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목회지도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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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1세기 목회지도력에 관한 연구

차 례
Ⅰ서론제
1절. 연구 동기와 목적
제 2절. 연구 범위와 방법

Ⅱ. 21세기의 전망
제 1절.21세기론의 유형
제 2절.21세기 전망

Ⅲ.지도자에 대한 이해
1.지도자의 정의
2.성서에서 본 지도자의 모습
3.지도자의 신학적 이해

Ⅳ.21세기에 요청되는 목회 지도력
제1절.섬김의 지도력
제2절.21세기에 요청되는 목회지도자

Ⅴ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령은 이러한 정의를 좀더 심리학적 차원에서 정의를 내리는데 곧 "지도력이란 다른 사람을 데려다가 그 사람들이 하고 싶지 않는 일을 시킬 수 있는 사람, 또는 다른 사람들이 싫은 일을 하면서도 좋아하도록 만드는 사람의 능력"이라고 말한바 있다. [Elmer Towns, Leadership Team,「팀 지도력」최예자, 황석호 공역(서울 : 도서출판 프리셉트, 1996),p.165.]
한편 지도력을 '관계에서 정의하는 학자들도 있는데, 트리컬은 "지도력이란 집단의 단합과 사기를 증대시키고, 집단 구성원의 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집단 내에 있어서의 상호작용을 통제하는 것을 의미한다." 고 하였으며 리차드 허치슨은 "지도력이란 책임을 맡은 자와 자발적으로 따르는 자들 사이에 일어나는 관계의 기능" 이라고 정의하였다. [김상복, 「목회자의 리더쉽」(서울 : 도서출판 엠마오, 1987), p.78. 참고] 따라서 지도자는 회사나 단체의 구성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가족과 같은 소규모의 공동체에서도 그 필요성이 요청된다. 이런 개념을 가지고 보다면 지도력이란 지도자, 추종자, 그리고 다른 상황의 역동적인 삼각 관계를 말한다.[명성훈, 「창조적 리더쉽」(서울 : 서울서적, 1991),p.16.]
지도력은 '영향'과 '관계'의 양면에서 복합적으로 정의될 수 있으니 지도력이란 공동체와 너무 멀리에 있지 않으면서도 앞장서는 한 지도자가 그를 따르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그들과 참된 관계를 맺어 그들로 하여금 목표를 향하여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것들은 지도자에대한 일반적인 견해이다. 이것들은 지도자에 대한 궁극적 관점에 도달하지는 못한다. 지도자에 대한 궁극적 관점에서는 분명 이상의 모든 견해들을 포함하지만 그 이상의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지도자란 '하나님 중심의 세계관을 가지고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내는 자'라는것이다. 하나님 중신의 세계관을 가지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지도자가 가치관, 세계관, 가정관, 부모관, 자녀관, 정치관, 경게관, 과학관 등 삶의 모든 것들을 '하나님 중심의 세계관'을 가지고 바라보는 것이다. [96][이원설, 문영식, [21세기를 향한 비전과 리더쉽] (서울:신망애 출판사, 1995),p198.
그것은 지도자가 '하나님 중심의 세계관[97]['하나님 중심의 세계관'위에 선다는 것은 샌더스(J. O. Sanders)가 말하는 영적 지도력과 일맥 상통하리라고 필자는 생각된다. 샌더스가 말하는 일반적인 지도력은 '자기확신, 사람들을 알고있다, 자기 스스로 결정한다, 야심적이다, 자기 스스로가 방법을 창안한다, 다른 사람들을 지휘하기를 좋아한다, 개인적인 이유에 의한 동기형성, 독립적이다' 는 것이다. 이에 반해서 그가 말하고 있는 영적 지도력은 '하나님 안에서의 확신, 하나님을 알고 있다, 하나님의 뜻을 알려고 애쓴다, 자기를 내세우지 않는다, 하나님의 방법을 구하고 따른다, 하나님께 순종하기를 기뻐하고 다른 사람들을 섬기기를 좋아한다, 하나님과 사람을 향한 사랑의 동기형성, 하나님을 의지함'이라는 것이다. 전가화, "바른 영적 지도력", [믿음의 소식 229호] (1990년 3월호),p1.. 의 토대 위에서 하나님의 주권 곧, 하나님의 나라가 실현되도록 지도력을 발휘해야 함을 의미한다. 로마서 14장 17절은 '하나님의 나라는 먹고 마시는 것이 아니오 오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고 하나님 나라를 정의하고 있다. 이를 다시 보면 지도자는 하나님의 의 , 하나님 평화, 그리고 희락이 넘치는 사회풍토를 만드는 일을 해야 하는 것이다. 물로 하나님 나라는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완성 될 것이다. [98][이원설, 문영식, [21세기를 향한 비전과 리더쉽] (서울:신망애 출판사, 1995),p246.]
다시 말해서 지도자는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완성되는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기 위해 일하는 자가 된다. 우리는 이러한 모습을 구약과 신약에 등장하는 선지자와 사도들을 통해서 보았다. 하나님은 주권적으로 이들을 택하셨고 이들을 미래를 위해 준비시켰으며, 사용하셨다. 지도자는 세속에서 지정, 임명되어진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 의해서 임명된 것이므로 영적 지도력(성서적 지도력)을 가지고, 이미 도래했거나 아직 완전히 도래하지 않은 하나님 나라와 그리고 오고 있는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지도력을 펼쳐야 할 것이다. 지도자는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세 움 받은 하나님의 도구인 것이다. 따라서 지도자는 하나님을 목적을 이루기 위한 것으로 하나님을 바라보고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지도자는 하나님의 목적을 위한 것으로 지도자가 이 땅위에서 사랑 가운데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그룹 원들을 지도하고와 안내하며 가르쳐야 한다.
구약의 선지자들이 한 일이 무엇인가? '메시아'로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끊임없이 증거 하였다. 이러한 미래의 외침은 백성들로 하여금 메시아를 맞을 준비를 하도록 하였고 삶의 영원한 의미를 제공하였던 것이다. 신약시대에 사도들은 이제 이 땅에 씨앗이 뿌려진 하나님의 나라를 증거 했고 다시 오실 그리스도를 증거 했다. 오늘 이 시대의 지도자는 종국에 하나님의 나라를 완성하기 위해 다시 오실 그리스도를 증거 하는 사명을 가지고 있다. 지도자는 이처럼 예수의 재림을 준비하기 위하여 쓰여지는 사람인 것이다. 이보다 더 미래 적인 것은 지구 역사에 존재하지 않는다. 필연적으로 궁극적 관점에서 본 지도자는 미래를 준비하는 자가 되는 것이다. 또한 이 미래의 준비는 모든 이에게 가장 기쁨의 준비가 되는 것이다.
ⅳ. 21세기에 요청되는 목회지도력
: 섬김의 지도력
제 1절. 섬김의 지도력(Servant Leadership)
1. 섬기는 종으로서의 목회지도력
1). 구약
2). 신약
제 2절. 21세기에 요청되는 목회지도자
1. 전문성을 갖춘 목회지도자
2. 기능성을 갖춘 목회지도자
1) 멀티미디어의 목회활용
3. 협동성을 갖춘 목회지도자
1). 협동목회(공동목회)
4. 촉매 성을 갖춘 목회지도자
1). 평신도 사역의 극대화
ⅳ. 결론
참 고 문 헌
1. 국내문헌(단행본)
2. 국외문헌
3. 논문 및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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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5페이지
  • 등록일2002.06.16
  • 저작시기20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6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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