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유아기 동화의 중요성
2. 동화구연의 개념
3. 동화구연의 교육적 가치
1) 이은경(200 2)이 제시한 동화구연의 교육적 효과
2) 박선희,이송은(2000)이 제시한 동화구연의 교육적 의의
3) 지미자(200 6)가 제시한 동화구연의 교육적 가치
4. 동화의 선정기준 및 방법
5. 동화구연의 방법
1) 구연체로의 개작법
2) 유아기 동화구연시 언어, 음성에 대한 유의점
3) 동화구연을 잘하기 위한 기법
4) 단계별 동화구연 방법
◆ 참고자료 ◆
2. 동화구연의 개념
3. 동화구연의 교육적 가치
1) 이은경(200 2)이 제시한 동화구연의 교육적 효과
2) 박선희,이송은(2000)이 제시한 동화구연의 교육적 의의
3) 지미자(200 6)가 제시한 동화구연의 교육적 가치
4. 동화의 선정기준 및 방법
5. 동화구연의 방법
1) 구연체로의 개작법
2) 유아기 동화구연시 언어, 음성에 대한 유의점
3) 동화구연을 잘하기 위한 기법
4) 단계별 동화구연 방법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다음은 어떻게 될까? 그래서 또 무슨 일이 벌어질까? 이렇게 사건의 발전을 따라가며 기대를 갖고 추정하고 또 계속 해서 따라가지 않고는 견딜 수 없는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도록 기술적 치밀한 전개가 있어야 한다. 즉, 미해결(suspense)의 불안과 문제점을 부여해서 해결되지 않는 점을 해결시키기 위해 점차적으로 위기(crisis)에 부딪히게 하는 숨 가쁜 단계로 마지막에 올 절정을 향해 굴곡 있게 이야기를 진행 시켜 가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8) 절정묘사(climax)
구연에 있어서 이야기 발단에서 시작되어 점차 상승 되어온 사건의 전개가 최고의 지점에 도달하도록 이끄는 기법을 말하는데 작품의 테마가 강조되고 발단과 전개의 단계에서 안 고온 불씨가 논리적인 당연한 귀결로써 폭발하게 하고 등장인물의 마음속에 쌓인 결단이 표현되는 단계가 절정묘사이다.
(9) 대단원(denouement)
대단원은 구연의 마무리를 말한다. 전체 이야기의 끝맺음이다. 테마 전체가 어떻게 결말을 이끌어 줄 것인가를 계산하고 청중에게 남겨주는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다 구연가의 결론은 청자의 상상력을 빼앗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10) 구연 연기는 곧 포즈이다.
포즈의 힘, 포즈(pause)를 흔히 ‘사이 혹은 포즈’라고 한다. 그러나 배동익은 ‘공백표현’이라고 불렀다. 말과 말 사이라든가 말하기 전의 어떤 시간적인 길이를 말한다. 이야기의 절정 앞에 오는 공백 표현은 불안감 위기감을 증폭시키는 힘이 된다. 더욱이 극적인 공백 표현은 어떤 어휘의 표현보다도 일층 강하게 정감을 나타낼 수 있다. 적절히 사용하는 공백 표현은 말에 힘을 주고 구연자의 자제 표현을 한다. 음성 표현에서 공백표현은 반드시 필요하다(배동익, 2005).
4) 단계별 동화구연 방법
⇒ 박남숙(2002)은 동화구연의 방법을 준비단계, 구연단계, 구연 후 단계로 나누었는데,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준비단계
① 먼저 여러 번 읽고 나서 나름대로 원고를 작성한 후 이야기를 몇 부분으로 나눈다.
② 처음에 혼자서 거울을 보면서 동화구연 연습 후 대 그룹 앞에서 연습해 본다.
③ 동화구연을 외우는 듯 구연하지 않고 유아들과의 친밀감을 형성 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완전히 소화하여 유아의 반응에 적응하며 자신의 말로 구연하도록 연습한다.
(2) 구연단계
① 적당한 제스처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한다.
② 말의 빠르기를 조절하면서 하나씩 하나씩 또박 또박 말하여 분위기가 느껴지도록 하며, 속도를 줄이고 그렇지 않은 부분에서는 속도를 회복한다. 문장은 끝까지 정확하게 발음한다.
③ 유아가 궁금하게 중간 중간에 질문을 할 때 그냥 눈으로만 받아주고 계속 끝까지 진행하도록 한다. 모든 유아들이 알아야 하는 중요한 질문이면 짧게 설명하거나 언급 할 수 있으나 중요한 질문이 아닌 경우 이야기가 중단되지 않도록 한다.
④ 유아가 동화를 단순히 듣기만 할 수도 있지만 교사와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참여시키는 것도 좋다.
(3) 구연 후 단계
이야기가 끝났을 때는 몇 분간 조용한 시간을 갖고 평가를 하고 싶으면 다른 친구에게 느낌을 이야기하게 하거나 토론을 원하는 유아들에 한해서 토론 시간을 갖는 것도 좋다(박남숙, 2002).
◆ 참고자료 ◆
박남숙,김세희(2002)「유아문학의 전달매체」양서원
박선희,이송은(2000)「유아를 위한 문학활동」정민사
배동익(2005)「실용 동화구연 총론 및 연출기법」경남색동어머니 동화구연가회, 2005년 동화구연지도자과정 아카데미
이은경(2002)「동화구연의 이론과 실제」창지사
지미자(2006)「동화구연 및 동시낭송 활동 경험이 유아의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가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절정묘사(climax)
구연에 있어서 이야기 발단에서 시작되어 점차 상승 되어온 사건의 전개가 최고의 지점에 도달하도록 이끄는 기법을 말하는데 작품의 테마가 강조되고 발단과 전개의 단계에서 안 고온 불씨가 논리적인 당연한 귀결로써 폭발하게 하고 등장인물의 마음속에 쌓인 결단이 표현되는 단계가 절정묘사이다.
(9) 대단원(denouement)
대단원은 구연의 마무리를 말한다. 전체 이야기의 끝맺음이다. 테마 전체가 어떻게 결말을 이끌어 줄 것인가를 계산하고 청중에게 남겨주는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다 구연가의 결론은 청자의 상상력을 빼앗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10) 구연 연기는 곧 포즈이다.
포즈의 힘, 포즈(pause)를 흔히 ‘사이 혹은 포즈’라고 한다. 그러나 배동익은 ‘공백표현’이라고 불렀다. 말과 말 사이라든가 말하기 전의 어떤 시간적인 길이를 말한다. 이야기의 절정 앞에 오는 공백 표현은 불안감 위기감을 증폭시키는 힘이 된다. 더욱이 극적인 공백 표현은 어떤 어휘의 표현보다도 일층 강하게 정감을 나타낼 수 있다. 적절히 사용하는 공백 표현은 말에 힘을 주고 구연자의 자제 표현을 한다. 음성 표현에서 공백표현은 반드시 필요하다(배동익, 2005).
4) 단계별 동화구연 방법
⇒ 박남숙(2002)은 동화구연의 방법을 준비단계, 구연단계, 구연 후 단계로 나누었는데,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준비단계
① 먼저 여러 번 읽고 나서 나름대로 원고를 작성한 후 이야기를 몇 부분으로 나눈다.
② 처음에 혼자서 거울을 보면서 동화구연 연습 후 대 그룹 앞에서 연습해 본다.
③ 동화구연을 외우는 듯 구연하지 않고 유아들과의 친밀감을 형성 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완전히 소화하여 유아의 반응에 적응하며 자신의 말로 구연하도록 연습한다.
(2) 구연단계
① 적당한 제스처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한다.
② 말의 빠르기를 조절하면서 하나씩 하나씩 또박 또박 말하여 분위기가 느껴지도록 하며, 속도를 줄이고 그렇지 않은 부분에서는 속도를 회복한다. 문장은 끝까지 정확하게 발음한다.
③ 유아가 궁금하게 중간 중간에 질문을 할 때 그냥 눈으로만 받아주고 계속 끝까지 진행하도록 한다. 모든 유아들이 알아야 하는 중요한 질문이면 짧게 설명하거나 언급 할 수 있으나 중요한 질문이 아닌 경우 이야기가 중단되지 않도록 한다.
④ 유아가 동화를 단순히 듣기만 할 수도 있지만 교사와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참여시키는 것도 좋다.
(3) 구연 후 단계
이야기가 끝났을 때는 몇 분간 조용한 시간을 갖고 평가를 하고 싶으면 다른 친구에게 느낌을 이야기하게 하거나 토론을 원하는 유아들에 한해서 토론 시간을 갖는 것도 좋다(박남숙, 2002).
◆ 참고자료 ◆
박남숙,김세희(2002)「유아문학의 전달매체」양서원
박선희,이송은(2000)「유아를 위한 문학활동」정민사
배동익(2005)「실용 동화구연 총론 및 연출기법」경남색동어머니 동화구연가회, 2005년 동화구연지도자과정 아카데미
이은경(2002)「동화구연의 이론과 실제」창지사
지미자(2006)「동화구연 및 동시낭송 활동 경험이 유아의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가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추천자료
- [일 주제:나무]동화들려주기(융판동화)-새노래지도 연계수업계획안
- 아낌없이주는나무 융판, 앞치마 동화 부분수업 교육계획안및 교구
- 빗속에서 생긴일 동화 모의수업계획안
- 국어의 자음동화 현상
- 동화의 종류 & 아동 문학 작품
- 판타지 동화의 교육적 의의
- [창작동화]창작동화의 의의 및 유형과 그에 따른 동화의 구성요소(주제, 구성, 문체) -창작동...
- 국어과 생각, 문학영역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국어과 교육연극, 학습부진아 교수학습자료(...
- 수학과(수업,교육) 동화학습지도, 영어과(수업,교육) 열린학습지도, 과학과(수업,교육) 탐구...
- 아동문학-전래동화의 특성과 문학적 가치
- 전래동화의 개념과 유형(신화, 우화, 전설, 민담)
- [국어교육과 졸업논문] 상상력 신장을 위한 초등 문학 교육 연구 - 3학년 국어 교과서에 수록...
- [피아제의 인지발달론] piaget 의 동화, 조절, 인지적 갈등 평형화를 모래놀이 상황에서의 ...
- [동화교육] 교육연극의 도입배경과 개념 이해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