다.
인간은 단지 대인관계를 통해서만 이해될 수 있다.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로 그의 환경을 통해 움직이며 환경과 상호작용한다.
정신내적 조화를 이루는 것이 심리치료의 이상적인 목표이다. "원초아가 있던 자리에 자아가 있게 된다."
개인의 확장, 자기실현 및 사회적 관심의 고양이 심리치료의 이상적인 목표이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악하다. 문명화란 인간을 길들이는 것인데, 인간은 그것을 위해 매우 많은 대가를 치르고 있다. 치료를 통해 본능적인 욕구는 승화될 수 있지만 제거될 수 없다.
인간은 선하거나 악한 존재가 아니라, 창조적이고 선택할 수 있는 존재로서 그의 생활양식 및 직접적인 상황과 그 결말에 대한 그의 평가에 따라 '선하게'되거나 '악하게'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치료적 중재를 통해서 인간은 자기실현을 선택할 수 있다.
인간은 본능적인 생활과 문명화 양자의 희생물이다.
인간은 선택하는 사람으로서 내적 환경과 외적 환경 모두를 조성할 수 있다. 비록 인간은 자기의 운명을 완전히 극복하지 못하고 자기에게 일어나는 일을 항상 선택할 수는 없다 할지라도, 그는 언제나 생활의 자극에 대해서 자기가 취할 입장을 선택할 수 있다.
아동발달에 대한 프로이드의 기술은 사후 진술적인 것으로써 아동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을 근거로 하지 않고 성인의 자유연상을 근거로 하였다.
아동은 가정과 학교에서 그리고 가족교육센터에서 직접적으로 연구되었다.
오이디푸스 상황과 그 해결을 강조한다.
가족 내의 구조와 역동을 강조한다.
인간은 적이다. 그들은 우리의 경쟁자이므로 우리는 그들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은 동료이다. 그들은 우리와 동등한 사람이며, 우리의 협동자이고 인생에서 도움을 주는 사람이다.
여성은 남성의 성기를 선망하기 때문에 열등감을 느낀다.
여성은 우리의 문화 환경에서 과소평가되기 때문에 열등감을 느낀다. 현재의 문화적인 추세에서 볼 때, 이러한 역할들이 재평가되고 있기는 하지만 남성은 특권, 권리 및 선호된 지위를 아직도 갖고 있다.
신경증의 원인은 성적인 문제가 원인이다
신경증은 학습의 실패이며, 왜곡된 지각의 산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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