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63
-
64
목차
제2부 시인론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론
제2장 위대한 시종의 시: 한용운론
제3장 식민지 모더니스트의 감각과 시선: 정지용론
제4장 ‘자기 발견’에 이르는 긴 여정: 백석론
제5장 별과 십자가와 지상과의 거리: 윤동주론
제6장 생명의 탐구, 영원성의 시간: 서정주론
제7장 ‘바로 보기’의 열정과 사랑: 김수영론
제3부 소설가론
제1장 한국 근대소설의 그늘: 이광수론
제2장 중도의 지성, 균형의 미학: 염상섭론
제3장 풍자와 리얼리즘의 이중주: 채만식론
제4장 전근대와 근대의 공존: 박태원론
제5장 식민 치하 하층민 여성의 글쓰기와 간도: 강경애론
제6장 근대문학 최고의 농민소설 작가: 이기영론
제7장 전후세대의 자화상: 손창섭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론
제2장 위대한 시종의 시: 한용운론
제3장 식민지 모더니스트의 감각과 시선: 정지용론
제4장 ‘자기 발견’에 이르는 긴 여정: 백석론
제5장 별과 십자가와 지상과의 거리: 윤동주론
제6장 생명의 탐구, 영원성의 시간: 서정주론
제7장 ‘바로 보기’의 열정과 사랑: 김수영론
제3부 소설가론
제1장 한국 근대소설의 그늘: 이광수론
제2장 중도의 지성, 균형의 미학: 염상섭론
제3장 풍자와 리얼리즘의 이중주: 채만식론
제4장 전근대와 근대의 공존: 박태원론
제5장 식민 치하 하층민 여성의 글쓰기와 간도: 강경애론
제6장 근대문학 최고의 농민소설 작가: 이기영론
제7장 전후세대의 자화상: 손창섭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2부 시인론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론
1. 작가소개
1) 김소월
① 한국 근대시인 가운데 오늘날의 독자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사람임
② 비교적 쉬운 어휘들을 사용하여 누구보다 쉽게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하는 시인으로 유명함
③ 김소월 시에 나타난 전통문화의 영향은 상당 부분 숙모 계희영을 통해 접한 문학적 체험의 소산임
④ 오산학교에서 이루어진 스승 김억과의 만남은 소월이 문학에 입문하는 결정적 계기를 마련하였음
⑤ 김소월은 1920년 2월 창조 5호에 시 ‘낭인의 봄’, ‘야의우적’, ‘그리워’, ‘춘강’을 발표하였으며 이것이 김소월의 시가 처음으로 활자화 된 기록임
⑥ 학생계 현상문예와 동아일본 독자문단에 수차례 당선되면서 문학청년으로 이름 알렸음
2. 작품 세계 특징
1) 전통시가의 영향과 근대시의 창조
① 김소월 시의 주요 경향 가운데 하나는 전통시가의 영향임
② 김소월은 전통 민요와 민담, 설화 등 재래의 가락과 정조에 바탕을 둔 작품들을 여럿 창작했음
③ 김소월 시가 보여 주는 가장 큰 특질은 그의 시가 전통적인 형식에 바탕을 두면서도 근대 자유시의 새로운 형식을 창조하고 있다는 점임
④ 전통 민요의 율격을 그대로 차용하는 것이 아니라 대담하게 변조시켜 새로운 형식을 시도했음
- 중략 -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론
1. 작가소개
1) 김소월
① 한국 근대시인 가운데 오늘날의 독자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사람임
② 비교적 쉬운 어휘들을 사용하여 누구보다 쉽게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하는 시인으로 유명함
③ 김소월 시에 나타난 전통문화의 영향은 상당 부분 숙모 계희영을 통해 접한 문학적 체험의 소산임
④ 오산학교에서 이루어진 스승 김억과의 만남은 소월이 문학에 입문하는 결정적 계기를 마련하였음
⑤ 김소월은 1920년 2월 창조 5호에 시 ‘낭인의 봄’, ‘야의우적’, ‘그리워’, ‘춘강’을 발표하였으며 이것이 김소월의 시가 처음으로 활자화 된 기록임
⑥ 학생계 현상문예와 동아일본 독자문단에 수차례 당선되면서 문학청년으로 이름 알렸음
2. 작품 세계 특징
1) 전통시가의 영향과 근대시의 창조
① 김소월 시의 주요 경향 가운데 하나는 전통시가의 영향임
② 김소월은 전통 민요와 민담, 설화 등 재래의 가락과 정조에 바탕을 둔 작품들을 여럿 창작했음
③ 김소월 시가 보여 주는 가장 큰 특질은 그의 시가 전통적인 형식에 바탕을 두면서도 근대 자유시의 새로운 형식을 창조하고 있다는 점임
④ 전통 민요의 율격을 그대로 차용하는 것이 아니라 대담하게 변조시켜 새로운 형식을 시도했음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