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구약과 기독교
II. 구약의 역사
III. 정경으로서의 구약
1. 구약의 언어
2. 구약의 정경화
3. 구약 정경의 분류
IV. 율법서
V. 역사서
VI. 시가서
VII. 선지서
VIII. 구약과 예수 그리스도
IX. 구약 성경의 해석
II. 구약의 역사
III. 정경으로서의 구약
1. 구약의 언어
2. 구약의 정경화
3. 구약 정경의 분류
IV. 율법서
V. 역사서
VI. 시가서
VII. 선지서
VIII. 구약과 예수 그리스도
IX. 구약 성경의 해석
본문내용
장 짧은 책으로서, 교만한 에돔의 파멸을 선포하고 유다의 구원을 예언하였다.
10. 요나: 비둘기라는 뜻의 이름을 지닌 요나 선지자는 할 수 없이 니느웨에 가서 회개를 외치지만 실제로는 그 백성들의 파멸을 기대하고 있었다. 요나서는 유대 백성이 교만한 애국주의에 눈이 가리워 이방 민족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지 못하는 점을 꾸짖으면서, 하나님의 구원의 보편성, 하나님께 대한 순종의 필요성, 죄를 회개함으로 인한 진정한 부흥의 비밀, 그리고 구원은 여호와께로 말미암는다는 진리를 가르쳐 준다.
11. 미가: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의 냉랭한 종교 의식과 죄에 대한 하나님의 혐오감을 드러내 주며 하나님께서 그들을 용서하시는 것을 보여 준다.
12. 나훔: 니느웨를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공의를 묘사함으로써 유다에 있는 신실한 자들을 위로하였다.
13. 하박국: 의인에게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공의로우심을 보여 주고 믿음의 필요성을 가르쳐 준다.
14. 스바냐: 유다와 열국에게 그들의 죄 때문에 닥칠 임박한 환란에 관하여 경고하고 회개할 것을 촉구한다. 여호와의 날과 질투의 불을 강조하면서도 열방의 입술을 깨끗하게 할 것과 이스라엘의 회복을 약속하였다.
15. 학개: 예루살렘의 성전을 재건하려고 돌아온 남은 자들을 권면하였다. 교훈-a)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우선적으로 섬길 때에 축복하신다. b)우리가 하나님의 일을 행할 때에 낙심치 말아야 한다. c)내일에 관한 하나님의 약속은 오늘날 우리의 소망이 된다.
16. 스가랴: 바벨론에서 귀환하여 솔로몬 성전보다 작은 새 성전의 규모를 보고 낙심한 자들(cf.스3:12; 학2:3)에게 이 작은 시작은 다가올 거대한 것에 대한 약속을 보여 준다고 함(4:10)으로써 그들을 격려하였다. 그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회복시켜 메시야의 오심에 대비하여 그들의 영적 유산을 이어 받도록 하기 위해 이 세상에서 역사하심을 보여 준다.
17. 말라기: 선지자 말라기는 학개와 스가랴 이후 100년 쯤 등장하여 당시의 영적, 도덕적 쇠퇴 현상을 보면서 이스라엘의 부패를 책망하고 메시야 대망의 메시지를 강력하게 선포하였다.
VIII. 구약과 예수 그리스도
IX. 구약 성경의 해석
※ 중요 연대
주전 약 1280 출애굽
약 1050 사울 왕의 왕국 건립
약 1010 다윗이 왕위에 오름
약 930 솔로몬 왕의 죽음. 분단된 왕국의 시작. 이스라엘은 722년까지,
유다는 586년까지 지속됨
722 앗시리아군에 의한 사마리아 함락, 북왕국의 멸망
701 산헤립의 예루살렘 포위
612 앗시리아의 수도 니느웨의 함락
597 예루살렘 함락, 바빌로니아 포로의 시작
586 예루살렘 멸망
539 고레스(싸이러스)의 칙령, 1년쯤 후에 첫 포로 귀환
515 성전이 재건됨
458 에스라가 예루살렘에 도착함
445 느헤미야가 예루살렘에 도착함
323 알렉산더 대왕의 죽음
167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가 성전을 더럽힘. 마카비의 반항 시작
63 폼페이가 예루살렘에 도착함. 유대가 로마의 속령이 됨
※도표: 선지서 도표
10. 요나: 비둘기라는 뜻의 이름을 지닌 요나 선지자는 할 수 없이 니느웨에 가서 회개를 외치지만 실제로는 그 백성들의 파멸을 기대하고 있었다. 요나서는 유대 백성이 교만한 애국주의에 눈이 가리워 이방 민족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지 못하는 점을 꾸짖으면서, 하나님의 구원의 보편성, 하나님께 대한 순종의 필요성, 죄를 회개함으로 인한 진정한 부흥의 비밀, 그리고 구원은 여호와께로 말미암는다는 진리를 가르쳐 준다.
11. 미가: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의 냉랭한 종교 의식과 죄에 대한 하나님의 혐오감을 드러내 주며 하나님께서 그들을 용서하시는 것을 보여 준다.
12. 나훔: 니느웨를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공의를 묘사함으로써 유다에 있는 신실한 자들을 위로하였다.
13. 하박국: 의인에게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공의로우심을 보여 주고 믿음의 필요성을 가르쳐 준다.
14. 스바냐: 유다와 열국에게 그들의 죄 때문에 닥칠 임박한 환란에 관하여 경고하고 회개할 것을 촉구한다. 여호와의 날과 질투의 불을 강조하면서도 열방의 입술을 깨끗하게 할 것과 이스라엘의 회복을 약속하였다.
15. 학개: 예루살렘의 성전을 재건하려고 돌아온 남은 자들을 권면하였다. 교훈-a)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우선적으로 섬길 때에 축복하신다. b)우리가 하나님의 일을 행할 때에 낙심치 말아야 한다. c)내일에 관한 하나님의 약속은 오늘날 우리의 소망이 된다.
16. 스가랴: 바벨론에서 귀환하여 솔로몬 성전보다 작은 새 성전의 규모를 보고 낙심한 자들(cf.스3:12; 학2:3)에게 이 작은 시작은 다가올 거대한 것에 대한 약속을 보여 준다고 함(4:10)으로써 그들을 격려하였다. 그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회복시켜 메시야의 오심에 대비하여 그들의 영적 유산을 이어 받도록 하기 위해 이 세상에서 역사하심을 보여 준다.
17. 말라기: 선지자 말라기는 학개와 스가랴 이후 100년 쯤 등장하여 당시의 영적, 도덕적 쇠퇴 현상을 보면서 이스라엘의 부패를 책망하고 메시야 대망의 메시지를 강력하게 선포하였다.
VIII. 구약과 예수 그리스도
IX. 구약 성경의 해석
※ 중요 연대
주전 약 1280 출애굽
약 1050 사울 왕의 왕국 건립
약 1010 다윗이 왕위에 오름
약 930 솔로몬 왕의 죽음. 분단된 왕국의 시작. 이스라엘은 722년까지,
유다는 586년까지 지속됨
722 앗시리아군에 의한 사마리아 함락, 북왕국의 멸망
701 산헤립의 예루살렘 포위
612 앗시리아의 수도 니느웨의 함락
597 예루살렘 함락, 바빌로니아 포로의 시작
586 예루살렘 멸망
539 고레스(싸이러스)의 칙령, 1년쯤 후에 첫 포로 귀환
515 성전이 재건됨
458 에스라가 예루살렘에 도착함
445 느헤미야가 예루살렘에 도착함
323 알렉산더 대왕의 죽음
167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가 성전을 더럽힘. 마카비의 반항 시작
63 폼페이가 예루살렘에 도착함. 유대가 로마의 속령이 됨
※도표: 선지서 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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