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효사상의 본질
III. 효도의 내용과 방법
IV. 한국의 효사상
V. 효사상의 현대적 의의와 실천
VI. 결론
※참고문헌
II. 효사상의 본질
III. 효도의 내용과 방법
IV. 한국의 효사상
V. 효사상의 현대적 의의와 실천
V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인의 존엄과 평등을 지향하는 민주주의 윤리사이에서 심한갈등을 겪게 될 수 있고, 민주주의 윤리를 따르자면 갑자기 불효막심한 사람이 되지는 않을까 하는 갈등을 경험하게 될 수도 있다.
이에 유교의 효에 대한 정확한 이해, 즉 자식다움 뿐 아니라 부모다움의 선행과 함께 둘 다 보상 또는 의무가 아닌 자발적인 사랑이라는 효의 개념을 오해하지 않음으로써 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갖지 않아야하며, 변화한 현대에 합당한 새로운 효의식이 필요하다.
가족의 행복은 차별 질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족 구성원 각자가 자신의 기능을 성실히 수행하는 가운데에서 생겨날 수 있다. 또한 이렇게 이해된 효가 민주주의 시대에 바람직하게 전개되려면 과거의 차별적이고 불평등한 관계로 인식되어 왔던 가족관계가 대등한 인격적 관계로 새롭게 정립될 것이 요구된다. 왜냐하면 가정의 비민주적인 요소를 극복하는 일은 효를 민주주의 사회에서 올바른 효로 정립해 나가는 작업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VI. 결론
오늘날 서양의 개인주의 사상과 실용주의의 유입, 그리고 산업화의 영향으로 전통 윤리인 효사상이 점차 흔들리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렇다고 하여 효의 보편성이 부정되어야 할 특별한 이유는 없으며, 또 부정되어서는 안 된다. 효는 외면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에 존재하기 때문이고, 이는 한국인의 장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다만, 횡적이고 평등한 윤리가 지배하는 현대에서는 형식화되거나 계율화되고 일방적 강요를 요구하는 윤리가 아니라, 가부장적 권위의식의 배제와 아울러 합리성과 정당성을 앞세우고 현실적인 실천성에 주안점을 두는 새로운 효가 필요하다.
그리하여 앞으로의 효의 방향은 그 실천 방법에 있어 자식의 부모에 대한 일방적인 효가 아닌 일상 속에서 자녀의 자율성이 충분히 존중되고 부자가 공감하는 쪽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절대성의 효보다 상대성의 효가 더욱 인간적이며 실천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또 빠르고 다양하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 더욱 적합하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앞으로는 그 대상이 부모이건 자식이건, 사랑하는 사람과 나 자신의 삶을 향상시키려는 이성적 성찰과 자기수행의 노력이 수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오석원, 「儒敎의 孝思想과 現代社會」, 유교사상연구
이의섭, 「전통효사상의 현대적 고찰」, 영남대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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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유교의 효에 대한 정확한 이해, 즉 자식다움 뿐 아니라 부모다움의 선행과 함께 둘 다 보상 또는 의무가 아닌 자발적인 사랑이라는 효의 개념을 오해하지 않음으로써 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갖지 않아야하며, 변화한 현대에 합당한 새로운 효의식이 필요하다.
가족의 행복은 차별 질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족 구성원 각자가 자신의 기능을 성실히 수행하는 가운데에서 생겨날 수 있다. 또한 이렇게 이해된 효가 민주주의 시대에 바람직하게 전개되려면 과거의 차별적이고 불평등한 관계로 인식되어 왔던 가족관계가 대등한 인격적 관계로 새롭게 정립될 것이 요구된다. 왜냐하면 가정의 비민주적인 요소를 극복하는 일은 효를 민주주의 사회에서 올바른 효로 정립해 나가는 작업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VI. 결론
오늘날 서양의 개인주의 사상과 실용주의의 유입, 그리고 산업화의 영향으로 전통 윤리인 효사상이 점차 흔들리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렇다고 하여 효의 보편성이 부정되어야 할 특별한 이유는 없으며, 또 부정되어서는 안 된다. 효는 외면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에 존재하기 때문이고, 이는 한국인의 장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다만, 횡적이고 평등한 윤리가 지배하는 현대에서는 형식화되거나 계율화되고 일방적 강요를 요구하는 윤리가 아니라, 가부장적 권위의식의 배제와 아울러 합리성과 정당성을 앞세우고 현실적인 실천성에 주안점을 두는 새로운 효가 필요하다.
그리하여 앞으로의 효의 방향은 그 실천 방법에 있어 자식의 부모에 대한 일방적인 효가 아닌 일상 속에서 자녀의 자율성이 충분히 존중되고 부자가 공감하는 쪽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절대성의 효보다 상대성의 효가 더욱 인간적이며 실천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또 빠르고 다양하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 더욱 적합하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앞으로는 그 대상이 부모이건 자식이건, 사랑하는 사람과 나 자신의 삶을 향상시키려는 이성적 성찰과 자기수행의 노력이 수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오석원, 「儒敎의 孝思想과 現代社會」, 유교사상연구
이의섭, 「전통효사상의 현대적 고찰」, 영남대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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