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가’보다 ‘나’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런 상황에서 앞으로 국가주의가 존속할 수 있으면 그 위세가 어찌될 지는 의문이다.
국가주의를 논할 때 피해 갈 수 없는 주제가 하나 있다. 바로 ‘세계화’이다. 통신 교통의 발달로 시 공간적 장벽이 점점 소멸되어 가고 있다.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우리는 세계 반대편의 사람과도 영상 회의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되었다. 교통 수단의 발달로 세계 어느 곳이든 갈 수 있게 되었다. 또 WTO 출현 이후 사실상 국가 간의 장벽이 허물어지고 있다. 그리하여 점차 ‘국가’의 개념이 사라져 가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 국가주의;’는 세게화의 물결 속에서 존속해야 하는가? 만약 존속해야 한다면 어떠한 형태로 남아야 하는가?
‘한국 국가주의’가 세게화 속에서 존속하려면 그것이 과거에 가지고 있었던 중 ‘배타성’을 버려야 한다. 과거 현재의 한국 국가주의는 상당히 제한된 사람들에게서 발견 되었다. 여기서 상당히 제한된 사람이란 한민족의 피를 이었으며 대한민국에서 태어난 사람들을 가르키는 말이다. 즉 한국 사람들은 국가주의에 단일 민족이라는 민족적 색채를 씌워왔다는 말이다. 하지만 최근 이 땅에서 많은 코시안(Kosian, 한국인과 아시아인 사이에서 태어난 2세 또는 아시아 이주노동자의 자녀를 일컫는 말)들과 외국인 신부들이 살아가고 있다. 그렇다면 대한민국은 더 이상 한민족만의 나라가 아닌 셈이다. 자꾸 늘어가는 그들을 배제하기만 한다면 한국의 국가주의는 편협한 민족 사랑이 될 것이다. 이제는 그들의 문화적 인종적 배경을 고려한 다문화 다민족적 국가주의가 요구되는 바이다.
국가주의를 논할 때 피해 갈 수 없는 주제가 하나 있다. 바로 ‘세계화’이다. 통신 교통의 발달로 시 공간적 장벽이 점점 소멸되어 가고 있다.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우리는 세계 반대편의 사람과도 영상 회의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되었다. 교통 수단의 발달로 세계 어느 곳이든 갈 수 있게 되었다. 또 WTO 출현 이후 사실상 국가 간의 장벽이 허물어지고 있다. 그리하여 점차 ‘국가’의 개념이 사라져 가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 국가주의;’는 세게화의 물결 속에서 존속해야 하는가? 만약 존속해야 한다면 어떠한 형태로 남아야 하는가?
‘한국 국가주의’가 세게화 속에서 존속하려면 그것이 과거에 가지고 있었던 중 ‘배타성’을 버려야 한다. 과거 현재의 한국 국가주의는 상당히 제한된 사람들에게서 발견 되었다. 여기서 상당히 제한된 사람이란 한민족의 피를 이었으며 대한민국에서 태어난 사람들을 가르키는 말이다. 즉 한국 사람들은 국가주의에 단일 민족이라는 민족적 색채를 씌워왔다는 말이다. 하지만 최근 이 땅에서 많은 코시안(Kosian, 한국인과 아시아인 사이에서 태어난 2세 또는 아시아 이주노동자의 자녀를 일컫는 말)들과 외국인 신부들이 살아가고 있다. 그렇다면 대한민국은 더 이상 한민족만의 나라가 아닌 셈이다. 자꾸 늘어가는 그들을 배제하기만 한다면 한국의 국가주의는 편협한 민족 사랑이 될 것이다. 이제는 그들의 문화적 인종적 배경을 고려한 다문화 다민족적 국가주의가 요구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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