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63
- 64
- 65
- 66
- 67
- 68
- 69
- 70
- 71
- 72
- 73
- 74
- 75
- 76
- 77
- 78
- 79
- 80
- 81
- 82
- 83
- 84
- 85
- 86
- 87
- 88
- 89
- 90
- 91
- 92
- 93
- 94
- 95
- 96
- 97
- 98
- 99
- 100
- 101
- 102
- 103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63
-
64
-
65
-
66
-
67
-
68
-
69
-
70
-
71
-
72
-
73
-
74
-
75
-
76
-
77
-
78
-
79
-
80
-
81
-
82
-
83
-
84
-
85
-
86
-
87
-
88
-
89
-
90
-
91
-
92
-
93
-
94
-
95
-
96
-
97
-
98
-
99
-
100
-
101
-
102
-
103
목차
제1장 국문학의 개념과 갈래
제2장 국문학 연구방법론
제3장 국문학의 과거와 미래
제4장 이야기문학
제5장 상고시대 문학
제6장 삼국시대의 문학
제7장 남북국시대의 문학
제8장 고려시대의 문학
제9장 조선시대의 시가1(악장)
제10장 조선시대의 시가2(시조)
제11장 조선시대의 시가3(가사)
제12장 소설문학의 태동
제13장 조선조 소설문학의 융성과 확장
제14장 판소리의 등장 배경과 전승과정
제15장 수필문학
제16장 극문학
제17장 구전문학(민요, 잡가)
제18장 국문학으로서의 한문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
제2장 국문학 연구방법론
제3장 국문학의 과거와 미래
제4장 이야기문학
제5장 상고시대 문학
제6장 삼국시대의 문학
제7장 남북국시대의 문학
제8장 고려시대의 문학
제9장 조선시대의 시가1(악장)
제10장 조선시대의 시가2(시조)
제11장 조선시대의 시가3(가사)
제12장 소설문학의 태동
제13장 조선조 소설문학의 융성과 확장
제14장 판소리의 등장 배경과 전승과정
제15장 수필문학
제16장 극문학
제17장 구전문학(민요, 잡가)
제18장 국문학으로서의 한문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국문학의 개념과 갈래
1. 국문학의 개념과 범주
(1) 국문학의 개념
1) 국문학의 정의
① 우리나라 사람이 우리말로 창작한 문학
② 고대문학 = 실용적인 글과 예술적 장식의 글을 모두 포함시킨 광의의 범주로 해석
2) 한국문학의 범주
① 文以載道(문이재도)= 유교사회의 전통이 유입되기 전부터 한국문학의 토대에 깊이 자리 잡고 있던 문학관
② 한문학의 경우 역사와 문학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영역임
예) 역사적 전기와 허구적 전기의 구분이 애매모호하게 된 것이 이에 해당함
③ 상고시대부터는 문학과 역사 및 철학을 문학의 범주에 집어넣었던 전통이 서서히 무너짐
3) 한국문학의 정의
① 한국인이 자신들의 삶의 흔적을 거울처럼 반영하면서 언어로 빚어낸 예술
② 다양한 이유로 한국문학의 개념 정의는 단순하지 않음
- 한글창제가 조선조 초기에 들어와서 이루어졌기 때문임
4) 한글창제 이전의 문학창조
① 외국의 문자인 한자를 빌려와 한문학의 영역을 이룸
② 구비전승 된 문학을 창조해냄
5) 한국문학의 범주에 대한 세 가지 견해
① 한글로 표기된 작품만이 국문학의 범주에 포함되어야 함
② 국문학의 개념은 고유문자로 표기된 것은 순조선 문학이라고 한문으로 표기된 것은 다른 의미에서 큰 조선 문학의 범위에 속함
③ 한글 창제 이전까지의 국문학은 비록 한자나 그 변형인 향찰에 의해 표현되었다 하더라도 우리문학이며 문제는 한글창제 후에는 한자로 표기된 문학은 선별하여 국문학으로 취급해야 함
- 중략 -
1. 국문학의 개념과 범주
(1) 국문학의 개념
1) 국문학의 정의
① 우리나라 사람이 우리말로 창작한 문학
② 고대문학 = 실용적인 글과 예술적 장식의 글을 모두 포함시킨 광의의 범주로 해석
2) 한국문학의 범주
① 文以載道(문이재도)= 유교사회의 전통이 유입되기 전부터 한국문학의 토대에 깊이 자리 잡고 있던 문학관
② 한문학의 경우 역사와 문학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영역임
예) 역사적 전기와 허구적 전기의 구분이 애매모호하게 된 것이 이에 해당함
③ 상고시대부터는 문학과 역사 및 철학을 문학의 범주에 집어넣었던 전통이 서서히 무너짐
3) 한국문학의 정의
① 한국인이 자신들의 삶의 흔적을 거울처럼 반영하면서 언어로 빚어낸 예술
② 다양한 이유로 한국문학의 개념 정의는 단순하지 않음
- 한글창제가 조선조 초기에 들어와서 이루어졌기 때문임
4) 한글창제 이전의 문학창조
① 외국의 문자인 한자를 빌려와 한문학의 영역을 이룸
② 구비전승 된 문학을 창조해냄
5) 한국문학의 범주에 대한 세 가지 견해
① 한글로 표기된 작품만이 국문학의 범주에 포함되어야 함
② 국문학의 개념은 고유문자로 표기된 것은 순조선 문학이라고 한문으로 표기된 것은 다른 의미에서 큰 조선 문학의 범위에 속함
③ 한글 창제 이전까지의 국문학은 비록 한자나 그 변형인 향찰에 의해 표현되었다 하더라도 우리문학이며 문제는 한글창제 후에는 한자로 표기된 문학은 선별하여 국문학으로 취급해야 함
- 중략 -
추천자료
- 국문학의 장르(갈래) 연구에 대하여
- 삼국문학의 특징
- 실학사상과 국문학
- [국문학사]조선전기문학의 특징
- 조선조 국문학 개관
- 국문학 개설 고소설의 사적전개 유형 특질
- [국문학] 소설 연구 방법론
- [국문학연습]북한의 각 시대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 북한문학사에서 계모형 장화...
- 국문학, 개념과 그 범위
- [국문학] 단어의 구성과 유형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E형] 문자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하시오.
- [국문학사] 해방정국의 문학 대중화 운동의 의의와 성과에 대한 비판적 고찰
- [고전문학개론] 시조(時調)분석 및 문화콘텐츠화 [어부단가 강호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