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정신분석적 상담기법] 정신분석적 집단상담의 기법
I. 자유연상
II. 꿈의 분석
III. 해석
IV. 통찰과 훈습
I. 자유연상
II. 꿈의 분석
III. 해석
IV. 통찰과 훈습
본문내용
은 과거 경험과 현재 문제 간의 관계를 지적하고, 현재 어려움의 원인을 정서적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참가자가 예러한 통찰을 가짐에 따라 집단이나 일상생활에서 핵심갈등을 명료화시키는 방법을 서서히 깨닫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집단상담과정에서 어떤 참가자가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다른 참가자들을 기쁘게 해 주기를 원한다면, 그들은 삶에서 인정받기를 원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그러나 분석과정은 통찰수준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훈습이라는 좀 더 심도 있는 과정을 거친다. 즉, 핵심문제와 갈등을 훈습하는 것은 분석적인 집단과 개인상담에서는 필수적인 측면이다. 따라서 집단참가자가 자기 성격의 어떤 측면을 변화시키고자 한다면 저항과 오래된 행동양식을 훈습해야 한다. 훈습은 분석의 가장 복잡한 측면 중의 하나이며, 상담 회기의 마지막 단계에 나타나서, 의식을 증가시키고 자아를 통합시킨다. Wolf과 Schwartz(1962)에 따르면, 상담자는 개인의 문제와 증상의 역동을 드러낸 후에 그것을 다루는 행동계획을 주의 깊게 세운다. 이들은 사려 깊고 융통성 있는 상담계획 내에서 집단상담자와 내담자가 협동한 결과로써 진보와 변화를 만든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분석과정은 통찰수준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훈습이라는 좀 더 심도 있는 과정을 거친다. 즉, 핵심문제와 갈등을 훈습하는 것은 분석적인 집단과 개인상담에서는 필수적인 측면이다. 따라서 집단참가자가 자기 성격의 어떤 측면을 변화시키고자 한다면 저항과 오래된 행동양식을 훈습해야 한다. 훈습은 분석의 가장 복잡한 측면 중의 하나이며, 상담 회기의 마지막 단계에 나타나서, 의식을 증가시키고 자아를 통합시킨다. Wolf과 Schwartz(1962)에 따르면, 상담자는 개인의 문제와 증상의 역동을 드러낸 후에 그것을 다루는 행동계획을 주의 깊게 세운다. 이들은 사려 깊고 융통성 있는 상담계획 내에서 집단상담자와 내담자가 협동한 결과로써 진보와 변화를 만든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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