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다산 정약용을 선택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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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다산 정약용을 선택한 이유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다산 정약용을 선택한 이유)

II. 정약용의 생애

III. 다산의 학문과 사상

IV. 교육사상의 특징

V. 결론(평가의견)

*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직을 제수하면 사무에 깜깜해서 오직 아전의 말에만 따르게 된다. 이러한 폐단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은 오직 고금의 전례를 명석하게 이해하는데 있다. 그러므로 과거하는 학문을 하는 사람은 반드시 국사를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다산은 생각했던 것 같다. 또한 진정으로 시를 훌륭하게 쓰려면 시속에 역사적인 사건을 인용해야 한다는 그의 시론 때문에 국사를 강조했던 것 같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다산은 사서를 과거해서 삼사와 국사에서 1점도 받지 못한 사람은 삼장에 나오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4. 기예를 중시했다.
다산은 인간과 동물 간의 차이점을 기예라는 측면에서 규명하였다.
“하늘은 금수에게 발톱을 주고, 뿔을 주고, 딱딱한 발굽과 날카로운 이빨을 주고 독을 주어 제각기 갖고자 하는 바를 얻게 하고, 두려운 것을 막게 했다. 그러나 인간에게는 그런 것을 주지 않았다... 인간은 지혜롭고 교묘한 사려를 가지고 있어서 이로써 기예를 습득하여 자신의 약점을 보완한다.
이것은 국가를 경륜하는 자가 마땅히 강구해야 할 일이다. 인간에게는 지혜로운 생각과 궁리가 있으므로, 기예를 익혀서 제 힘으로 살아나가야 한다. 그런데 지혜로운 생각으로 미루어서 아는 것은 한정되어 있고, 교묘한 궁리로 깊이 연구하는 것도 순서가 있으므로, 계속적으로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 다산은 기예의 문제를 이론적인 면에서 농업, 방직, 군사, 의술 등에 관해 논의함과 동시에 실제적으로도 화성의 축성 계획서를 작성했다. 농사를 짓는 기술이 정교하면 수확을 많이 거둘 수 있으며 힘을 덜 들이고도 좋은 곡식을 수확할 수 있다. 표백과 채색도 기술개선으로 훌륭하게 될 수 있으면 공격방어 혹은 군량을 운반하고 성벽을 수축하는 일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의원 또한 약의 성질을 잘 알면 맥을 통하여 증세를 진단하여 환자를 잘 치료할 수 있다는 관점이었다. 공장도 기술습득을 통해 기구를 제조하고 수레, 배, 가마 등을 훌륭하게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계속적으로 기예를 연마해야만 부국강병을 꾀할 수 있다고 다산은 생각했다. 다산은 기예를 습득하기 위해 유학도 필요한 것이며 외국의 기예를 배울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V. 결론(평가의견)
다산의 사상은 기본적으로 수기치인의 전통적인 유학을 견지하려는 데에서부터 출발한다. 그는 수기를 위한 교육내용으로 효, 제, 자를 제시하는 한편 치인을 위하여 정치, 경제개혁을 주장했다. 또한 토지제도를 근간으로 하는 실용적인 유학을 강조하였다. 교육에서도 다산은 과학적인 탐구와 비판을 교육방법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했으며 교육제도를 개혁하려는 입장을 강하게 피력했다.
다산이 지녔던 교육사상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인간은 평등한 존재이다.
2. 인간의 직업에는 귀천이 없으며 실생활과 관계가 있는 것을 교육해야 한다.
3. 민족의 주체성과 자기의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국사를 가르쳐야 한다.
4.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기예를 교육시켜야 한다.
5. 전제개혁이 교육의 선행조건이다.
이상과 같은 관점에서 다산을 정점으로 하는 실학사상은 내적으로는 민생피폐와 우국애민정신에서, 외적으로는 기술의 개발과 고증학의 도입에 의해 싹든 근대지향적인 의식이었다. 다산이 제시한 교육관을 현대적인 입장에서 고찰하면 다음과 같은 점들을 재고할 수 있다.
1. 새로운 학문을 통해서 사회의 구조를 개편하려고 하였다. 다시 말해서 실용성에 입각해 직업의식을 개조하려고 했으며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일깨워 준다.
2. 이러한 경향에 부합되는 교육제도를 확립함과 동시에 사회윤리를 쇄신하려고 하였다. 또한 과거제도의 모순점을 개선하고 당면한 현실의 문제를 교육과 학문을 통해서 해결하려고 하였다.
3. 새로운 인간관, 즉 평등사상에 입각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려고 하였다. 고정적인 계급관을 타파하고 실용성을 고려해서 학문을 탐구하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이상과 같은 다산의 교육사상은 구체적으로 실현될 수 없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은 학문연구의 방향을 시사해주었다. 특히 민족주체사상, 평등사상, 민권의식, 진취성, 개방성, 과학기술의 강조, 사회 윤리관 등은 현대교육의 모체였다는 점이서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정약용의 철학, 백민정 저, 이학사, 2007
정약용의 편지, 이원준 저, 이가출판사, 2010
다산 정약용, 금장태 저, 살림, 2005
유배지에서 보낸 정약용 편지, 강정규 저, 영림카디널, 2009
실학의 꽃 정약용, 우승미 저, 자음과 모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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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9.24
  • 저작시기2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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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82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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