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함께 읽기 1 만약 정약용이 나에게 목민심서를 가르쳐준다면 나는 목민심서의 어떤 덕목을 활용하여 내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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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 함께 읽기 1 만약 정약용이 나에게 목민심서를 가르쳐준다면 나는 목민심서의 어떤 덕목을 활용하여 내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은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다산 활동기의 시대적 분위기
가. 정치적 측면 나. 사회적 측면 다. 사상적 측면 라. 군사적 측면2, 다산 학문적 배경
가. 수기(修己)를 위한 경학(經學)에 근거한 학문 나. 사회 전반의 개혁을 시도한 경세학(經世學) 다. 공맹(孔孟) 철학의 원류를 찾아 성리학을 비판 라. 실사구시의 실용적 학문(實學) 추구3, 다산의 사상형성 배경 가. 걸출한 가문(家門)과 청렴한 목민관인 부친에 대한 긍지 나. 성호 이익(星湖 李瀷)의 실학사상의 영향 다. 자신의 관직 생활과 유배 생활의 경험4, 다산의 사상
본론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본 것은 대개 약관 스물의 초기였습니다. 그 무렵에는 원래 일종의 풍토가 있어, 천문과 역상을 말할 수 있는 사람이나 농정이나 수리의 기구에 대해 말하고 측량과 추함(推驗)의 법을 말할 수 있는 사람을 세속에서는 서로 전하면서 해박하다고 했습니다. 저는 그때 어려서 속으로 그런 소리를 듣는 것을 몹시 바랐습니다” 고 밝혔듯이 다산이 천주교를 접한 동기는 서양의 새로운 문물을 배우는 데 목적이 있었음을 알 수 있고 이러한 천주 교사상이 실학사상과 접목하여 사상형성의 기초가 되었다. 다. 자신의 관직 생활과 유배 생활의 경험 다산은 11년(1788-17에 걸쳐 중앙과 지방의 관직 생활을 하였다. 그중에서도 특히 33세 때의 보름간에 걸친 경기도 암행어사(북부지역 : 적성, 나전, 연천, 사 년 고을)를 하면서 백성들의 처참하고 궁핍한 생활을 목격하였다. 다산은 백성들을 빈곤의 구렁텅이에 빠뜨린 원인이 수령과 아전들의 착취에 있음을 꿰뚫어 보았다. 또한 36~37세 때 황해도 국산 부사(谷山付使) 늘 하면서 제도의 합리적 정비와 행정의 합법적이고 효율적 시행이 백성을 위한 정치임을 몸소 느끼고 실천함으로서 고을 다스리는 목민관의 중요성을 실제 경험하였다. 그리고 18년(1801-18에 걸친 경상도 장기와 전라도 강진에서의 유배 생활을 통하여 사회 전반에 만연한 부정부패와 도탄에 빠진 백성들의 생활을 직접 목격하였다. 이러한 경험들이 그의 사상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 다산의 이러한 관직 생활과 유배 생활 경험이 썩어 빠진 조선 사회를 전반적으로 개혁할 경세 학의 사상으로 발전하여 500여 권에 달하는 저서를 남기는 데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
4, 다산의 사상 가. 사회 전반의 개혁을 추구 다산은 자신이 살았던 시대적 환경 속에서 썩은 세상에 대한 한없는 분개, 어떻게 해야 썩은 세상을 바로잡고 깨끗하고 맑은 세상을 만들 것인가? 다산의 이러한 시대정신이 표출된 것이 그가 남긴 2,500여 수의 시(詩)로 예리한 현실 진단을 하고 5백여 권의 저술을 통하여 제도적 개선책을 마련하였다. 다산초당(茶山 草堂)에서 세운 불변의 이론은 썩은 세상을 바로잡으려면 법과 제도의 개혁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공직자들의 부패를 막지 못하는 법제의 불비, 빈부격차를 줄이는 경제개혁, 차별적인 신분제도로 인재 발굴이 어려운 점, 이 때문에 세상의 부패가 가속화 되어 날로 썩어가도 어찌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다산의 經世學에 관한 저서들이 사회의 전반적인 개혁을 목적으로 저술되었으며, 국가와 백성을 위한 구국 안민(救國安民)의 개혁 사상을 읽을 수 있다. 나. 인(仁)을 도덕적 가치의 중심으로 강조 茶山은 인(仁)을 인간관계에 대한 결합을 이루는 사회질서의 이상을 제시하고 가정과 국가의 모든 인간관계를 지탱하는 도덕적 가치로서 효(孝) 제(弟) 자(慈)를 인간에 대해 사랑으로 확인하고, 남에게 요구하는 것을 남을 섬기는 서(恕)의 실천을 강조하였다. 茶山은 그의 논문 「원교(原敎)」에서 “부모를 잘 봉양하는 것을 효(孝)라 하고, 형제끼리 우애하는 것을 제(弟)라 하고, 자기 자식을 교육하는 것을 자(慈)라 한다. 이것을 오교(五交)라 한다. 아버지 섬기는 것을 바탕으로 하여 임금을 섬기는 도리가 성립되고, 아버지 섬기는 것을 바탕으로 하여 어진 이를 어질게 섬김으로서 스승을 섬기는 도리가 성립함으로, 이것이 이른바 나를 낳아 기른 사람 즉, 임금 스승 부모 이지만 섬기는 도리는 한 가지 이다”고 효제(孝弟)를 강조하였다. 다산은 6공4서의 경전에 대한 새로운 주석으로 관념론적 세계관과 인성론 에서 탈피해 효제를 근본으로 하는 경험론적 실학사상을 정립하고 그러한 논리로 행사(行事)를 실천철학을 수립하였다.
결론
이것이 다산학문 전체의 근간이요 핵심사상이다. 인간의 기본적인 윤리인 효지만 제대로 실천할 수 있는 기반이 닦이면 나머지는 순서도 단계도 필요 없다는 주장이 다산철학의 중심이다. 행위(行爲), 행사(行事), 실천(實踐)이 없고는 모든 것이 무의미하다는 다산의 실학사상이다. 관념적인 성리학에서 벗어나 공자(孔子)의 중심사상인 인(仁)이 바로 효제라고 주장하였다. 다. 외래문물과 전통문화의 포괄적 수용 다산은 당시 조선 사회에서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문물로서 서양의 과학 기술과 종교를 포함한 서학이나 청나라에서 활발하게 일어난 고증학의 학문 방법을 폭넓게 수용하면서 전통적인 성리학적 세계관에 비판적 반성을 시도하였다. 그러나 그는 외래문화의 맹목적 추종자도 아니었고 전통문화의 폐쇄적 고수 자도 아니었다. 오히려 그는 새로운 외래문물을 수용함으로서 유교 경전의 본래 정신을 새롭게 해석하는 도구로 활용하였다. 이런 의미에서 다산사상은 외래문물의 수용을 수단으로 삼아 전통사상이 지닌 깊은 뜻을 재발견하는데 목적을 두고 외래문물과 전통문화를 종합하여 전통문화를 창 벽돌 쌓기로 재해석 하였다. 다산은 특히 정조의 명령으로 수원성(水原 城 : 華城)을 축조 시 서양과학 서를 이용하여 기중기(起重機)를 설계함으로서 약 4만 냥의 경비를 절감시키고, 의학지식으로서 종두법(種痘 法)의 연구(麻科會通)를 통해 당시의 위협적인 질병을 퇴치하기 위하여 노력한 점에서 그의 과학적 실용정신이 나타나고 있다. 다산이 기계를 제작하거나 토목공사를 계획하면서도 언제나 수학적 계산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시키는 데 관심을 기울였던 사실은 바로 과학적 실용정신을 추구하는 자세를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상적 특징은 나로 하여금 명분보다 실리를 추구하는 현실적인 사람으로 만들어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산은 조선에 미증유의 국란이 두 번이나 휩쓸고 간 어려운 환경 속에서 관직에 나갔고 자신의 주체적인 생각을 가지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비록 정치적인 이유로 포부를 제대로 풀지 못한 면이 있지만 그가 가진 사상적 편린들은 수많은 저술에서 빛을 발하고 있다. 이것은 인고의 세월을 호학의 학자정신으로 버틴 소중한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나 역시 평범한 일상을 소중히 여기고 하루하루를 성실히 살아가야겠다고 마음먹게 되었다.
참고문헌
다산 정약용 평전, 박석무,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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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4.03
  • 저작시기201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517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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