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숲의 중요성
3. 마을숲의 개념
4. 마을숲의 생태적 가치
5. 마을숲의 문화적 가치
6. 마을숲 복원 필요성
7. 참고자료
2. 숲의 중요성
3. 마을숲의 개념
4. 마을숲의 생태적 가치
5. 마을숲의 문화적 가치
6. 마을숲 복원 필요성
7. 참고자료
본문내용
화형태로 자리잡아 고유한 전통문화가 되었다. 또한 마을숲은 지리적 보완의 수단으로 지형상 비어 있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조성된 경우가 있다. 이는 오랜 시간 축적된 경험과 지혜로 형성된 전통지식이다. 즉, 마을숲은 전통적인 생태지식의 소산으로 탄생한 것이다. 그리고 마을숲의 조성에는 모두 이유가 있어, 숲을 훼손할 경우 마을에 해가 된다 생각하여 마을주민들은 숲을 함부로 하지 않고, 숲을 보전하고자 노력하였다. 지금까지 마을숲이 보전되어 오는 경우에는 대부분 숲이 만들어진 유래가 함께 전해져 숲을 지키고자 했던 조상들의 지혜와 의지를 엿볼 수 있다.
6. 마을숲 복원 필요성
마을숲은 마을 어귀나 뒷동산에 한두 그루 고목으로 서 있기도 하고, 조그마한 숲동산을 이루기도 하고, 커다란 숲의 규모를 이루기도 하는 우리 고향의 경관이다. 우리의 전통마을에서 오래도록 자리잡고 마을 주민들과 공감대를 형성해 온 성과 속의 공간이다. 정자나무숲으로 마을주민들이 회합하고 휴식하는 공간이며, 신성한 제의의 공간인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마을 주민들의 사회적 활동, 그리고 정신문화적 활동이 일어나는 복합적인 의미의 생활공간이다.
우리의 마을숲은 서양의 신전이나 왕가의 수렵원에서 비롯된 공원개념의 숲과 달리 복합적이고 중층적인 가치를 지니고 마을공동체와 조화를 이루며 살아 있는 일원적 생활공간이다. 서양의 마을숲이 신전 주변이나 신원의 성격 즉 신과의 이원적 체계로 숲을 보아 ‘신 주변이나 신이 노니는 곳’의 의미를 갖는 반면에, 한국의 마을숲은 ‘숲 자체가 신이 존재하고 신이내리는’ 일원적 체계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마을숲은 우리 민족의 역사가 기록되기 시작한 시대부터 문화의 일부분을 이루어 왔고, 오늘날까지도 현존하는 중요한 문화유산으로 남아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문화재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마을숲은 그 가치가 올바르게 인식되지 못하고 있으며 현대문명의 발달과 함께 이루어지고 있는 도시화 또는 산업화에 따라 그 원형이 훼손되어 지거나 파괴되고 있으며 또한 숲 자체가 계속 없어져 가는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는 상황이다. 또한 도시화와 근대화에 따른 농어촌 인구의 고령화 및 감소와 무분별한 도시개발에 따른 마을숲의 훼손 및 원형 보전의 어려움은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
특히 지방자치제 시대에 따라 관광자원의 가치로 제고되면서 자원의 특성과 고유성을 고려하지 않은 개발이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 들을 인식하고 마을숲의 여러 가지 가치를 인정하여 이를 보존하고 관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복원하려는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7. 참고자료
권덕규. 2013. 마을숲의 지속가능성과 그에 영향하는 요인: 남원의 마을숲을 대상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민경. 2014. 환경친화적 행동의 영향요인. 성균관대학교국정관리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권태호, 2011, 숲길 조성관리기본계획(안)수립을 위한 연구, 산림청
이주형, Renate Burger-Arndt(2012), 독일 도시숲의 이용실태와 치유기능에 대한 인식조사, 한국산림휴양학회지, 15(3), pp.81-89.
김학범, 남연화, 2016, 마을숲의 유형과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구자춘, 윤여창, 조장환. 2010. 마을숲의 소실에 영향하는 주요인자와 각 요인의 한계영향 분석. 한국산림경제학회 학술연구 발표논문.
임경빈, 2014, 우리숲의 문화, 광림공사
김인애. 2015. 마을숲 소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인선. 2017. 마을숲의 의미와 기능에 대한 고찰: 원주 성황림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한국문화 유산 연구소. 중앙민속학 16
6. 마을숲 복원 필요성
마을숲은 마을 어귀나 뒷동산에 한두 그루 고목으로 서 있기도 하고, 조그마한 숲동산을 이루기도 하고, 커다란 숲의 규모를 이루기도 하는 우리 고향의 경관이다. 우리의 전통마을에서 오래도록 자리잡고 마을 주민들과 공감대를 형성해 온 성과 속의 공간이다. 정자나무숲으로 마을주민들이 회합하고 휴식하는 공간이며, 신성한 제의의 공간인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마을 주민들의 사회적 활동, 그리고 정신문화적 활동이 일어나는 복합적인 의미의 생활공간이다.
우리의 마을숲은 서양의 신전이나 왕가의 수렵원에서 비롯된 공원개념의 숲과 달리 복합적이고 중층적인 가치를 지니고 마을공동체와 조화를 이루며 살아 있는 일원적 생활공간이다. 서양의 마을숲이 신전 주변이나 신원의 성격 즉 신과의 이원적 체계로 숲을 보아 ‘신 주변이나 신이 노니는 곳’의 의미를 갖는 반면에, 한국의 마을숲은 ‘숲 자체가 신이 존재하고 신이내리는’ 일원적 체계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마을숲은 우리 민족의 역사가 기록되기 시작한 시대부터 문화의 일부분을 이루어 왔고, 오늘날까지도 현존하는 중요한 문화유산으로 남아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문화재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마을숲은 그 가치가 올바르게 인식되지 못하고 있으며 현대문명의 발달과 함께 이루어지고 있는 도시화 또는 산업화에 따라 그 원형이 훼손되어 지거나 파괴되고 있으며 또한 숲 자체가 계속 없어져 가는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는 상황이다. 또한 도시화와 근대화에 따른 농어촌 인구의 고령화 및 감소와 무분별한 도시개발에 따른 마을숲의 훼손 및 원형 보전의 어려움은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
특히 지방자치제 시대에 따라 관광자원의 가치로 제고되면서 자원의 특성과 고유성을 고려하지 않은 개발이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 들을 인식하고 마을숲의 여러 가지 가치를 인정하여 이를 보존하고 관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복원하려는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7. 참고자료
권덕규. 2013. 마을숲의 지속가능성과 그에 영향하는 요인: 남원의 마을숲을 대상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민경. 2014. 환경친화적 행동의 영향요인. 성균관대학교국정관리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권태호, 2011, 숲길 조성관리기본계획(안)수립을 위한 연구, 산림청
이주형, Renate Burger-Arndt(2012), 독일 도시숲의 이용실태와 치유기능에 대한 인식조사, 한국산림휴양학회지, 15(3), pp.81-89.
김학범, 남연화, 2016, 마을숲의 유형과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구자춘, 윤여창, 조장환. 2010. 마을숲의 소실에 영향하는 주요인자와 각 요인의 한계영향 분석. 한국산림경제학회 학술연구 발표논문.
임경빈, 2014, 우리숲의 문화, 광림공사
김인애. 2015. 마을숲 소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인선. 2017. 마을숲의 의미와 기능에 대한 고찰: 원주 성황림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한국문화 유산 연구소. 중앙민속학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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