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신학 - 헬무트 틸리케의 예배 신학에 대한 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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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배신학 - 헬무트 틸리케의 예배 신학에 대한 논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 1

II. 본 론 / 1

1. 포스트 모더니즘과 기독교의 위기 / 2
1.1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 2
1.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 3
1.3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 / 4
1.3.1 가치관과 사고방식에 끼친 영향 / 4
1.3.2 예술 문화에 끼친 영향 / 4
1.3.3 기독교 사상에 끼친 영향 / 5
1.4 기독교의 위기 / 6

2. 예배의 새로운 갱신의 유형과 문제점 / 6
2.1 예배의 유형 / 7
2.1.1 구도자 예배 / 7
2.1.2 열린 예배 / 7
2.1.3 사이버 예배 / 8
2.2 문제점 / 8
2.2.1 예배의 대상이냐? 예배드리는 자냐? / 8
2.2.2 허상공간 허상예배 / 9

3. 예배의 본질적 이해 / 9
3.1 예배와 성례 / 9
3.2 예배와 말씀 / 10
3.3 예배와 찬송 / 10
3.4 예배와 봉사 / 11

4. 예배의 갱신의 주체자 / 11
4.1 계시의 원천으로서의 성경과 성령 / 11
4.2 설교의 주체자 성령 / 12
4.3 성도를 변화시키는 성령 / 14
4.4 예배의 거룩한 공동체 / 15

III. 결론 / 15

참고도서 / 17

본문내용

에서의 예배의 거룩한 교제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III. 결론
그동안 한국교회는 전통적인 예배로 경건과 회개는 강조했고 반면 기쁨과 성결한 삶을 퇴조시켜왔다. 이성희, Op.cit, p.61
그리고 예배의 내용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지만 예배의 형식은 시대에 따라 변해야 한다. 왜냐하면 시대에 따라 인간의 사고와 문화가 변천하고 이에 따라 새로운 예배 변혁을 원하고 있기 때문에 시급하다. 현재 구미의 많은 교회들이 쇠퇴하는 가운데서도 축제적 예배를 강조하는 교회들은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Ibid, p.61.
주의해야 할 것은 예배에 있어서 전인격적인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점에 김영한 교수는 그의 책에서 킬빈의 말을 통해서 예배에 포함되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 말하고 있다. 칼빈에 있어서 예배란 지성, 감정, 의지의 전인격적 능력이 포함되는 행위였다. 그가 비록 설교 속의 말씀과 성례전을 함께 붙잡았으나 그의 예배는 예배자의 지성적 능력을 포함하는 고도의 지적인 헌신이었다. 김영한, [21세기와 개혁신학(3) 개혁신학의 현대적 이해],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8), p.72
더 나아가 틸리케가 말한 대로 예배는 성령의 현재화라는 것이다. 예배에서 선포되는 설교가 성령의 현재화이며 예배에서 행해지는 예전도 성령의 현재화이다. 즉 우리가 드려지는 예배가 역동적이고 살아 있는 예배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형식과 유형으로 새롭게 갱신하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역동적인 현재화가 존재하는가에 달려 있는 것이다.
성령의 강력한 현재화가 임하기를 간절히 바라는 신령과 진정으로 드려지는 예배를 하나님께서 원하시고 이렇게 예배드리는 자를 하나님께서 찾으시는 것이다. 부디 초대 교회 예배에 나타났던 성령의 현재화가 오늘날에도 우리 교회에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
참고 도서
김경린, [알기 쉬운 포스트모더니즘과 그 주변 이야기], 서울: 문화사상사, 1994
김연택, [건강한교회와 예배], 서울 : 도서출판 프리셉트, 2000
김영한, [21세기 세계관과 개혁신앙],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6
김영한, [21세기문화신학2 , 문화변혁과 개혁신앙], 서울 : 예영커뮤니케이션, 2007
김영한, [21세기와 개혁신학(3) 개혁신학의 현대적 이해],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8
김영한, [헬무트 틸리케], 서울 : 살림, 2005
김영한, [21세기와개혁신학II-포스트모더니즘과 개혁신학],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8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 [서양의 지적운동], 서울: 지식산업사, 1994
김재진,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해설],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09
김진년, [미래사회와 인터넷 선교], 서울: 성지출판사, 1999
송주성, [포스트모더니즘은 없다], 서울: 청년문예, 1994
오정현, [인터넷 목회], 서울 : 규장, 2001
윌리암 에드가, “모디니티 포스트모던 그리고 복음”, [예감], 김종철 박진숙 역, 서울 : 라브리선교회, 1998
윤평중,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과 포스트마르크스주의], 서울: 서광사, 1992
이성희, [미래목회대예언], 서울 : 규장, 1998
정일웅, [21세기를 향항 한국교회와 실천신학], 서울: 여수룬, 1999
조기연, [한국교회와 예배갱신],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04
진 에드워드 비스, [현대사상과 문화의 이해], 오수미 옮김,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1998
하워드 시나이더,「2000년대지구동향」,김현석 역(서울:아가페,2000),p.369.
홍순원, [헬무트틸레케의 신학과 윤리], (서울 : 컨콜디아사, 2005), p.177
김남준, “왜 우리의 예배는 영광이 없는가”, [목회와 신학], 9월호, 서울 : 두란노, 1998
김만형, “구도자예배란 무엇인가?”, [목회와 신학], 4월호, 서울 : 두란노, 1997
손종태, “한국교회는 왜 구도자 예배가 필요한가.” [목회와 신학] 4월호, 서울 : 두란노, 1997
전광식,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기독교 세계관적 비판” [목회와 신학], 3월호, 서울: 두란노, 1994
하용조, “나는 왜 구도자 예배를 시작하는가?”, [목회와 신학] 4월호, 서울 : 두란노, 1997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성격", [성곡논총], 21호. 1990.
김원기, “어떻게 예배를 회복할 것인가?” [목회와 신학], 9월호, 서울 : 두란노, 1998
목영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적 인간상”, [교육학연구], 29(1), 1991
목창균,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던신학”, 서울신학대학 교수논총, 제9집, 서울: 서울신학대학 출판부, 1998
윤활철, “사이버교회가 오고 있다” 전하세 예수, 1995년 겨울호
이승원, “현대교회예배갱신을 위한 현대예배비교연구”, 목원대학교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서울대학교교육연구소 편, [교육학용어사전], 서울: 하우, 1994
세계대백과사전, 제28권, 서울: 동서문화, 1994
목 차
I. 서 론 / 1
II. 본 론 / 1
1. 포스트 모더니즘과 기독교의 위기 / 2
1.1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 2
1.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 3
1.3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 / 4
1.3.1 가치관과 사고방식에 끼친 영향 / 4
1.3.2 예술 문화에 끼친 영향 / 4
1.3.3 기독교 사상에 끼친 영향 / 5
1.4 기독교의 위기 / 6
2. 예배의 새로운 갱신의 유형과 문제점 / 6
2.1 예배의 유형 / 7
2.1.1 구도자 예배 / 7
2.1.2 열린 예배 / 7
2.1.3 사이버 예배 / 8
2.2 문제점 / 8
2.2.1 예배의 대상이냐? 예배드리는 자냐? / 8
2.2.2 허상공간 허상예배 / 9
3. 예배의 본질적 이해 / 9
3.1 예배와 성례 / 9
3.2 예배와 말씀 / 10
3.3 예배와 찬송 / 10
3.4 예배와 봉사 / 11
4. 예배의 갱신의 주체자 / 11
4.1 계시의 원천으로서의 성경과 성령 / 11
4.2 설교의 주체자 성령 / 12
4.3 성도를 변화시키는 성령 / 14
4.4 예배의 거룩한 공동체 / 15
III. 결론 / 15
참고도서 /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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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6.16
  • 저작시기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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