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모음곡
1. 알라망드
2. 쿠랑드
3. 사라방드
4. 지그
○ 소나타
: 연주되는 노래, 르네상스의 기악적 노래인 Canzona의 발전을 통해 만들어짐
1. 교회소나타 : 느림과 빠름이 교대하는 4악장구성 / 미사에서 연주
2. 실내소나타 : 서주적악장에 춤모음곡이 붙은 곡 / 사적연주회에서 연주
○ 푸가
: 모방대위적 형식의 가장 발전된 형태의 곡으로 리체르카레를 대치
cf. 리체르카레 ? 르네상스 성악곡인 모테트를 기악곡으로 편곡
1. 주제(Subject) > 응답(Answer) : 딸림조나 으뜸조로 모방
2. 대선율(Counter Subject) : 주제를 대응
3. 에피소드(Episode) : 주제와는 상관이 없는 재료
○ 서곡
: 일반적인 오페라나 칸타타와 같은 성악작품 앞에 들어간 관현악곡을 의미
- 프랑스서곡
1. 2부분형식으로 반복
첫 번째
느리고 장엄함
붓점리듬
두 번째
빠르게 진행함
모방대위적 양식
2. 두 번째 부분이후 첫 번째 부분이 반복되기도 함
- 이탈리아서곡
1. 스카를라티에 의해서 정형화
2. 3부분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음
첫 번째
빠름
모방대위적 짜임
두 번째
느림
화성적 짜임
세 번째
빠름
화성적 짜임
○ 모음곡
: 여러개의 춤곡을 모아 놓은 작품
1. 당시 춤이란 귀족과 중산층 모두에게 대중화
2. 춤곡들이 이탈리아뿐 아니라 프랑스에까지도 오페라를 통해 널리 소개
3. 춤곡을 통해 국가주의를 알 수 있음 > 국가간의 음악가 이동이 흔했음
첫악장
알르망드
보통빠르기
2박계열
둘째악장
쿠랑트
프랑스
보통빠르기
3/2 또는 6/4
이탈리아
빠르고 화성적
3/4 또는 3/8
셋째악장
사라방드
느리고 위엄적, 화성적
3박계열
넷째악장
지그
가볍고 빠름
6/8 또는 9/8
○ 협주곡 (Concerto)
- 합주협주곡 (Concerto grosso)
1. 코렐리에 의해 발전
2. 콘체르티노(큰크룹) VS 리피에노(작은그룹)
3. 콘체르티노 : 삼중주 짜임새 구성 (ex. 2개의바이올린과 저음악기)
리피에노 : 계속저음 악기에다 현악기 또는 관악기
4. 두 그룹이 함께 연주할때를 뚜띠(Tutti)라고 명칭
- 독주협주곡(Solo Concerto)
1. 토렐리에 의해서 발전
2. 독주악기 VS 리피에노
3. 리토르넬로 형식의 사용
: 리피에노가 변형 후 그대로 돌아오는 대신 독주 악기가 도입주제를
변화시키고 장식하여 대비되는 형식
○ 토카타
: 오르간을 위한 전주곡으로 설명
1. 즉흥성이 특징
2. 불규칙한 리듬, 갑작스러운 대비, 악구의 질주, 트릴아니 턴장식
<바로크시대의 음악가들>
○ 비발디
- 베네치아 출생/비엔나 사망
- 오페라 작곡가, 협주곡 작곡가로써 유명
- 대표곡 : 사계
- 주제의 착상, 생동감있는 리듬감, 형식의 명료함이 특징인 작곡 방식
: 이는 독주자의 극적 역할을 강조하는 고전협주곡에서 계승, 발전
- 바하를 비롯한 동시대 작곡자들에게 영감을 제공
- 독주와 합주의 대비가 주는 효과를 중시하는 기악음향에 영향
○ 라모
- 18세기 프랑스에서 가장 중요한 음악가
- 이론가로써 주목, 50세 이후 음악가로써 인정
- 첫 오페라 : 이폴리트와 아리시
- 30여개의 오페라, 60여개의 건반음악, 오테트, 세속칸타타 작곡
- 이론서적<화성의 법칙> : 화성의 보편적인 원리를 음향에 근거하여 설명
1. 온음계를 유출
2. 3도를 쌓아 3화음, 7화음, 9화음을 유출
3. 전위형식 또한 한 화음으로 인식
4. 근음의 진행이 화성연결에 있어서 중요함을 인식
5. 으뜸, 딸림, 버금딸림이 조성을 확립
- 기악합주 <연주회용 클라브생 작품들> : 유일한 출판된 기악곡집
◇ 라모의 오페라
: 대표작 <이폴리트와 아리시>, <멋진 인도인>
- 프랑스오페라 서정적 비극의 구성을 따름
- 륄리 이후 무대장치의 장대함과 장식이 증대하면서 질적으로 떨어지게 됨
- 라모는 레치타티보를 좀 더 선율적이게 변화하며 아리아와 큰 차이 없음
: 좀 더 서정적인 느낌이 가미
- 합창과 춤이 극적 진행에 중요한 위치
○ 바하
* 오르간작품들
1. 파싸칼리아
2. 프렐류드
3. 토카타
4. 판타지아
* 클라비어 작품들
1.<평균율곡집>
- 1집, 2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열두개의 장단조로
작곡된 24개의 프렐류드, 푸가로 구성되어 있음
- 평균율로 모든 조를 사용하는 가능성을 제시하기 위해 작곡
- 그 외에도 기교를 위한 연습곡으로 볼 수 있음
2. 총 세벌의 클라비어 모음곡들을 작곡
3. <골드베르크 변주곡>
- 클라비어 작품 속 중요한 장르는 주제와 변주
* 교회칸타타
: 루터교회예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복음서 읽기와 설교사이에 연주
- 현재 200여곡 정도만의 보존
- 코랄에 기초, 자신의 독창적인 코랄을 창조
- 다악장 구성
규정된 형식 없이 아리아, 레치타티보, 듀엣, 합창 등 다양한 구성
○ 헨델
- 궁정음악감독이자 오페라단경영인
- 40여개의 오페라, 20여개의 오라토리오 그 외 다수
* 기악작품들
- 대표적인 건반악기 작품들
1. 오르간을 위한 협주곡 3벌
2. 합시코드를 위한 조곡 모음집 2벌
- 큰 의미를 가지는 곡 : 큰 관현악을 위한 곡들
1. 왕궁의 불꽃놀이 음악
2. 수상음악 : 50명의 연주자, 춤과 노래 포함, 관악기의 사용이 특징적
★ 특징
- 느림-빠름-느림-빠름 형태에 한, 두개의 춤곡을 넣어 확장
* 오페라
- 가장 대표적인 오페라
1. 쥴리오 체자레
2. 로델린다
3. 타메르라노
★ 특징
- 당시의 역사적, 신화적, 낭만적 소재를 사용
- 마술이나 모험, 초자연적 요소등을 다룬 이야기들이
극적인 상황을 드러내게 변형시켜 이용
- 사건전개 : 레치타티보 세코 / 극적상황 : 아리아
- 아리아의 특징은 다양하고 화려한 기교와 콜로라투라효과,
긴 숨이 필요로하는 노래까지 폭넓게 포함
* 오라토리오
- 대표적인 오라토리오
1. 사울
2. 이집트의 이스라엘인
3. 메시아
★ 특징
- 인간의 경험, 윤리를 주제로 하는 역사적 극적전개를 주제
- 교회가 아니라 음악회장에서의 연주를 목표
- 대부분의 줄거리는 이중적 의미를 함축
- 이후 오페라와 구별하기 힘든 작품들도 다수
1. 알라망드
2. 쿠랑드
3. 사라방드
4. 지그
○ 소나타
: 연주되는 노래, 르네상스의 기악적 노래인 Canzona의 발전을 통해 만들어짐
1. 교회소나타 : 느림과 빠름이 교대하는 4악장구성 / 미사에서 연주
2. 실내소나타 : 서주적악장에 춤모음곡이 붙은 곡 / 사적연주회에서 연주
○ 푸가
: 모방대위적 형식의 가장 발전된 형태의 곡으로 리체르카레를 대치
cf. 리체르카레 ? 르네상스 성악곡인 모테트를 기악곡으로 편곡
1. 주제(Subject) > 응답(Answer) : 딸림조나 으뜸조로 모방
2. 대선율(Counter Subject) : 주제를 대응
3. 에피소드(Episode) : 주제와는 상관이 없는 재료
○ 서곡
: 일반적인 오페라나 칸타타와 같은 성악작품 앞에 들어간 관현악곡을 의미
- 프랑스서곡
1. 2부분형식으로 반복
첫 번째
느리고 장엄함
붓점리듬
두 번째
빠르게 진행함
모방대위적 양식
2. 두 번째 부분이후 첫 번째 부분이 반복되기도 함
- 이탈리아서곡
1. 스카를라티에 의해서 정형화
2. 3부분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음
첫 번째
빠름
모방대위적 짜임
두 번째
느림
화성적 짜임
세 번째
빠름
화성적 짜임
○ 모음곡
: 여러개의 춤곡을 모아 놓은 작품
1. 당시 춤이란 귀족과 중산층 모두에게 대중화
2. 춤곡들이 이탈리아뿐 아니라 프랑스에까지도 오페라를 통해 널리 소개
3. 춤곡을 통해 국가주의를 알 수 있음 > 국가간의 음악가 이동이 흔했음
첫악장
알르망드
보통빠르기
2박계열
둘째악장
쿠랑트
프랑스
보통빠르기
3/2 또는 6/4
이탈리아
빠르고 화성적
3/4 또는 3/8
셋째악장
사라방드
느리고 위엄적, 화성적
3박계열
넷째악장
지그
가볍고 빠름
6/8 또는 9/8
○ 협주곡 (Concerto)
- 합주협주곡 (Concerto grosso)
1. 코렐리에 의해 발전
2. 콘체르티노(큰크룹) VS 리피에노(작은그룹)
3. 콘체르티노 : 삼중주 짜임새 구성 (ex. 2개의바이올린과 저음악기)
리피에노 : 계속저음 악기에다 현악기 또는 관악기
4. 두 그룹이 함께 연주할때를 뚜띠(Tutti)라고 명칭
- 독주협주곡(Solo Concerto)
1. 토렐리에 의해서 발전
2. 독주악기 VS 리피에노
3. 리토르넬로 형식의 사용
: 리피에노가 변형 후 그대로 돌아오는 대신 독주 악기가 도입주제를
변화시키고 장식하여 대비되는 형식
○ 토카타
: 오르간을 위한 전주곡으로 설명
1. 즉흥성이 특징
2. 불규칙한 리듬, 갑작스러운 대비, 악구의 질주, 트릴아니 턴장식
<바로크시대의 음악가들>
○ 비발디
- 베네치아 출생/비엔나 사망
- 오페라 작곡가, 협주곡 작곡가로써 유명
- 대표곡 : 사계
- 주제의 착상, 생동감있는 리듬감, 형식의 명료함이 특징인 작곡 방식
: 이는 독주자의 극적 역할을 강조하는 고전협주곡에서 계승, 발전
- 바하를 비롯한 동시대 작곡자들에게 영감을 제공
- 독주와 합주의 대비가 주는 효과를 중시하는 기악음향에 영향
○ 라모
- 18세기 프랑스에서 가장 중요한 음악가
- 이론가로써 주목, 50세 이후 음악가로써 인정
- 첫 오페라 : 이폴리트와 아리시
- 30여개의 오페라, 60여개의 건반음악, 오테트, 세속칸타타 작곡
- 이론서적<화성의 법칙> : 화성의 보편적인 원리를 음향에 근거하여 설명
1. 온음계를 유출
2. 3도를 쌓아 3화음, 7화음, 9화음을 유출
3. 전위형식 또한 한 화음으로 인식
4. 근음의 진행이 화성연결에 있어서 중요함을 인식
5. 으뜸, 딸림, 버금딸림이 조성을 확립
- 기악합주 <연주회용 클라브생 작품들> : 유일한 출판된 기악곡집
◇ 라모의 오페라
: 대표작 <이폴리트와 아리시>, <멋진 인도인>
- 프랑스오페라 서정적 비극의 구성을 따름
- 륄리 이후 무대장치의 장대함과 장식이 증대하면서 질적으로 떨어지게 됨
- 라모는 레치타티보를 좀 더 선율적이게 변화하며 아리아와 큰 차이 없음
: 좀 더 서정적인 느낌이 가미
- 합창과 춤이 극적 진행에 중요한 위치
○ 바하
* 오르간작품들
1. 파싸칼리아
2. 프렐류드
3. 토카타
4. 판타지아
* 클라비어 작품들
1.<평균율곡집>
- 1집, 2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열두개의 장단조로
작곡된 24개의 프렐류드, 푸가로 구성되어 있음
- 평균율로 모든 조를 사용하는 가능성을 제시하기 위해 작곡
- 그 외에도 기교를 위한 연습곡으로 볼 수 있음
2. 총 세벌의 클라비어 모음곡들을 작곡
3. <골드베르크 변주곡>
- 클라비어 작품 속 중요한 장르는 주제와 변주
* 교회칸타타
: 루터교회예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복음서 읽기와 설교사이에 연주
- 현재 200여곡 정도만의 보존
- 코랄에 기초, 자신의 독창적인 코랄을 창조
- 다악장 구성
규정된 형식 없이 아리아, 레치타티보, 듀엣, 합창 등 다양한 구성
○ 헨델
- 궁정음악감독이자 오페라단경영인
- 40여개의 오페라, 20여개의 오라토리오 그 외 다수
* 기악작품들
- 대표적인 건반악기 작품들
1. 오르간을 위한 협주곡 3벌
2. 합시코드를 위한 조곡 모음집 2벌
- 큰 의미를 가지는 곡 : 큰 관현악을 위한 곡들
1. 왕궁의 불꽃놀이 음악
2. 수상음악 : 50명의 연주자, 춤과 노래 포함, 관악기의 사용이 특징적
★ 특징
- 느림-빠름-느림-빠름 형태에 한, 두개의 춤곡을 넣어 확장
* 오페라
- 가장 대표적인 오페라
1. 쥴리오 체자레
2. 로델린다
3. 타메르라노
★ 특징
- 당시의 역사적, 신화적, 낭만적 소재를 사용
- 마술이나 모험, 초자연적 요소등을 다룬 이야기들이
극적인 상황을 드러내게 변형시켜 이용
- 사건전개 : 레치타티보 세코 / 극적상황 : 아리아
- 아리아의 특징은 다양하고 화려한 기교와 콜로라투라효과,
긴 숨이 필요로하는 노래까지 폭넓게 포함
* 오라토리오
- 대표적인 오라토리오
1. 사울
2. 이집트의 이스라엘인
3. 메시아
★ 특징
- 인간의 경험, 윤리를 주제로 하는 역사적 극적전개를 주제
- 교회가 아니라 음악회장에서의 연주를 목표
- 대부분의 줄거리는 이중적 의미를 함축
- 이후 오페라와 구별하기 힘든 작품들도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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