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5선보사용
○ 네우마
- 그리스말로 기호, 부호라는 뜻
- 가사 위에 보표없이 그려짐 > 상대적인 음높이만 표기
○ 6개의 선법리듬
: organum 이 발달됨에 따라 네우마만으로는 기보에 어려움을 겪음.
총 6개의 리듬이 있으며 쉼표가 나오기 전까지 1개의 리듬만 사용이 가능
○ 프랑코기보법
: 6개의 리듬형 기보법을 대체할 기보법으로 3분법에 기초
- 주요저서 : <아르스 칸투스 맨수라빌리스> 정량된 노래예술에 기술되어 있음
duplex longa / longa / brevis / semi brevis
<중세의 세족음악>
○ 세속음악의 정의
- 전례음악에 포함되지 않은 모든 음악
- 세속적인 내용, 종교적인 내용(종교의식에는 사용되지 않음)
* 프랑스
1. 트루바투스
- 11c말 남부프랑스의 세속노래
- 주로 시인/평민출신이 많았으며 경제적 후원이 좋았음
- 선율이 길고 리듬처리가 자연스럽고 세련되었음
2. 트루베르
- 북부프랑스의 세속노래
- 트루바투스의 영향을 많이 받음
- 단순하고 반복이 많은 음악적 특징
* 독일
1. 민네징어
- 12c말 독일의 사랑을 노래하는 가수
- 사랑이 주된 소재, 종교적인 내용이 가미
2. 마이스터징어
- 민네징어의 후계자
- Bar(바르) 형식 : 단음적처리, 같은음반복과 3도 도약이 특징
※프랑스와 독일의 차이
: 독일은 심플하고 선율이 반복되는 편, 3도 도약이 많이 사용됨
○ 중세의 기악음악과 악기
* 춤음악
- 에스탕피
1. 짧은 악절들의 반복 2. 두 개의 종지
* 악기
- 현악기 : 비엘르, 피델 레백, 류트, 하프
- 관악기 : 플루트, 트럼펙, 백파이브
<14세기의 프랑스음악>
○ 시대적인 배경, 음악적 특징
- 로마 교황청의권위가 떨어짐
- 종교음악의 세력이 축소되고 세속음악이 성행하게됨
- 더 작은 리듬의 분할들이 사용되기 시작함
○ Ars Nova (아르스노바)
- 새로운예술, 1300~1370년대의 음악
- 필립드 비트리가 논문에서 사용하면서 용어가 유래
○ 기욤드마쇼
- 모든음악의 장르를 작곡, 총 120개의 세속음악을 작곡
- 새로운 리듬에 충실 (2박,3박,당김음)
* 마쇼의 미사노트르담
- 미사 6개의 통상문 전체를 4성부 곡으로 작곡
(키리에, 글로리아, 크레도, 상투스, 아뉴스데이, 베네디카무스 도미노)
* 마쇼의 정형시 형식
- 시인과 작곡가의 두 역할을 동시에 수행
- 가사의 내용은 대부분 ‘궁정의사랑’을 주제
- 가사로 사용된 시의 형식에 따라 3가지의 노래로 분류
1. 비를레
2. 론도
3. 발라드
○ 무지카픽타
: 가상의 음, 틀린음이라는 뜻
- 중세시대의 임시표
- 악보에 별도의 표시 없이 사용
- 증4도를 피하기 위하여 사용
<14세기의 이탈리아음악>
○ 트레첸토음악
- 이탈리아의 14c음악을 가르킴
- 3종류의 다성세속노래형식
1. 마드리갈
: 이탈리아 최초의 다성음악, 사랑과 자연이 주제
2. 카치아
: 일종의 돌림노래, 활기찬 멜로디와 리토르넬로를 가진 곡
3. 발라타
: 정형시적 성격이 강하고 2~3성부의 곡
○ 네우마
- 그리스말로 기호, 부호라는 뜻
- 가사 위에 보표없이 그려짐 > 상대적인 음높이만 표기
○ 6개의 선법리듬
: organum 이 발달됨에 따라 네우마만으로는 기보에 어려움을 겪음.
총 6개의 리듬이 있으며 쉼표가 나오기 전까지 1개의 리듬만 사용이 가능
○ 프랑코기보법
: 6개의 리듬형 기보법을 대체할 기보법으로 3분법에 기초
- 주요저서 : <아르스 칸투스 맨수라빌리스> 정량된 노래예술에 기술되어 있음
duplex longa / longa / brevis / semi brevis
<중세의 세족음악>
○ 세속음악의 정의
- 전례음악에 포함되지 않은 모든 음악
- 세속적인 내용, 종교적인 내용(종교의식에는 사용되지 않음)
* 프랑스
1. 트루바투스
- 11c말 남부프랑스의 세속노래
- 주로 시인/평민출신이 많았으며 경제적 후원이 좋았음
- 선율이 길고 리듬처리가 자연스럽고 세련되었음
2. 트루베르
- 북부프랑스의 세속노래
- 트루바투스의 영향을 많이 받음
- 단순하고 반복이 많은 음악적 특징
* 독일
1. 민네징어
- 12c말 독일의 사랑을 노래하는 가수
- 사랑이 주된 소재, 종교적인 내용이 가미
2. 마이스터징어
- 민네징어의 후계자
- Bar(바르) 형식 : 단음적처리, 같은음반복과 3도 도약이 특징
※프랑스와 독일의 차이
: 독일은 심플하고 선율이 반복되는 편, 3도 도약이 많이 사용됨
○ 중세의 기악음악과 악기
* 춤음악
- 에스탕피
1. 짧은 악절들의 반복 2. 두 개의 종지
* 악기
- 현악기 : 비엘르, 피델 레백, 류트, 하프
- 관악기 : 플루트, 트럼펙, 백파이브
<14세기의 프랑스음악>
○ 시대적인 배경, 음악적 특징
- 로마 교황청의권위가 떨어짐
- 종교음악의 세력이 축소되고 세속음악이 성행하게됨
- 더 작은 리듬의 분할들이 사용되기 시작함
○ Ars Nova (아르스노바)
- 새로운예술, 1300~1370년대의 음악
- 필립드 비트리가 논문에서 사용하면서 용어가 유래
○ 기욤드마쇼
- 모든음악의 장르를 작곡, 총 120개의 세속음악을 작곡
- 새로운 리듬에 충실 (2박,3박,당김음)
* 마쇼의 미사노트르담
- 미사 6개의 통상문 전체를 4성부 곡으로 작곡
(키리에, 글로리아, 크레도, 상투스, 아뉴스데이, 베네디카무스 도미노)
* 마쇼의 정형시 형식
- 시인과 작곡가의 두 역할을 동시에 수행
- 가사의 내용은 대부분 ‘궁정의사랑’을 주제
- 가사로 사용된 시의 형식에 따라 3가지의 노래로 분류
1. 비를레
2. 론도
3. 발라드
○ 무지카픽타
: 가상의 음, 틀린음이라는 뜻
- 중세시대의 임시표
- 악보에 별도의 표시 없이 사용
- 증4도를 피하기 위하여 사용
<14세기의 이탈리아음악>
○ 트레첸토음악
- 이탈리아의 14c음악을 가르킴
- 3종류의 다성세속노래형식
1. 마드리갈
: 이탈리아 최초의 다성음악, 사랑과 자연이 주제
2. 카치아
: 일종의 돌림노래, 활기찬 멜로디와 리토르넬로를 가진 곡
3. 발라타
: 정형시적 성격이 강하고 2~3성부의 곡
추천자료
- 교회음악이 신앙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글 표기법의 변천0eal
- [미술교육][미대입시제도][미대입시]미술교육의 배경, 미술교육의 목적, 미대입시제도의 현황...
- 멘토링의 기능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보신 문학작품에서 논의할 수 있는 멘토링의 기능과...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4공통] 오페라는 서양의 대표적인 공연예술입니다. 오페라의 역사를 간...
- 서양음악사 핵심정리본(바로크시대) 중등 음악 임용 대비 교육대학원 입시
- 서양음악사 핵심정리본(르네상스시대) 중등 음악 임용 대비 교육대학원 입시
- 서양음악사 핵심정리본(고전시대) / 중등 음악 임용 대비 교육대학원 입시
- 서양음악사 핵심정리본(낭만시대/근현대음악) / 중등 음악 임용 대비 교육대학원 입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