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놀이지도] 과거, 현재놀이 비교분석 《 우리 뭐하고 놀까? 》주어진 주제 중 택1하여 활동을 실시하고 연구보고서를 작성하기 : 과거의 놀이에 대하여 조사하고, 이를 현대 놀이와 비교, 분석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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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놀이지도] 과거, 현재놀이 비교분석 《 우리 뭐하고 놀까? 》주어진 주제 중 택1하여 활동을 실시하고 연구보고서를 작성하기 : 과거의 놀이에 대하여 조사하고, 이를 현대 놀이와 비교, 분석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우리 뭐하고 놀까? 》
-주어진 주제 중 택1하여 활동을 실시하고 연구보고서를 작성하기-
유아교육과

♣ 연구주제 : 과거의 놀이에 대하여 조사하고, 이를 현대 놀이와 비교, 분석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
 1. 과거 놀이(전래 놀이)
  1) 전래놀이란?
  → \'전래놀이\'
   ▶ 아동놀이
   ▶ 성인놀이
   ▶ 전래놀이의 특징
 2. 현대 놀이
   ▶현대에 새로 생긴 놀이 (인터넷 게임)
   ▶ 전래놀이가 이어져 변형된 놀이
   ▶ 현대놀이의 특징
 3. 과거놀이와 현대놀이의 비교·분석

Ⅲ. 결 론

Ⅳ. 참고 자료

♣ 참고문헌 ♣

본문내용

다. 놀잇감은 대부분 간단하게 직접 만들기도 하고, 자연물을 바로 활용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이렇게 직접 만들고, 자연물을 활용하면서 다양하게 놀이를 하였다.
그러나 현대 놀이에서의 놀잇감은 대부분 돈을 주고 사며, 플라스틱이나 PVC 등 여러 가지 재료로 만들어졌다. 이렇게 정형화 된 놀잇감에서 아이들은 창의력을 잃어가고, 심지어 중독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장난감 재질에서 아이들에게 해로운 물질이 발견이 되었다고 한다.
셋째, 놀이정신의 측면이 다르다.
전래 놀이는 공동체 의식의 함양이 주된 목표로, 놀이를 하면서 승부에 치우치기 보다는 재미와 단합을 중요하게 여긴다. 그래서 전래 놀이에는 무승부도 있을 수 있으며, 아이들은 특히 대동놀이를 통해서 남과 더불어 하는 생활과 공동체 의식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
그러나 오늘날의 놀이는 지극히 개별적이며 폐쇄적이다. 앞서 내가 경험한 바를 말했듯이 아이들은 인터넷 게임을 하면서 승부욕에 지나치게 신경을 썼다. 왜냐하면 컴퓨터 게임에는 무승부가 없으며, 남을 쓰러뜨려야 자신이 이길 수 있고, 더 높은 단계로 올라갈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놀이의 연령대이다.
과거의 놀이에는 사람의 발달 수준에 맞게 연령별로 할 수 있는 놀이가 나뉘어져 있었다. 본론의 자료를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아동이 할 수 있는 놀이와 성인이 할 수 있는 놀이로 나뉘어졌고, 또한 성에 따라서도 놀이가 나뉘어 질 수 있었다.
그러나 현대의 놀이는 연령별로 나뉘어져 있지 않다. 그저 컴퓨터를 다룰 수 있다면 누구나 게임을 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인터넷 게임에 접속해 보면 초등학생, 심지어는 유치원생부터 40대 까지 다양한 연령을 만날 수가 있었다.
이렇게 과거의 놀이와 현대의 놀이에는 놀이공간과 놀잇감, 놀이정신, 연령대의 측면에서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과거의 놀이와 현대의 놀이가 극과 극으로 나뉘어져 있는 것은 아니었다. 지금까지도 행해져 오고 있는 놀이로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칠교놀이, 딱지치기, 공기놀이 등 여러 가지 놀이가 현대 놀이에 접목되어 있었다.
지금까지 전래놀이와 현대놀이를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하여 간단하게 표로 정리해 보았다.
<표1-1> 전래놀이와 현대놀이 비교 표
전래놀이
현대 놀이
차이점
놀이 공간
집 앞 마당
집 안
놀잇감
자연물
정형화된 플라스틱, PVC 재질 등의 장난감
놀이정신
협동심, 공동체 의식 함양
경쟁심 유발. 자본주의 논리의 법칙
연령대
연령대에 따라 할 수 있는 놀이가 다르다.
연령대의 구분이 없다.
공통점
(놀이)
칠교놀이, 딱지치기, 공기놀이
Ⅲ. 결 론
지금까지 과거의 놀이, 현대의 놀이, 그리고 찾은 자료를 토대로 과거와 현대놀이를 비교·분석해 보았다.
자료를 찾으면서 이런저런 기사를 보게 되었는데, 오늘날에 아이, 성인 누구 할 것 없이 컴퓨터 게임에 중독이 되어 심지어는 사망하는 사례까지 있었다. 그리고 정형화된 장난감에 중독되는 아이들도 있었고, 이러한 장난감에서 아이들에게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물질까지 발견되었다는 기사 역시 쉽게 볼 수 있었다. 기사를 보면서 우리 사회가 이렇게 폐쇄적인가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고, 씁쓸한 마음을 감출 수 없었다. 불과 몇 년 전, 내가 어렸을 때만 해도 이런 일들은 거의 없었는데…
이제 더 이상 이런 상황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 놀이를 찾지 못하고, 방안에서 폐쇄적이고 개인적인 성향이 짙어가는 아이들과 청소년들에게 우리는 제대로 놀 기회를, 스트레스를 풀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전래 놀이의 장점을 살려 현대에도 후대에도 이어져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노력을 기울어야 하는 것일까?
첫째, 전래 놀이를 오늘날에 할 수 있는 것들로 복원하여 생활화해야 하며, 둘째, 재미있고 건강한 놀이를 지속적으로 소개하고 지도하는 일이 필요하며, 셋째, 창작놀이가 생활화 되어야 한다. 넷째, 우리의 세시 풍속을 되살려 오늘날에 맞게 재구성 하여야 하겠다.
문화는 시대에 따라 변해가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 전래 놀이를 고수하자.’ 가 아니라 ‘딱지치기’나 ‘칠교놀이’, ‘공기놀이’처럼 오늘날에 맞게 변형하여 계승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을 기울여서 올바른 놀이문화가 정착한다면 우리 모두가 건강한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지 않을까?
우리 모두가 몸과 마음이 건강한 그 날까지!!! 나부터 발 벗고 노력하겠다.
* P.S * 이 레포트의 큰 타이틀로 《 우리 뭐하고 놀까? 》라고 한 이유는 노는 것에 대해서도 한 번쯤은 뭐하고 놀까라고 생각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입니다. 오늘날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텔레비전을 보고, 컴퓨터를 하고 있습니다. 무엇을 하고 놀까라는 생각 없이 그저 로봇처럼 수동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 우리 뭐하고 놀까? 》 라는 생각을 하게 함으로써 놀이에 대해 다시금 곰곰이 생각을 하고, 과거의 놀이에도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에서 《 우리 뭐하고 놀까? 》라는 제목을 타이틀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Ⅳ. 참고 자료
♣ 참고문헌 ♣
이중구(1998). 「여가문화와 놀이」. 도서출판 대 경
♣ 참고Site ♣
http://www.koreangame.net/KCRC/class/class4.asp
http://www.dgedu.net/dge/DGBoard/DGB_read.asp?strDGBname=vCG2043&set_idx=2043&pageno=2&bbs_idx=169930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47&article_id=0000077054§ion_id=103&menu_id=103
http://www.nol2i.com/index_sub4_2.htm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239658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88&article_id=0000018771§ion_id=102&menu_id=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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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8.19
  • 저작시기20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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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34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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