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보시사상과 사회복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불교의 보시사상과 사회복지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불교와 사회복지


2. 불교사회복지의 개념


3. 불교사회복지의 일반사회복지와의 유형


4. 불교사회복지의 사상


5. 불교사회복지의 대상


6. 불교사회복지의 방법


7. 불교사회복지의 도입과 필요성


8.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접적인 현금후원과 의류, 식품, 가전제품 등 실생활에 활용이 가능한 물품으로 지원되는 물품후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후원금은 특정목적을 위한 지정 후원과(결연후원 및 후원자가 지정하는 사업에 활용) 특정한 목적이 없이 시설 운영이나 운영자의 자의적인 판단에 따라 복지사업에 쓰여지는 것을 말한다. 물품후원은 복지대상자의 의식주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 이외에도 컴퓨터, 악기, 도서 등 문화적인 부분으로까지 확대되어 지원되고 있다.
사찰 복지프로그램의 개발
불교사회복지의 주요 주체가 사찰이고 이를 운영하는 사람은 스님이기 때문에 사찰이 지역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한 노력과 아울러 사찰에서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다. 사찰은 재정적인 면에서 안정적이고 자체적인 신도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인력확보에 용이하며 스님들은 지역사회의 정신적인 지도자로서 강력한 리더쉽과 성직자로서의 신뢰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사찰의 여건과 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한 사찰 고유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
복지활동을 위한 교계 조직 활용
현재 불교사회복지 활동은 종단 산하 사회복지재단, 교구본사별 사회복지법인 설립(통도사, 범어사 등), 사찰별 복지사업(도선사, 석왕사 등), 스님 개별적 시설 또는 단체 설립을 통한 활동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이런 체계 속에서는 자칫 사업의 중복이나 시설 단체 간의 불협화음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25개 교구별로 사회복지법인을 설립하여 교구 내 사찰 또는 스님 그리고 불자들의 복지활동을 협의 조정 지원하고 복지사업종별로 협의체(협회 또는 협의회)를 구성하여 같은 종목별 시설 또는 단체 간의 정보교류 및 상호 지원하는 체제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이에 더불어 현 사회복지재단의 업무 중 교구본사별 사회복지재단 또는 사회복지회에서 추진할 수 있는 출판, 조사, 시설수탁 업무는 지방에서 진행토록 하고 중앙 사회복지재단에서는 교구별 또는 사업종별로 시행되는 교육 및 세미나를 지원하고 불교사회복지 전반에 걸친 홍보정보수집 및 통계자료 수집 그리고 교구본사 및 사업종별간 사회복지업무의 협의조정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역할 분담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7. 불교사회복지의 도입과 필요성
1980년대에 들어 본격적으로 제기되기 시작했던 불교계의 사회복지사업 필요성은 1990년대에 들어 예방적 사회복지를 위한 이용시설의 증가와 함께 그 활로를 찾게 되었고, 21세기 초반인 현시점에서 타 종교계의 사회복지활동에 비해 이용시설 운영 면에서 양적으로 크게 뒤지지 않을 만큼 발전을 거듭해왔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현실은 정치적 구호에 지나지 않았던 복지국가(Welfare-state)를 넘어 복지사회를 지향해 왔던 지날 날이나 시민복지사회로 지향하는 현재에도 여전히 복지후진국이라는 오명을 벗지 못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 이유는 우리가 분단국가라고하는 특수성도 있겠으나 근본적으로는 파워를 키워야 한다는 명분으로 분배정책을 소홀히 한데 있었으며, IMF 외환위기를 맞기까지 실제에 있어서는 매우 소극적인 복지정책을 전개했던 결과이기도 하다.
따라서 우리나라가 질적으로 높은 복지정책에 의한 사업과 서비스를 국가차원에서 제공할 여건을 성숙시키지 못함에 따라 전 세계적 추세인 소위 성숙된 시민복지사회를 이룩하는 방안 중 하나가 민간 파트너십 형성에 의한 민간자원의 개발활용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던 사실은 당연 귀결이라 하겠다.
따라서 민간 사회복지재원 확보의 1차적 대상이 기업이었으며, 인적, 물적 자원의 광맥이라 할 수 있는 종교단체가 또한 유효한 집단이 아닐 수 없게 된 것이다.
불교계가 자연스럽게 사회복지사업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이와 같은 국가적 현상과 불교의 사회적 역할 확대를 통한 포교역량 증대와 현실 도피적이고 비사회적인 종교라는 이미지를 쇄신하려는 불교계 내부의 반성에서였다고 보여진다.
오늘날의 복지국가들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이 큰 몫을 차지하지만 민간부분의 복지활동이 오히려 더 강조되는 이유는, 정부복지 프로그램을 보완하기도 하지만 시범적이면서도 융통성이 있고 전문적이며 봉사적이기 때문이다.
불교 사회복지활동의 정체성은 이와 같이 정부복지프로그램보다 ‘시범적이며 전문적’이고 더 ‘봉사적’이므로 질적으로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음은 물론이다, 또한 그 근본이념에 있어서는 사회복지가 총체적 사회과학으로 나온 이론과 방법론으로 인간의 사회적 욕구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질적 영역이 우선시 되는)것이라면 불교사회복지는 이와 함께 정신적 구원을 통한 이상사회 구현을 궁극적인 관심영역으로 한다고 볼 수 있다.
8. 결론
불교사회복지란 것이 학문적으로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음은 사실이지만 불교가 복지 아닌 것이 없고 역사적으로도 불교계 사회복지활동이 다양한 방법으로 지속되었음을 알 수 있다. 다만 과거의 불교복지활동이 학문적인 뒷받침이 없이 산발적이고 개별적으로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불교사회복지의 정체성 확립이 어려웠고, 스님 개인의 의해 활동단체의 존폐가 좌우되는 경향이 많아 단체의 활동이 연속성을 가지지 못하였다
이에 불교사회복지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의 증설과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불교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사례발굴 및 프로그램 개발에 박차를 가하며, 불우이웃결연운동과 자원봉사센타 개설 운동을 사찰마다 전개하는 등 보다 구체적인 조사연구가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현대사회는 사회여건의 변화 속에 복지정책 및 복지활동의 유형도 다양해지고 있고 복지욕구에 대한 기대치도 높아져가고 있는 시점이므로 불교사회복지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노력과 불교의 사회복지 활동 참여확대를 위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하겠다.
참 고 문 헌
김상규 전재일 외. 사회복지론. 서울 : 형설출판사, 1994.
임송산. 불교사회복지. 서울 : 홍익제, 1995.
김용택. 불교사회복지론. 서울 : 아시아미디어리서치, 1997.
이혜숙 옮김. 불교사회복지학. 서울 : 불교시대사, 1992.
불교와 사회복지. 서울 : 조계종출판사, 1996.
  • 가격1,4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5.10.30
  • 저작시기201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8595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