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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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
1) 잔여적 복지 VS 제도적 복지
2) 예외주의 VS 보편주의
3) 보편주의의 유형
4) 보편주의 가치이념

2, 아동학대 (사례)
1) 아동학대의 유형
2) 한국 가정의 아동학대 실태
3) 아동학대 실태에 관한 선행 연구

3, 두 가지 사회복지실천 중에서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과 이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독선을 받아들이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니 말이다. 더구나 아이들에게 심한 책망을 하고 심지어 자신이 낳거나 기르는 자녀를 학대하고 방임한다는 사실이 실감이 안 나는 것도 사실이다.
사회복지에서 잔여주의와 보편주의적인 실천은 인간에 대한 근원적 인식보다는 특정 사회문제에 대한 예방 및 해결책에 대한 태도에서 차이를 보인다고 생각한다. 잔여주의는 사회문제에 대한 국가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되도록 가족과 비공식적 집단의 테두리에서의 해결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잔여주의를 중시하는 사회에서는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에 대한 국가의 개입을 되도록 한정하는 입장을 취한다. 그것은 국가, 특히 작은 정부를 지향하는 신자유주의적 시장 질서를 강조하는 사회에서 더 두드러진다. 이러한 사회는 국가가 개인에 대한 직접적인 개입을 통해 구현하는 사회복지적 실천이 비효율적이거나 국가가 이를 감당할 경제적 능력이 부족하다는 데서 연유한다. 아동학대라는 사안에 대해서도 잔여주의는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바라보는 시각에서도 보편주의와 사뭇 다른 분석을 낸다.
잔여주의적 실천 관점에서는 아동학대라는 사회문제 발생의 원인을 주로 학대자의 가정환경이나 성격적, 심리적, 개인가적 원인에서 문제를 찾는 경향이 있다. 즉, 학대자인 부모가 자신의 생육사에서 피양육자로서 온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학대 혹은 방임되었다는 데서 문제의 원인을 찾는다. 확실히 이 주장은 설득력이 있다.
실제로 학대 부모가 자신이 미성년자였을 때 학대 피해를 당했을 가능성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높다고 할 수 있다. 다수의 연구 결과에서 아동기 학대가 세대 간 전수되는 확률이 높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다만 전수 확률이 다양한 연구에서 많은 편차를 보이는 것과 결과를 통해 원인을 분석하는 논리적 문제로 인하여 이에 대한 명확한 인과관계는 더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것은 마치 아동성폭력 피의자의 컴퓨터 파일을 열람하고 음란물 시청이 성범죄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보는 논리와도 비슷하기 때문이다. 음란물을 시청한 성인이 모두 성범죄를 저지르는 것은 아니듯, 아동기 학대받은 부모가 자녀에게 꼭 학대를 행하리라고 단정할 수는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보편주의적 실천 관점에서는 아동학대를 사회경제적 환경에서 주된 원인을 찾는 입장이다. 보편주의적 실천에서는 사회문제의 원인을 좀 더 포괄적이고 전체적으로 보는 입장이다. 여러 사건 사이의 인과성에도 주목한다. 따라서 원인 뿐 아니라 처방에 있어서도 다양한 방식을 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얘를 들어 아동학대사건이 일어나면 보편주의적 관점에서는 사회경제적, 제도적 문제점을 살핀다. 이번 사건처럼 밝혀진 아동학대와 사망사건이 가 한 두 건이 아니라 여러 건 발생한 것은 아무리 보수적이고, 잔여적인 입장의 실천가라 할지라도 사태의 심각성을 우려하고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는 사회문제로 볼 것은 명약관화한 사실이다. 이런 입장에서도 보편주의적 관점은 좀 더 거시적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책 또한 통합적, 복합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보편주의적 실천 관점은 사회적 문제를 개인이 차원으로 한정하지 않고
사회 전체 차원에서 문제의 원인과 예방 및 해결책을 강구하는 태도를 취한다.
내가 상대적으로 보편주의적 실천 관점을 지지하는 이유는 사회문제를 그 사회가 가진 자원이 분배, 재분배 과정에서 소외된 이들의 입장을 대변하는 것이 사회복지 실천가의 자세라고 믿고 있기 때문이며, 이 해결책 또한 그들의 입장과 유사하기 때문이다. 물론 내가 개인의 심리적 문제가 사회문제에 끼치는 영향이 미미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나는 보편주의와 잔여주의적 시각을 연속선상으로 바라본다.
이 두 가지는 일도양단하여 나눌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뫼비우스의 띠처럼 연결되어 있거나, 혹은 뒤섞여있는 그 무엇일 것이다.
그럼에도 보편주의에 한 표를 더하는 까닭은 보편주의가 가지고 있는 다양하고 통합적인 관점이 복잡한 현대사회의 문제들을 해결, 예방하는 데 더 유용한 지침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결론
많은 사회에서 아동학대는 심각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가정의 영역 속에 제한된 채 심각한 문제로 여겨지지 않고 있다. 이것은 대단히 심각한 문제이다. 아동학대라는 문제 자체보다 나는 오히려 이러한 시각이 더 문제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처럼 우리 사회의 경우에도 가정 내 아동학대문제가 심각함에도 불구하고,전반적 실태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는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다.
여기에 아동학대 관련한 법제들이 다소 느슨하고 추상적인 언술로 되어 있다는 점 또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아동학대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먼저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가정폭력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임상 및 정책적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실태조사를 통해 아동학대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한 규명을 보다 체계적으로 할 필요가 있으며,이를 근거로 우리 문화에 적절한 사회복지 개입 방법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동시에,현재 제정된 가정폭력방지법 과 이동복지법의 적극 홍보 및 가정폭력 의식 개선을 위한 정책적 배려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보편주의와 잔여주의의 관점들이 유효적절히 적용될 때 아동학대는 근절, 경감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황옥경, 아동학대 사후조사보다 예방에 주력해야, 국회사무처, 2016.
남인순, 체계적인 아동돌봄 시스템 구축에 국회가 나서야, 국회사무처, 2016.
양혜린, 가정 내 아동학대가 학령기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13.
유명식 기자, “온 몸에 락스를…” 원영이를 죽음으로 내몬 계모의 학대, 한국일보, 2016.
최순옥 외, 아동복지의 이해, 태영출판사, 2011.
박숙형, 아동학대 경험과 자아존중감이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 대학원, 2011.
박연모, 아동의 방임경험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영남신학대 대학원, 2010.
김태중, 가정폭력의 현황과 대책에 관한 연구, 동아대 사회복지대학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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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3.30
  • 저작시기20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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