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찰리 채플린 영화의 특성
2. <위대한 독재자> 작품의 특성
3. <위대한 독재자> 줄거리
4. <위대한 독재자> 상징, 명장면
1) <위대한 독재자> 상징
2) <위대한 독재자> 명장면
5. 개인적인 평가
Ⅲ. 결론
【 참고자료 】
Ⅱ. 본론
1. 찰리 채플린 영화의 특성
2. <위대한 독재자> 작품의 특성
3. <위대한 독재자> 줄거리
4. <위대한 독재자> 상징, 명장면
1) <위대한 독재자> 상징
2) <위대한 독재자> 명장면
5. 개인적인 평가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지구를 정복하겠다는 야망으로 지구본을 갖고 노는 장면은 영화사에 남을 명장면일 것이다.
(5) 힌켈과 나폴리니 회담 장면
힌켈은 나폴리니와 회담을 하면서 자신보다 훨씬 낮은 의자를 줘서 더 열등한 위치에 있다는 것을 각성하게 하려고 한다. 의자가 너무 낮은 것을 알아차린 나폴리니는 책상위에 올라가 이야기 한다. 그리고 힌켈과 나폴리니는 이발소로 가서 의자에 앉는데, 서로 의자 높이를 더 높이려고 하는 장면은 마치 어릿광대처럼 묘사되어 폭소를 불러일으킨다.
이 부분은 힌켈과 나폴리니가 서로 힘의 우위를 표현하고자 티격태격 싸우는 부분으로 코믹하게 표현되었다.
(5) 마지막 부분에 힌켈로 오인 받은 유태인 이발사의 연설 내용
연설하기 전에는 어리버리한 유태인 이발사의 모습이지만, 막상 연설을 시작하면서 부터는 진지해지는데, 이때부터 찰리 채플린 자신의 생각을 말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연설 내용은 전쟁을 반대하며, 자유와 평화를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5. 개인적인 평가
찰리 채플린 초창기 영화는 무성영화로 대부분 사람들을 재밌게 만드는 유쾌한 코메디 영화였다. 이번 <위대한 독재자> 작품은 찰리 채플린의 최초의 유성영화로 의미가 있으며, 정치를 풍자하면서 자유를 갈망한 작품으로 의미가 있다 할 수 있겠다.
<위대한 독재자>에서 찰리 채플린은 외모는 같지만 생각이 완전히 다른 두 캐릭터(유태인 이발사, 독재자 힌켈)을 연기한다. 두 캐릭터 모두 유머러스하게 표현되지만 특히 독재자 힌켈 역할을 할 때 엉터리 독일어 연설을 한다든지, 지구본을 가지고 노는 장면 등은 패러디의 묘미를 한껏 느낄 수 있다.
영화의 대부분의 내용은 상징적으로 풍자하고 있다. 독일의 히틀러와 이탈리아의 무솔리니 그리고 침공 당하는 나라는 오스트리아로 상징된다.
영화의 내용 중에서 독재자 힌켈과 나폴리니가 어릿 광대처럼 티격태격 싸우는 모습이 우스광스럽게 표현되었다. 풍자의 대상인 힌켈과 나폴리니의 행동에서 웃음이 유발되고 희화화 하였다고 볼 수 있다.
<위대한 독재자> 영화의 대부분이 코믹스럽고 풍자적인 장면인데 반해 이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 힌켈로 오인받은 유태인 이발사의 연설은 찰리 채플린 자신의 생각을 진정으로 표현하였다. 연설문의 내용을 보면 찰리 채플린은 독재에 반대하고 자유와 평화를 사랑하는 인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연설문은 시대적 메시지가 담겨있는 의미 있는 내용으로 영화를 보는 관객의 심금을 울리게 한다.
이 영화는 독재자 히틀러를 풍자·비판하였고, 그 시대에 예민할 수 있는 유태인 학살 문제까지 다룬 시대적 의의가 큰 영화라고 생각된다.
Ⅲ. 결론
찰리 채플린의 초기 영화는 무성영화로 몸동작으로 우스꽝스러운 표정과 코믹스런 몸동작으로 연기를 했다. 그리고 찰리 채플린은 1914년부터 1967년까지 영화를 통해, 물질만능과 인간의 기계화를 향해 치닫고 있던 사회를 통렬히 비판하였다.
<위대한 독재자>작품은 찰리 채플린의 최초의 유성영화이고, 찰리 채플린의 영화 중에서도 가장 걸작으로 뽑히는 작품이다.
이 영화에서 채플린은 독재자 힌켈과 유태인 이발사 역을 맡아 1인 2역으로 연기하였다. 이 영화에서 독재자 힌켈(찰리 채플린)은 독일의 독재자 히틀러를 상징하고 있고, 박테리아국의 독재자 나폴리니(잭오키)는 이탈리아의 무솔리니를 상징하고 있다. 영화에서 힌켈과 나폴리니 회담장면을 우스광스럽게 연출하면서 풍자적으로 비판하였다.
영화의 마지막 부분의 연설에서 알 수 있듯이 찰리 채플린은 전쟁을 반대하고, 자유와 평화를 갈망하는 인물임을 알 수 있었다.
【 참고자료 】
어일선(1990)「CHAPLIN의 생애와 예술」연극영화학보, Vol.3 No.-
영화 위대한독재자
(5) 힌켈과 나폴리니 회담 장면
힌켈은 나폴리니와 회담을 하면서 자신보다 훨씬 낮은 의자를 줘서 더 열등한 위치에 있다는 것을 각성하게 하려고 한다. 의자가 너무 낮은 것을 알아차린 나폴리니는 책상위에 올라가 이야기 한다. 그리고 힌켈과 나폴리니는 이발소로 가서 의자에 앉는데, 서로 의자 높이를 더 높이려고 하는 장면은 마치 어릿광대처럼 묘사되어 폭소를 불러일으킨다.
이 부분은 힌켈과 나폴리니가 서로 힘의 우위를 표현하고자 티격태격 싸우는 부분으로 코믹하게 표현되었다.
(5) 마지막 부분에 힌켈로 오인 받은 유태인 이발사의 연설 내용
연설하기 전에는 어리버리한 유태인 이발사의 모습이지만, 막상 연설을 시작하면서 부터는 진지해지는데, 이때부터 찰리 채플린 자신의 생각을 말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연설 내용은 전쟁을 반대하며, 자유와 평화를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5. 개인적인 평가
찰리 채플린 초창기 영화는 무성영화로 대부분 사람들을 재밌게 만드는 유쾌한 코메디 영화였다. 이번 <위대한 독재자> 작품은 찰리 채플린의 최초의 유성영화로 의미가 있으며, 정치를 풍자하면서 자유를 갈망한 작품으로 의미가 있다 할 수 있겠다.
<위대한 독재자>에서 찰리 채플린은 외모는 같지만 생각이 완전히 다른 두 캐릭터(유태인 이발사, 독재자 힌켈)을 연기한다. 두 캐릭터 모두 유머러스하게 표현되지만 특히 독재자 힌켈 역할을 할 때 엉터리 독일어 연설을 한다든지, 지구본을 가지고 노는 장면 등은 패러디의 묘미를 한껏 느낄 수 있다.
영화의 대부분의 내용은 상징적으로 풍자하고 있다. 독일의 히틀러와 이탈리아의 무솔리니 그리고 침공 당하는 나라는 오스트리아로 상징된다.
영화의 내용 중에서 독재자 힌켈과 나폴리니가 어릿 광대처럼 티격태격 싸우는 모습이 우스광스럽게 표현되었다. 풍자의 대상인 힌켈과 나폴리니의 행동에서 웃음이 유발되고 희화화 하였다고 볼 수 있다.
<위대한 독재자> 영화의 대부분이 코믹스럽고 풍자적인 장면인데 반해 이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 힌켈로 오인받은 유태인 이발사의 연설은 찰리 채플린 자신의 생각을 진정으로 표현하였다. 연설문의 내용을 보면 찰리 채플린은 독재에 반대하고 자유와 평화를 사랑하는 인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연설문은 시대적 메시지가 담겨있는 의미 있는 내용으로 영화를 보는 관객의 심금을 울리게 한다.
이 영화는 독재자 히틀러를 풍자·비판하였고, 그 시대에 예민할 수 있는 유태인 학살 문제까지 다룬 시대적 의의가 큰 영화라고 생각된다.
Ⅲ. 결론
찰리 채플린의 초기 영화는 무성영화로 몸동작으로 우스꽝스러운 표정과 코믹스런 몸동작으로 연기를 했다. 그리고 찰리 채플린은 1914년부터 1967년까지 영화를 통해, 물질만능과 인간의 기계화를 향해 치닫고 있던 사회를 통렬히 비판하였다.
<위대한 독재자>작품은 찰리 채플린의 최초의 유성영화이고, 찰리 채플린의 영화 중에서도 가장 걸작으로 뽑히는 작품이다.
이 영화에서 채플린은 독재자 힌켈과 유태인 이발사 역을 맡아 1인 2역으로 연기하였다. 이 영화에서 독재자 힌켈(찰리 채플린)은 독일의 독재자 히틀러를 상징하고 있고, 박테리아국의 독재자 나폴리니(잭오키)는 이탈리아의 무솔리니를 상징하고 있다. 영화에서 힌켈과 나폴리니 회담장면을 우스광스럽게 연출하면서 풍자적으로 비판하였다.
영화의 마지막 부분의 연설에서 알 수 있듯이 찰리 채플린은 전쟁을 반대하고, 자유와 평화를 갈망하는 인물임을 알 수 있었다.
【 참고자료 】
어일선(1990)「CHAPLIN의 생애와 예술」연극영화학보, Vol.3 No.-
영화 위대한독재자
키워드
추천자료
- 영화속에서 대중문화 읽기
- 일본 영화 이해
- 중국영화의 이해
- 현대영화와 대중문화
- 영화의 이해
- [영화의 이해] 하녀를 보고
- [순례의 대중성][민주노동당의 대중성][추이지앤 록음악의 대중성][영화 이 생명 다하도록의 ...
- 장르 영화의 이해
- [대중문화와 영화 분석] ‘사랑한다 사랑하지 않는다’
- [영상예술의 이해] 원근법의 소실점, 공간 그리고 주체 : 원근법과 영화 관객의 주체성
- [영화언어의 이해] 영화속 언어의 특징, 분석.PPT자료
- 대중문화 관점에서 본 영화 - 화이
- 소설, 영화, 만화간의 시점비교분석(매체간이동, 화자와시점, 소설의영화제작, 각색, 대중매...
- 대중문화속의 영화 (“왕의 남자”를 중심으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