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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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이론) 언어습득이론
I. 행동주의이론(학습이론)
II. 천성적 이론
III. 상호작용이론
1.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이론
2.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
(언어발달이론) 언어습득이론
I. 행동주의이론(학습이론)
II. 천성적 이론
III. 상호작용이론
1.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이론
2.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
본문내용
'안 주면 두고 봐, 너하고 안 놀아'하는 따위이다.
라) 질문(question)
친구에게 '너, 구슬 몇 개 가졌니?'하거나 '우리 집에 가서 놀래?'하고 물으면서 분명한 대답을 기대하는 따위의 말이다.
마) 대답(answer)
가)에서 '어디, 어디, 정말 파리구나.'한 것은 대답은 아니고 '너, 구슬 몇 개 가졌니'?'에 대해서 만일 '나, 다섯 개 가졌어'한다면 이것이 대답이다.
이상과 같이, Piaget의 언어발달이론은 언어발달이 아동의 인지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발달함을 주장하고, 언어는 인지발달이 선행되어야 발달됨을 주장하는 이론이다.
그런데 인지의 발달 없이 언어발달이 불가능하다는 인지우선적인 Piaget의 입장은 언어보편성의 기저를 설명하는 데는 상당한 설득력을 지니고 있지만, 그의 인지론적 접근만으로는 언어발달의 여러 현상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는 것도 또한 사실이다.
2/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
이 이론은, 유아의 언어발달에 필요한 언어습득상황에 여러 생득적인 요인이 작
용함과 더불어, 언어발달에 필요한 언어적 경험 유형을 제공하는 환경도 중요한
작용을 한다고 본다.
언어발달에 대한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견해를 가진 대표적인 사람으로는
Vygotsky(1962)를 들 수 있다. Piaget이론에서는 언어가 아동의 사고나 개념을 표
현하는 수단으로서 발달되지만, Vygotsky이론에서 언어는 사고와 인지발달을 촉
진하는 매개적 기능(mediated function)을 갖는다.
이와 같이 인지발달이 선행되어야 언어의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인지우위
론을 주장한Piaget와는 대조적으로, Vygotsky는 언어는 사고발달에 공헌하며 사
고란 사고의 도구인 언어와 유아의 사회문화적 경험에 의해 발달된다고 말하며
언어를 중심으로 인지발달을 연구하였다.
우선, 그는 사고(생각)와 언어가 각기 다른 뿌리를 가지고 있음을 밝혔다. 이 둘
은 독립적으로 발달하다가 서로 상접되면 사고가 언어로 표현되며 언어도 합리적
이 된다는 것이다. Vygotsky는 사고와 언어의 관계가 살아있는 과정(a living
process)이며, 생각은 말로써 태어난다고 강조했다.
즉, 유아는 처음에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도구로 사용하다가 점차적으로 놀이시
크게 말하거나 의도한 행동을 말로 하면서 환경과 개인적 상호작용을 시작한다.
따라서 유아가 언어적 형태를 내면화함에 따라 언어가 사회적 도구에서 개인적
도구로 변환되어 간다고 주장하였다.
아동은 성장함에 따라 그들의 사적언어(혼잣말: private speech)를 점차적으로
내재화하여 내적언어(inner speech)로 변화시킨다. 내적언어는 사고의 조직화에
중요하며 사회적 언어(social speech)와 함께 지적발달에 기여한다. 이러한 언어의
기능에 대한 관점에서 보면, Vygotsky이론은 '언어-> 사고'도식으로 양자를 관련
지을 수 있다.
Vygotsky의 언어발달이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 발달에 있어서, 언어와 인지는 그 근원이 서로 다르다.
나) 언어발달에 있어서는 지능 이전의 단계가 있으며, 인지발달에는 언어 이전
의 단계가 있다.
다) 특정한 시기(생후2년경)이전까지는 언어와 인지의 발달은 서로 독립적으로
진행한다.
라) 특정한 시기가 되면, 지금까지 독립적이던 언어와 인지발달의 두 곡선이 교
차되어, 생각한것을 말로표현할 수 있으며 말도 논리적으로 된다.
이와 같이 언어발달에 대한Vygotsky의 기본적인 관점은Piaget의 그것과는 매
우 상이하다. Vygotsy에 의하면, 언어와 사고는 그 근원이 서로 다를 뿐 아니라 언
어는, 그 기원에 있어 본래 사회적인 것이라고 한다. 아동의 언어발달에 있어서 자
아 중심적인 언어가 나타나는 것은 과도기적인 현상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Vygotsky는 언어발달 과정이 상징의 사용 등의 타정신적 체계의 발달과 동
일한 법칙에 따른다고 생각하고 이를4단계로 분류했다.
제4단계 이후의 언어와 사고의 관계를 도식화하면, 두 개의 원이 교차된 모습으
로 나타낼 수 있다. 두 원이 교차하는 부분에 언어와 사고가 합쳐져서 '언어적 사
고(verbal thought)'가 나타난다. 언어적 사고는 언어나 사고 중 어느 하나도 그 전
체를 다 포함하지는 못하며 오히려 이들의 공통집합이라 할 수 있다.
언어와 사고의 관계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에서는 적절한 언어경험을 유아에게 제공해주는 어
머니의 역할이 강조된다. 어머니의 음성적 행동은 타고난 언어변별능력과 함께
소리의 흐름을 적절히 분절시킬 수 있는 능력의 습득에 중요하다.
Vygotsky(1962)는 유아가 이미 완성한 언어형태와 사회적 지원을 받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형성될 언어형태의 차이를 '근접발달영역'이라고 부르고, 부모나
다른 사람이 유아와 언어적 상호작용을 할 경우 이 근접발달영역에 접근하여 상
호작용하는 것이 언어발달을 촉진시켜 줄 수 있는 방법임을 시사하였다.
언어와 사고를 관련짓는 방식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Piaget와 Vygotsky는 아동
의 언어발달이 인지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점에서 명백하게
공통성이 있다.
이상에서 언어획득에 대한 중요한 이론으로 세 가지를 설명하였다. Skinner를
비롯한 행동주의적, 학습이론가들은 언어획득을 조작적 조건형성의 과정으로 보
고 강화에 의해 언어가 획득된다고 주장했으며, Bandura는 직접적인 강화없이 안
지 관찰에 의해서도 언어행동이 획득될 수 있다고 보았으며 특히 언어획득의 과
정에는 인지적인 요인이 필수적이라고 했다.
천성적 이론의 Chomsky는 언어획득기제의 개념으로 언어발달이 선천적이라
고 주장한다. Lenneberg는 종(種)이 특유의 생물학적 기제에 의해 언어획득을 가
능하게 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비해 상호작용이론은 Piaget와 Vygotsky의 이론으로 나눌 수 있는데,
Piaget는 인지우선적인 입장을 취하면서 언어보편성을 인지보편성으로 설명한다.
한편, Vygotsky는 Piaget와는 달리 언어발달 단계에는 지능 이전의 언어, 언어 이
전의 지능 단계가 있으므로 언어와 인지의 근원은 서로 다르다고 한다.
라) 질문(question)
친구에게 '너, 구슬 몇 개 가졌니?'하거나 '우리 집에 가서 놀래?'하고 물으면서 분명한 대답을 기대하는 따위의 말이다.
마) 대답(answer)
가)에서 '어디, 어디, 정말 파리구나.'한 것은 대답은 아니고 '너, 구슬 몇 개 가졌니'?'에 대해서 만일 '나, 다섯 개 가졌어'한다면 이것이 대답이다.
이상과 같이, Piaget의 언어발달이론은 언어발달이 아동의 인지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발달함을 주장하고, 언어는 인지발달이 선행되어야 발달됨을 주장하는 이론이다.
그런데 인지의 발달 없이 언어발달이 불가능하다는 인지우선적인 Piaget의 입장은 언어보편성의 기저를 설명하는 데는 상당한 설득력을 지니고 있지만, 그의 인지론적 접근만으로는 언어발달의 여러 현상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는 것도 또한 사실이다.
2/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
이 이론은, 유아의 언어발달에 필요한 언어습득상황에 여러 생득적인 요인이 작
용함과 더불어, 언어발달에 필요한 언어적 경험 유형을 제공하는 환경도 중요한
작용을 한다고 본다.
언어발달에 대한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견해를 가진 대표적인 사람으로는
Vygotsky(1962)를 들 수 있다. Piaget이론에서는 언어가 아동의 사고나 개념을 표
현하는 수단으로서 발달되지만, Vygotsky이론에서 언어는 사고와 인지발달을 촉
진하는 매개적 기능(mediated function)을 갖는다.
이와 같이 인지발달이 선행되어야 언어의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인지우위
론을 주장한Piaget와는 대조적으로, Vygotsky는 언어는 사고발달에 공헌하며 사
고란 사고의 도구인 언어와 유아의 사회문화적 경험에 의해 발달된다고 말하며
언어를 중심으로 인지발달을 연구하였다.
우선, 그는 사고(생각)와 언어가 각기 다른 뿌리를 가지고 있음을 밝혔다. 이 둘
은 독립적으로 발달하다가 서로 상접되면 사고가 언어로 표현되며 언어도 합리적
이 된다는 것이다. Vygotsky는 사고와 언어의 관계가 살아있는 과정(a living
process)이며, 생각은 말로써 태어난다고 강조했다.
즉, 유아는 처음에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도구로 사용하다가 점차적으로 놀이시
크게 말하거나 의도한 행동을 말로 하면서 환경과 개인적 상호작용을 시작한다.
따라서 유아가 언어적 형태를 내면화함에 따라 언어가 사회적 도구에서 개인적
도구로 변환되어 간다고 주장하였다.
아동은 성장함에 따라 그들의 사적언어(혼잣말: private speech)를 점차적으로
내재화하여 내적언어(inner speech)로 변화시킨다. 내적언어는 사고의 조직화에
중요하며 사회적 언어(social speech)와 함께 지적발달에 기여한다. 이러한 언어의
기능에 대한 관점에서 보면, Vygotsky이론은 '언어-> 사고'도식으로 양자를 관련
지을 수 있다.
Vygotsky의 언어발달이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 발달에 있어서, 언어와 인지는 그 근원이 서로 다르다.
나) 언어발달에 있어서는 지능 이전의 단계가 있으며, 인지발달에는 언어 이전
의 단계가 있다.
다) 특정한 시기(생후2년경)이전까지는 언어와 인지의 발달은 서로 독립적으로
진행한다.
라) 특정한 시기가 되면, 지금까지 독립적이던 언어와 인지발달의 두 곡선이 교
차되어, 생각한것을 말로표현할 수 있으며 말도 논리적으로 된다.
이와 같이 언어발달에 대한Vygotsky의 기본적인 관점은Piaget의 그것과는 매
우 상이하다. Vygotsy에 의하면, 언어와 사고는 그 근원이 서로 다를 뿐 아니라 언
어는, 그 기원에 있어 본래 사회적인 것이라고 한다. 아동의 언어발달에 있어서 자
아 중심적인 언어가 나타나는 것은 과도기적인 현상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Vygotsky는 언어발달 과정이 상징의 사용 등의 타정신적 체계의 발달과 동
일한 법칙에 따른다고 생각하고 이를4단계로 분류했다.
제4단계 이후의 언어와 사고의 관계를 도식화하면, 두 개의 원이 교차된 모습으
로 나타낼 수 있다. 두 원이 교차하는 부분에 언어와 사고가 합쳐져서 '언어적 사
고(verbal thought)'가 나타난다. 언어적 사고는 언어나 사고 중 어느 하나도 그 전
체를 다 포함하지는 못하며 오히려 이들의 공통집합이라 할 수 있다.
언어와 사고의 관계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에서는 적절한 언어경험을 유아에게 제공해주는 어
머니의 역할이 강조된다. 어머니의 음성적 행동은 타고난 언어변별능력과 함께
소리의 흐름을 적절히 분절시킬 수 있는 능력의 습득에 중요하다.
Vygotsky(1962)는 유아가 이미 완성한 언어형태와 사회적 지원을 받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형성될 언어형태의 차이를 '근접발달영역'이라고 부르고, 부모나
다른 사람이 유아와 언어적 상호작용을 할 경우 이 근접발달영역에 접근하여 상
호작용하는 것이 언어발달을 촉진시켜 줄 수 있는 방법임을 시사하였다.
언어와 사고를 관련짓는 방식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Piaget와 Vygotsky는 아동
의 언어발달이 인지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점에서 명백하게
공통성이 있다.
이상에서 언어획득에 대한 중요한 이론으로 세 가지를 설명하였다. Skinner를
비롯한 행동주의적, 학습이론가들은 언어획득을 조작적 조건형성의 과정으로 보
고 강화에 의해 언어가 획득된다고 주장했으며, Bandura는 직접적인 강화없이 안
지 관찰에 의해서도 언어행동이 획득될 수 있다고 보았으며 특히 언어획득의 과
정에는 인지적인 요인이 필수적이라고 했다.
천성적 이론의 Chomsky는 언어획득기제의 개념으로 언어발달이 선천적이라
고 주장한다. Lenneberg는 종(種)이 특유의 생물학적 기제에 의해 언어획득을 가
능하게 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비해 상호작용이론은 Piaget와 Vygotsky의 이론으로 나눌 수 있는데,
Piaget는 인지우선적인 입장을 취하면서 언어보편성을 인지보편성으로 설명한다.
한편, Vygotsky는 Piaget와는 달리 언어발달 단계에는 지능 이전의 언어, 언어 이
전의 지능 단계가 있으므로 언어와 인지의 근원은 서로 다르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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