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라캉의 주체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중간과제물 현대서양문화 A형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현대의서양문화 라캉의 주체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중간과제물 현대서양문화 A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I. 무의식의 주체

II. 주체의 탄생

III. 주체와 자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게 해주었는데 이런 기능을 라캉은 종종 그가 미국식 생활방식이라고 정의하는 것과 연결짓고는 한다. 즉, 분서자의 자아는 분석가의 강한 자아의 이미지 속에서 재형성됨으로써 치료되고 강화되아야만 했다.
라캉은 자아심리학을 지크문트 프로이드의 이론적 전복에 대한 무언의, 하지만 근본적인 배반으로 여긴다. 그 전복의 주된 교리는 라캉에 따르면 주체가 우선적으로 무의식적 본성을 갖는다는 것, 그리고 그 결과 자아가 르네 데카르트의 철학과 고전 심리학 양자로부터 부여받았던 심적 활동에서의 중심적 기능을 박탈당한다는 것이다. 자아는 정신적 실체가 아니라는 프로이드의 견해는, 자아는 프로이드가 말한 “지각-의식체계”가 갖는 최고의 종합하는 심적 위치에 상응하지도 않는다는 라캉의 단언으로 보충된다. 다르게 말해 프로이드와 라캉 양자 모두에 의하면, 자아라는 심적 심급은 주체성의 더 원시적인 ‘지층’의 논리에 종속되어야 한다.
정신분석의 경험이 경험적으로 보여주는데 성공하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즉, 순전한 비이성성과 단순히 동일시 될 수 없고 자아와 일치하지도 않는 추리작용을 하는 어떤 무의식적 주체가 꿈이나 실수행위나 말실수나 정신신체적 증상 같은 현상들에서 스스로를 드러내는 어떤 무의식적 주체가 있다는 것 말이다. 그러므로 프로이드로의 복귀에 대한 라캉의 부단한 요청은 바로 이런 역사적 틀 내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
라캉과 현대철학, 홍준기 저, 문학과 지성사, 1999
라캉이론의 신화와 진실, Macey, David, 민음사, 2001
라캉과 정신분석 혁명, Tukle, Sherry, 민음사, 1995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5.09.04
  • 저작시기2015.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8036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