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사전적 정의
1) 전통무용
2) 신무용
2. 유래
1) 전통무용
2) 신무용
3. 특징
1) 전통무용
2) 신무용
4. 분류체계
1) 전통무용
(1) 기능에 따른 분류
(2) 성격에 따른 분류
2)신무용
(1) 계보
참고문헌
1) 전통무용
2) 신무용
2. 유래
1) 전통무용
2) 신무용
3. 특징
1) 전통무용
2) 신무용
4. 분류체계
1) 전통무용
(1) 기능에 따른 분류
(2) 성격에 따른 분류
2)신무용
(1) 계보
참고문헌
본문내용
움직임 속에 수많은 움직임을 압축하고 있는 경우 수많은 움직임을 하나의 움직임으로 집중하여 완결시킴으로써 이를‘정·중·동’ 또는
‘동·중·정’ 이라고 한다. 박민정, 임이조의 전통무용 작품에 나타난 미적특성 연구, 6p,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2006.
2) 신무용
신무용의 특징은 전통무용의 창작 무용화 내지 현대화와 극장 무대화를 들 수 있다.
즉 서구식 극장 무대 위에 한국적 소재의 내용을 담아 서구적 기법과 한국적 기법을 적당히 조합하여 본격적인 창작활동으로 예술로서의 춤을 추구한데서 그 이념을 확대시켰다고 볼 수 있다.
신무용을 이전의 무용들과 다르게 ‘신’무용이라 인정해야 할 이유는 무용의 관념·형식·내용에서 새로움을 띠었기 때문이다. 이전 시대에 볼 수 없었던 무대 형식·관람 방식·움직임 방식 및 창작 의식을 요구하였고, 이에 따라 신무용은 자율적 창작·춤의 독자성·춤 작품의 완결성을 바탕으로 옥내에서 공연되는 춤으로 형성되었다.
신무용이 전업 무용가에 의해 전문적으로 추어졌던 현상도 신무용이 갖는 중요한 특징 중 하나로 꼽힌다. 이것은 춤에 있어서 창작자의 이름이 중요해지고 객석과는 분명하게 분리된 무대라고 하는 제한된 특수 공간을 점유하게 됨으로써 본격적인 예술 활동으로 대우받게 된 요인이 되었다.
더 나아가 전문적인 무용가의 배출은 광대나 기생이라는 저급한 계급으로 천대받던 것에서 무용가라는 예술가로서의 지위향상과 동시에 유파의 계보가 형성되는 단초가 되었다. 이러한 춤의 유파 형성의 담당자이자 근대 춤의 제 1세대로 자리한 한성준, 배구자, 최승희, 조택원 등은 춤을 하나의 독자적인 예술 활동으로 위상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나상은, 최승희의 예술세계가 한국 신무용에 미친 영향, 17p,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2010.
4. 분류체계 고유미, 전통무용 전공자의 자아개념에 대한 인식 비교 연구, 7p,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2015.
1) 전통무용
(1) 기능에 따른 분류
궁중무
당악정재무
향악정재무
의식무
유교의식춤
문무
무무
무속의식춤
신무
축원무
불교의식춤
순례무
제식무
장례의식춤
방상씨츔
회다지춤
민속무
대동춤
농악춤
탈춤
소리춤 - 강강술래
개인춤
허튼춤
모방춤
예능무
교방춤 승무, 살풀이춤, 검무, 한량무, 남무, 학춤, 입춤
재인춤 승무, 살풀이춤, 태평무, 진쇠춤
신청춤 도살풀이춤, 진쇠춤, 부정놀이, 올림채춤
(2) 성격에 따른 분류
종교적 전통무용
무속춤
불교춤
유교춤
민속적 전통무용
집단춤
개인춤
고전적 전통무용
교방춤
정재춤
2. 신무용
(1) 계보
참고문헌
[네이버 사전] 전통 (네이버국어사전, 2011. 10. 24., NAVER)
[네이버 사전] 무용 (네이버국어사전, 2011. 10. 24., NAVER)
[네이버 사전] 전통무용 (네이버국어사전, 2011. 10. 24., NAVER)
[네이버 사전] 신 (네이버국어사전, 2011. 10. 24., NAVER)
[네이버 지식백과] 신무용 [新舞踊] (한국무용사전, 2011. 10. 24., 메디컬코리아)
[네이버 지식백과] 신무용 [New Dance, 新舞踊]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고유미, 전통무용 전공자의 자아개념에 대한 인식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2015.
고유미, 전통무용 전공자의 자아개념에 대한 인식 비교 연구, 7p,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2015.
나상은, 최승희의 예술세계가 한국 신무용에 미친 영향, 17p,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2010.
박민정, 임이조의 전통무용 작품에 나타난 미적특성 연구, 6p,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2006.
‘동·중·정’ 이라고 한다. 박민정, 임이조의 전통무용 작품에 나타난 미적특성 연구, 6p,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2006.
2) 신무용
신무용의 특징은 전통무용의 창작 무용화 내지 현대화와 극장 무대화를 들 수 있다.
즉 서구식 극장 무대 위에 한국적 소재의 내용을 담아 서구적 기법과 한국적 기법을 적당히 조합하여 본격적인 창작활동으로 예술로서의 춤을 추구한데서 그 이념을 확대시켰다고 볼 수 있다.
신무용을 이전의 무용들과 다르게 ‘신’무용이라 인정해야 할 이유는 무용의 관념·형식·내용에서 새로움을 띠었기 때문이다. 이전 시대에 볼 수 없었던 무대 형식·관람 방식·움직임 방식 및 창작 의식을 요구하였고, 이에 따라 신무용은 자율적 창작·춤의 독자성·춤 작품의 완결성을 바탕으로 옥내에서 공연되는 춤으로 형성되었다.
신무용이 전업 무용가에 의해 전문적으로 추어졌던 현상도 신무용이 갖는 중요한 특징 중 하나로 꼽힌다. 이것은 춤에 있어서 창작자의 이름이 중요해지고 객석과는 분명하게 분리된 무대라고 하는 제한된 특수 공간을 점유하게 됨으로써 본격적인 예술 활동으로 대우받게 된 요인이 되었다.
더 나아가 전문적인 무용가의 배출은 광대나 기생이라는 저급한 계급으로 천대받던 것에서 무용가라는 예술가로서의 지위향상과 동시에 유파의 계보가 형성되는 단초가 되었다. 이러한 춤의 유파 형성의 담당자이자 근대 춤의 제 1세대로 자리한 한성준, 배구자, 최승희, 조택원 등은 춤을 하나의 독자적인 예술 활동으로 위상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나상은, 최승희의 예술세계가 한국 신무용에 미친 영향, 17p,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2010.
4. 분류체계 고유미, 전통무용 전공자의 자아개념에 대한 인식 비교 연구, 7p,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2015.
1) 전통무용
(1) 기능에 따른 분류
궁중무
당악정재무
향악정재무
의식무
유교의식춤
문무
무무
무속의식춤
신무
축원무
불교의식춤
순례무
제식무
장례의식춤
방상씨츔
회다지춤
민속무
대동춤
농악춤
탈춤
소리춤 - 강강술래
개인춤
허튼춤
모방춤
예능무
교방춤 승무, 살풀이춤, 검무, 한량무, 남무, 학춤, 입춤
재인춤 승무, 살풀이춤, 태평무, 진쇠춤
신청춤 도살풀이춤, 진쇠춤, 부정놀이, 올림채춤
(2) 성격에 따른 분류
종교적 전통무용
무속춤
불교춤
유교춤
민속적 전통무용
집단춤
개인춤
고전적 전통무용
교방춤
정재춤
2. 신무용
(1) 계보
참고문헌
[네이버 사전] 전통 (네이버국어사전, 2011. 10. 24., NAVER)
[네이버 사전] 무용 (네이버국어사전, 2011. 10. 24., NAVER)
[네이버 사전] 전통무용 (네이버국어사전, 2011. 10. 24., NAVER)
[네이버 사전] 신 (네이버국어사전, 2011. 10. 24., NAVER)
[네이버 지식백과] 신무용 [新舞踊] (한국무용사전, 2011. 10. 24., 메디컬코리아)
[네이버 지식백과] 신무용 [New Dance, 新舞踊]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고유미, 전통무용 전공자의 자아개념에 대한 인식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2015.
고유미, 전통무용 전공자의 자아개념에 대한 인식 비교 연구, 7p,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2015.
나상은, 최승희의 예술세계가 한국 신무용에 미친 영향, 17p,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2010.
박민정, 임이조의 전통무용 작품에 나타난 미적특성 연구, 6p,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2006.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