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목 표
Ⅱ. 개발환경
Ⅲ. 제작
1. 부품리스트
2. 회로도
3. 소스코드
Ⅳ. 결과
1. 사진
2. 동작설명
3. 기능별 원리 및 해석
(1) 키 입력 및 디바운싱 처리 기능
(2) 딜레이 타임
(3) 난수발생
(4) 부저를 이용한 소리효과
Ⅱ. 개발환경
Ⅲ. 제작
1. 부품리스트
2. 회로도
3. 소스코드
Ⅳ. 결과
1. 사진
2. 동작설명
3. 기능별 원리 및 해석
(1) 키 입력 및 디바운싱 처리 기능
(2) 딜레이 타임
(3) 난수발생
(4) 부저를 이용한 소리효과
본문내용
Ⅰ. 목 표
전자 주사위는 정육면체에 1~6개의 점이 박힌 주사위를 전자적으로 구성한 장치이다. 7개의 LED를 배치하여 1~6의 숫자를 표현하고 스위치를 사용하여 작동한다. 주사위 숫자는 난수를 이용하여 생성하는데, 이 난수는 Timer/Count의 값을 Seed로 이용하여 전원을 켤 때마다 다른 난수가 출력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전자 주사위가 작동할 때 buzzer를 이용해서 소리를 연출한다. 이 문서에서는 AVR MCU를 이용하여 위와 같은 전자주사위를 구현하고 동작원리를 해석한다.
(중략)
본 전자 주사위의 키 입력방식은 별다른 외부 스위치 회로없이 MCU 내부의 Pull-up 저항을 이용한 입력 방식을 사용했다. 때문에 DDRx레지스터로 스위치 입력핀을 입력모드로 바꿔주었다. 그리고 PORTx를 이용해 스위치 입력핀을 ‘1’로 바꾸어 내부 pull-up저항을 활성화시킨다.
(중략)
때문에 여기에서는 Timer/Counter 0을 Normal 모드로 작동시켰다. 그렇게 하면 TCNT0의 값은 실시간으로 0x00 ~ 0xFF까지 계수동작을 반복하기 때문에 [26번]과 같이 TCNT0의 값을 seed로 넣어주면 항상 임의의 난수를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전자 주사위는 정육면체에 1~6개의 점이 박힌 주사위를 전자적으로 구성한 장치이다. 7개의 LED를 배치하여 1~6의 숫자를 표현하고 스위치를 사용하여 작동한다. 주사위 숫자는 난수를 이용하여 생성하는데, 이 난수는 Timer/Count의 값을 Seed로 이용하여 전원을 켤 때마다 다른 난수가 출력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전자 주사위가 작동할 때 buzzer를 이용해서 소리를 연출한다. 이 문서에서는 AVR MCU를 이용하여 위와 같은 전자주사위를 구현하고 동작원리를 해석한다.
(중략)
본 전자 주사위의 키 입력방식은 별다른 외부 스위치 회로없이 MCU 내부의 Pull-up 저항을 이용한 입력 방식을 사용했다. 때문에 DDRx레지스터로 스위치 입력핀을 입력모드로 바꿔주었다. 그리고 PORTx를 이용해 스위치 입력핀을 ‘1’로 바꾸어 내부 pull-up저항을 활성화시킨다.
(중략)
때문에 여기에서는 Timer/Counter 0을 Normal 모드로 작동시켰다. 그렇게 하면 TCNT0의 값은 실시간으로 0x00 ~ 0xFF까지 계수동작을 반복하기 때문에 [26번]과 같이 TCNT0의 값을 seed로 넣어주면 항상 임의의 난수를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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