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머리말
2) 원시종합예술의 의미와 발생
3) 원시종합예술의 예
4) 맺음말
2) 원시종합예술의 의미와 발생
3) 원시종합예술의 예
4) 맺음말
본문내용
바탕에 두었다.
이러한 시각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기록 문학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신화를 기준으로 두고 이전과 이후로 나누었다. 최근 문학과 역사의 경계에 대한 논의가 종종 나오고 있는 것 역시 고려하였지만 문학의 기원을 논하는 데 있어서 신화의 역사적 성격에 대해 논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 배제하였다. 기록문학의 흔적은 <구지가>와 <바리데기>를 대표적 작품으로 들었다.
그 중에서 <구지가>의 여러 논의 중 ‘노동요’라는 의견을 가지고 와서 집단 생활의 시작에 따른 노동요-즉 음악-의 발생이 먼저 되었음을 밝히고, 그 다음으로 신화가 나왔으며 그 신화가 구비되어 여러 모티프와 사고, 의식 및 기원, 소망 등을 적층하여 그 당시를 기점으로 미래에 문자가 체계적으로 들어와 기록할 정도의 문화 수준이 되었을 때 기록되었다고 보았다. 이것이 바로 현대에 전하는 문학의 기원이자, 이 일련의 과정이 바로 문학의 기원이라고 보기도 했다.
아직까지 문학과 예술의 기원에 있어서 어느것이 먼저인지 종종 논의가 있곤 하다. 그러나 이를 논의하기 전, 작품에서 그 흔적을 찾아내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2017.
이러한 시각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기록 문학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신화를 기준으로 두고 이전과 이후로 나누었다. 최근 문학과 역사의 경계에 대한 논의가 종종 나오고 있는 것 역시 고려하였지만 문학의 기원을 논하는 데 있어서 신화의 역사적 성격에 대해 논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 배제하였다. 기록문학의 흔적은 <구지가>와 <바리데기>를 대표적 작품으로 들었다.
그 중에서 <구지가>의 여러 논의 중 ‘노동요’라는 의견을 가지고 와서 집단 생활의 시작에 따른 노동요-즉 음악-의 발생이 먼저 되었음을 밝히고, 그 다음으로 신화가 나왔으며 그 신화가 구비되어 여러 모티프와 사고, 의식 및 기원, 소망 등을 적층하여 그 당시를 기점으로 미래에 문자가 체계적으로 들어와 기록할 정도의 문화 수준이 되었을 때 기록되었다고 보았다. 이것이 바로 현대에 전하는 문학의 기원이자, 이 일련의 과정이 바로 문학의 기원이라고 보기도 했다.
아직까지 문학과 예술의 기원에 있어서 어느것이 먼저인지 종종 논의가 있곤 하다. 그러나 이를 논의하기 전, 작품에서 그 흔적을 찾아내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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