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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A.연구의 의의와 목적
B.연구방법과 범위
Ⅱ.요한 웨슬레의 성결사상
A. 웨슬레의 성결이해
1.웨슬레의 성결의 근거
2.성결의 성서적 의미
3.성결과 삼위일체의 관계
4.성결의 필요성:죄의 이중성
B.성결의 증거
1. 모든 죄에서 자유함을 얻는다
2. 마음의 평안을 얻는다
3. 온전한 헌신을 하게 된다
4. 성령의 열매를 맺게 된다
C.성결에 대한 설명
1.이 명직의 설명
2.조 종남의 설명
3.웨슬레의 설명
Ⅲ.성령과 성결
A.성령의 역사
1.성령의 즉각적 역사
2.성령의 지속적 역사
B.성결을 가져오는 성령의 사역
C.성결과정에서 성령의 사역
1.관계적 성화
2.초기의 성화
3.점진적 성화
4.온전한 성화
5.그리스도인의 완전
D.성결의 확신:성령의 증거
1.성서적 근거
2.증거의 내용
Ⅳ.성결된 삶의 표적
A.기독교적인 사랑
B.웨슬레의 사랑 관념
1.사랑과 믿음
2.성결의 표적인 사랑
C.사랑과 그 대상
Ⅴ.결 론
A.요약
B.비평과 제언
참고도서
A.연구의 의의와 목적
B.연구방법과 범위
Ⅱ.요한 웨슬레의 성결사상
A. 웨슬레의 성결이해
1.웨슬레의 성결의 근거
2.성결의 성서적 의미
3.성결과 삼위일체의 관계
4.성결의 필요성:죄의 이중성
B.성결의 증거
1. 모든 죄에서 자유함을 얻는다
2. 마음의 평안을 얻는다
3. 온전한 헌신을 하게 된다
4. 성령의 열매를 맺게 된다
C.성결에 대한 설명
1.이 명직의 설명
2.조 종남의 설명
3.웨슬레의 설명
Ⅲ.성령과 성결
A.성령의 역사
1.성령의 즉각적 역사
2.성령의 지속적 역사
B.성결을 가져오는 성령의 사역
C.성결과정에서 성령의 사역
1.관계적 성화
2.초기의 성화
3.점진적 성화
4.온전한 성화
5.그리스도인의 완전
D.성결의 확신:성령의 증거
1.성서적 근거
2.증거의 내용
Ⅳ.성결된 삶의 표적
A.기독교적인 사랑
B.웨슬레의 사랑 관념
1.사랑과 믿음
2.성결의 표적인 사랑
C.사랑과 그 대상
Ⅴ.결 론
A.요약
B.비평과 제언
참고도서
본문내용
사랑을 하나님에게만 집중하여야 함은 하나님이 최고선이라는 이유에서만이 아니요 이웃을 사랑하여야 된다는 것이 하나님에 대한 사랑에 함축되어 있거나 혹은 당연히 그 사랑 밑에 종속되어 있다는 이유에서만이 아니라 그것은 절대적으로 지배하는 하나님의 욕구이기 때문이다.
Lindstrom, op.cit., p.203.
그러므로 사랑을 언급하면서 웨슬레는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이웃 사랑 그리고 자기사랑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진다. 즉 하나님이 먼저 인간을 사랑하였기 때문에 인간은 하나님을 사랑한다. 더 나아가서 인간은 하나님을 사랑하기 때문에 그의 이웃을 사랑하게 된다. 따라서 이웃사랑은 하나님께 대한 사랑의 필연적인 열매로 간주된다.
인간이 왜 이웃을 사랑해야 되느냐 하는 이유로서 그리스도와 하나님을 모방하게 될 때에도 하나님은 사랑의 주요대상이 된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다 같이 사랑하시므로 인간도 역시 그것을 본받지 않으면 아니된다.
Ibid., p.208.
웨슬레는 이웃사랑에 관하여 말할 때 가끔 자기사랑에 관하여 언급하곤하였다. 그러나 이웃을 자기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마태복음 22장 39절에 나타난 계명을 해석하는데 있어서 그는 이웃사랑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자기 사랑을 이웃사랑의 한계를 결정하는데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동시에 이웃사랑을 자기 사랑의 필요조건으로 생각했다. 그 계명은 자기사랑과 이웃 사랑간에 균형이 잡혀야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그러나 이 자기 사랑은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과 일치되는 것이 아니면 안된다. 따라서 성결의 본질을 이루는 것은 바로 이 사랑이다.
V. 결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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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요 약
종교개혁자들은 "비참한 죄인으로서의 기독교"(miserable sinner christianity)에 관심을 가지고 현생에서 기독교인의 계속적인 불완전(the continued imperfection of Christian)을 강조하여 성화에 대한 구체적인 관심이 적었다.
John.L.Peters, Christian Perfection and American Methodism
(Nashville:Abingdon press, 1957), pp.67-132.
그러나 웨슬레는 계시된 하나님, 지금 여기에 성령으로 우리와 함께 계셔 우리안에 거하시면서 성령의 능력으로 정결케 하시며 온전히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 완전성화를 성취하는 일에 관심을 가졌다.
한영태, "성결의 단계와 종류", 『조종남 회갑 기념 논문집』. p.247.
그러한 의미에서 성결은 그리스도인의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그 이유는 성결은 사람이 출생 후 성장하는 것과 같이 거듭난 후에도 성장하는 것이라고 웨슬레는 말하고 있다.
한영태 박사는 웨슬레의 성결의 과정과 완성을 5단계로 보고 있다. 첫째 관계적 성화 둘째 초기의 성화 세째 점진적 성화 네째 온전한 성화 다섯째 그리스도인의 완전으로 보았다.
Ibid., pp.243-247.
웨슬레는 성화의 점진적인 성장에 하나님의 직접적인 역사로 성결이 완성된다고 하였다.
한편 성결의 과정은 반드시 하나님께서 역사하시는 일이라고 하였다. 웨슬레의 성결의 출발점인 중생은 칭의와 동시에 시작되며 이는 인간 안에서 인간을 통하여 일하시는 성령의 역사에 의한 것이라 했다.
Works,VIII, p.54.
그러므로 성결의 전 과정은 성령의 역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웨슬레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만일 성령을 받지 못했다면 그는 아직 그리스도인이 아니며, 그리스도인이란 성령의 능력으로 기름 부음을 받은 자"라고 하였다.
Works,V, p.30.
웨슬레는 성결에 있어서 성령의 사역을 강조했다. 특히 성령의 증거를 통하여 성결의 확신을 강조하였다.
한편 그는 성결된 삶의 표증으로 기독교적인 사랑을 말하고 있다. 그는 여기에서 자연인은 전적으로 타락한 것으로 보아서 자연인은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할 수가 없다고 한다. 그래서 먼저 신앙을 가지고 하나님의 용서하시는 사랑에 대한 확신을 하는 것이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사랑의 직접적 원인이 된다. 그리고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은 원인이며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인간의 사랑은 그것의 필연적 결과이다. 그리스도인에게 있는 하나님의 사랑은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인간의 사랑의 근원이다.
B.비평과 제언
18 세기 웨슬레의 부흥운동으로 인한 성결운동은 19세기 초 중반의 Finney의 부흥운동과 19세기 후반의 성결운동, 더 나아가서 오늘날에 이르기 까지 성령의 직접적, 즉각적 역사로서의 성령세례의 체험으로 전승됨으 로 인하여 그 열매를 맺게 되었다. 그로인하여 웨슬레는 성결에 바탕을 둔 그의 구원신학은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다.
그러나 열광주의,신비주의 배척운동에 입각한 철저한 합리주의 사조의 팽배로 인하여 광신주의자라들이라는 오해를 받기도 하였으나, 성서와 이성과 경험에 입각한 웨슬레의 성결사상은 초대교회 성령의 사역으로 인한 성결의 전통을 원형 그대로 전승할 수 있었고, 성령의 직접계시를 주장함으로 타락한 사회에 혁신적인 생명 복음을 제시하였다. 그리하여 웨슬레의 성결운동은 미국 성결운동을 주도할 수 있었고, 오늘날의 오순절운동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한편 한국성결교회도 초기 웨슬레 신학을 발견하고 돌아가려는 성결의 복음에서 출발하였다. 따라서 한국성결교회는 성결한 신앙과 생활, 즉 마음과 생활의 성결을 체험하고, 전하고, 생활할 것을 다짐하는 교단이다. 일찌기 교단 헌법에 「본 단체에서 주장하는 교리는 새로 만든 교리가 아니요,옛날 요한 웨슬레가 주장하던 교리와 조금도 다름이 없느니라」고 명시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웨슬레의 성결복음에 입각한 한국성결교회의 비젼(Vison)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자 한다. 생명의 복음인 성결복음을 만방에 전하여 세계를 구원하여야 할 막중한 사명이 있으며, 성결의 복음으로 한국교회와 사회에 뜨거운 성결운동의 열기를 일으켜야 할 책임이 있다. 그리고 개인주의적, 이기적인 위험성에서 벗어나 개인과 교회와 사회를 성결시키고 세계를 향하여 성결의 복음을 선포하는 세계지향적이고 선교지향적인 성결 운동으로 반드시 연결되어야 하겠다.
Lindstrom, op.cit., p.203.
그러므로 사랑을 언급하면서 웨슬레는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이웃 사랑 그리고 자기사랑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진다. 즉 하나님이 먼저 인간을 사랑하였기 때문에 인간은 하나님을 사랑한다. 더 나아가서 인간은 하나님을 사랑하기 때문에 그의 이웃을 사랑하게 된다. 따라서 이웃사랑은 하나님께 대한 사랑의 필연적인 열매로 간주된다.
인간이 왜 이웃을 사랑해야 되느냐 하는 이유로서 그리스도와 하나님을 모방하게 될 때에도 하나님은 사랑의 주요대상이 된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다 같이 사랑하시므로 인간도 역시 그것을 본받지 않으면 아니된다.
Ibid., p.208.
웨슬레는 이웃사랑에 관하여 말할 때 가끔 자기사랑에 관하여 언급하곤하였다. 그러나 이웃을 자기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마태복음 22장 39절에 나타난 계명을 해석하는데 있어서 그는 이웃사랑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자기 사랑을 이웃사랑의 한계를 결정하는데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동시에 이웃사랑을 자기 사랑의 필요조건으로 생각했다. 그 계명은 자기사랑과 이웃 사랑간에 균형이 잡혀야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그러나 이 자기 사랑은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과 일치되는 것이 아니면 안된다. 따라서 성결의 본질을 이루는 것은 바로 이 사랑이다.
V. 결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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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요 약
종교개혁자들은 "비참한 죄인으로서의 기독교"(miserable sinner christianity)에 관심을 가지고 현생에서 기독교인의 계속적인 불완전(the continued imperfection of Christian)을 강조하여 성화에 대한 구체적인 관심이 적었다.
John.L.Peters, Christian Perfection and American Methodism
(Nashville:Abingdon press, 1957), pp.67-132.
그러나 웨슬레는 계시된 하나님, 지금 여기에 성령으로 우리와 함께 계셔 우리안에 거하시면서 성령의 능력으로 정결케 하시며 온전히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 완전성화를 성취하는 일에 관심을 가졌다.
한영태, "성결의 단계와 종류", 『조종남 회갑 기념 논문집』. p.247.
그러한 의미에서 성결은 그리스도인의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그 이유는 성결은 사람이 출생 후 성장하는 것과 같이 거듭난 후에도 성장하는 것이라고 웨슬레는 말하고 있다.
한영태 박사는 웨슬레의 성결의 과정과 완성을 5단계로 보고 있다. 첫째 관계적 성화 둘째 초기의 성화 세째 점진적 성화 네째 온전한 성화 다섯째 그리스도인의 완전으로 보았다.
Ibid., pp.243-247.
웨슬레는 성화의 점진적인 성장에 하나님의 직접적인 역사로 성결이 완성된다고 하였다.
한편 성결의 과정은 반드시 하나님께서 역사하시는 일이라고 하였다. 웨슬레의 성결의 출발점인 중생은 칭의와 동시에 시작되며 이는 인간 안에서 인간을 통하여 일하시는 성령의 역사에 의한 것이라 했다.
Works,VIII, p.54.
그러므로 성결의 전 과정은 성령의 역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웨슬레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만일 성령을 받지 못했다면 그는 아직 그리스도인이 아니며, 그리스도인이란 성령의 능력으로 기름 부음을 받은 자"라고 하였다.
Works,V, p.30.
웨슬레는 성결에 있어서 성령의 사역을 강조했다. 특히 성령의 증거를 통하여 성결의 확신을 강조하였다.
한편 그는 성결된 삶의 표증으로 기독교적인 사랑을 말하고 있다. 그는 여기에서 자연인은 전적으로 타락한 것으로 보아서 자연인은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할 수가 없다고 한다. 그래서 먼저 신앙을 가지고 하나님의 용서하시는 사랑에 대한 확신을 하는 것이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사랑의 직접적 원인이 된다. 그리고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은 원인이며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인간의 사랑은 그것의 필연적 결과이다. 그리스도인에게 있는 하나님의 사랑은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인간의 사랑의 근원이다.
B.비평과 제언
18 세기 웨슬레의 부흥운동으로 인한 성결운동은 19세기 초 중반의 Finney의 부흥운동과 19세기 후반의 성결운동, 더 나아가서 오늘날에 이르기 까지 성령의 직접적, 즉각적 역사로서의 성령세례의 체험으로 전승됨으 로 인하여 그 열매를 맺게 되었다. 그로인하여 웨슬레는 성결에 바탕을 둔 그의 구원신학은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다.
그러나 열광주의,신비주의 배척운동에 입각한 철저한 합리주의 사조의 팽배로 인하여 광신주의자라들이라는 오해를 받기도 하였으나, 성서와 이성과 경험에 입각한 웨슬레의 성결사상은 초대교회 성령의 사역으로 인한 성결의 전통을 원형 그대로 전승할 수 있었고, 성령의 직접계시를 주장함으로 타락한 사회에 혁신적인 생명 복음을 제시하였다. 그리하여 웨슬레의 성결운동은 미국 성결운동을 주도할 수 있었고, 오늘날의 오순절운동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한편 한국성결교회도 초기 웨슬레 신학을 발견하고 돌아가려는 성결의 복음에서 출발하였다. 따라서 한국성결교회는 성결한 신앙과 생활, 즉 마음과 생활의 성결을 체험하고, 전하고, 생활할 것을 다짐하는 교단이다. 일찌기 교단 헌법에 「본 단체에서 주장하는 교리는 새로 만든 교리가 아니요,옛날 요한 웨슬레가 주장하던 교리와 조금도 다름이 없느니라」고 명시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웨슬레의 성결복음에 입각한 한국성결교회의 비젼(Vison)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자 한다. 생명의 복음인 성결복음을 만방에 전하여 세계를 구원하여야 할 막중한 사명이 있으며, 성결의 복음으로 한국교회와 사회에 뜨거운 성결운동의 열기를 일으켜야 할 책임이 있다. 그리고 개인주의적, 이기적인 위험성에서 벗어나 개인과 교회와 사회를 성결시키고 세계를 향하여 성결의 복음을 선포하는 세계지향적이고 선교지향적인 성결 운동으로 반드시 연결되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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