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1D)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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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사회1D)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보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자민족중심주의 정의
3.자민족중심주의 효과
4.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의 특성
5.자민족중심주의 유형
6.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세계사 교육)
7.결론(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비판)
8.참고 자료

본문내용

흐름에도 불구하고 세계사 교육은 동양과 서양이라는 대립적인 구도로 만들어진 서구중심주의와 자민족중심주의로 인해 세계사적 시대상을 반영하지 못했다. 서구중심주의는 19세기 서유럽의 역사가들이 역사 발전의 동력은 유럽에서 시작되었다고 주장하면서 형성되었다. 서구중심주의는 근대화에 성공한 유럽이 스스로는 보편, 중심, 문명, 진보로 자처하고 타자를 특수, 주변, 야만, 미개로 규정하였다. 이로 인해 서양과 동양이라는 대립적인 구도가 동북아시아의 세계사 교과서에 서서히 자리를 잡았다. 한국의 세계사 교과서도 일제 식민지를 겪은 후, 세계사에 독자적인 시각을 갖지 못하고, 미국이나 일본의 영향으로 서구중심주의가 그대로 적용되었다. 뿐만 아니라 역사 서술에 있어 자민족중심주의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한국에 대한 우월성 강조와 일본에 대한 배타적 감정이 교과서의 내용에 반영되었다. 자민족중심주의는 민족의 정체성을 강조하는 이데올로기이며, 그것은 ‘자기’를 확인할 뿐 아니라 ‘경계’와 ‘타자들’을 만들어냄으로써 세계 공동체 구축이라는 세계사의 흐름에 위배되는 경로이다.
그러므로 세계사 교과서는 자민족중심주의적 시각을 극복하고, 동북아시아를 비롯해 세계의 역사를 올바르게 바라볼 수 있도록 재구성되어야 한다. 즉, 세계사 교과서에서 세계 여러 집단의 독특성과 지역 경험의 다양성을 부각하고 그 다양한 문화적, 인종적 존재를 인정할 때,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세계사 교육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세계사교과서에서 서구중심주의와 자민족중심주의가 어떻게 반영되었으며, 그 문제점이 무엇인지 분석해 보았다. 먼저 분량 분석을 해 본 결과, 단원별로 서양사에 해당하는 분량이 동양사에 비해서 1.5배정도 많았다. 뿐만 아니라 3종의 교과서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둔 부분이 근대의 유럽이었다. 이것은 산업혁명, 자본주의, 자유주의를 강조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서구의 우월성을 보여주었다. 전체의 많은 분량을 차지하는 서양이 학생들에게 보편적인 역사로 인식되며, 서양은 선진국이며 동양은 후진국이라는 편견을 갖게 할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세계사 교과서가 서구중심적이기 때문에 한국이 속해 있는 동북아시아는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단원의 구성은 서양과 동양이라는 대립적인 구도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통합단원을 제외하고 단원 구성이 동양과 서양으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대립적인 구도를 주입시켰다. 이러한 사고방식으로 동양은 여러 나라의 집합체로 간주되었고, 한국사는 형체조차 알아보기 힘들다. 뿐만 아니라 동양이라는 고정된 틀에 매여 중국사, 일본사, 한국사는 체계적으로 서술되지 못했고, 연계성도 찾아보기 힘들다. 특히 일본사와 한국사는 수많은 역사적 사실을 공유하고 있으면서, 상호 관련성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교과서의 서술 내용을 비교해 본 결과 자민족중심주의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음을 파악했다. 특히 한 중 관계는 친밀하게 표현되는 반면에 한 일 관계는 반일감정을 고조시키는 듯한 부분이 많다. 일본에 대한 내용도 매우 미약하지만, 주요 내용이 고대 한국은 우수한 문화를 일본에게 전파했고, 일본의 문화에 큰 도움을 주었지만 근대화에 착수한 일본이 제국주의의 길을 택하면서 과거의 은혜를 잊고, 한국을 식민지화했다는 내용이 주류를 이룬다.
뿐만 아니라 한국의 고대와 중세까지의 역사에서는 문화의 우수성만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다른 중요한 역사적 사실은 간과하였다. 이러한 자민족중심주의로 학생들은 세계 속의 한국의 모습을 제대로 볼 수 없고, 문화적 편견으로 인해 다른 지역의 문화도 바르게 이해할 수 없다. 이러한 서구중심주의와 자민족중심주의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간지역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하였다. 세계사 교육은 서구에 의해서 외면되고 축소되었던 다양한 지역과 민족의 세계사적 역할을 재조명하고, 서구에 의해 전형화된 수동적이고 방어적인 비서구의 이미지를 해체하자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즉, 다양한 지역과 민족들의 세계사적 공헌과 역할에 새롭게 의미를 부여하여야 한다. 그리고 그들의 주체적인 세계사적 참여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현재 세계의 모습이 다양한 민족과 문화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형성되어 왔다는 사실을 이해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내용이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간지역적 접근에 초점을 두면 그동안 한국 세계사 교과서에서 간략하게 언급하고 지나갔던 다양한 역사적 주체들이 인류의 역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다. 동시에 문화권 간의 연결점들과 연결 내용을 탐구함으로써 세계사 전개의 큰 틀을 제시할 수 있고, 세계의 다양한 민족과 문화가 세계사 전개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참여하였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간지역적 접근이 지역적인 관점과 인류 전체적인 관점 사이의 불균형이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한국의 세계사 교과서의 새로운 구성을 위한 대안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간지역적 접근이 다양한 민족이나 문화의 참여와 상호작용을 통해서 연구의 대상과 방법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서구중심주의와 자민족중심주의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다.
세계사 교과서의 서구중심주의와 자민족중심주의적 경향이 새로운 교과서에서는 극복되길 바라며, 더욱 좋은 대안 모형과 내용들이 다양하게 개발되어 바람직한 세계사 교육이 이루어지길 바란다.
8. 참고자료
남상민(2017),“자민족중심주의가 외국제품 평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한-일 비교연구”,일본근대학연구,37,pp.513-530.
박명림, 「역사연구와 교육의 몇몇 고려들-객관과 비교와 비판」, 『역사 비평』, 봄, 2012.
최명규(2014),“제품 평가에 있어서의 제조국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관한 연구 :제품-제조국 이미지 일치,소비자 자기민족중심주의,제품관여도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5(2),pp.17-32.
박향천.(2013).국가이미지, 브랜드이미지 및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중국소비자들의 외국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박중현, 「역사교육에서의 한일관계와 민족주의」, 『역사교육』95,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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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9.26
  • 저작시기20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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