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제논
2.소피스트
3.소크라테스
4.플라톤
5.아리스토텔레스
6.헤겔
7.마르크스
2.소피스트
3.소크라테스
4.플라톤
5.아리스토텔레스
6.헤겔
7.마르크스
본문내용
모든 주장은 그것의 부정을 야기시키고, 그 부정은 다시 그 부정의 부정을 야기하므로 그결과 잠정적 종합밖에 얻을 수 없으며, 그 종합으로 부터 다시 새로운 정반합이 시작될 것임을 주장했다. 다른한편, 그들은 자신들의 이론이 결정적이라고 생각하여 결국 변증법의 본질적 원리를 위배하고 말았다. 엥겔스는 헤겔에 있어서의 그러한 모순을 비난하였으나, 그 자신이 은연중에 그러한 모순에 빠져들었다.
과학이 발달하지 않았던 시대에는 사유에서의 모습을 파헤쳐 나가면서 토론하는 것이 진리에 도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었다. 그러므로 변증법은 모순을 극복함으로써 진리에 도달하는 기술이라 볼 수 있다. 그래서 변증법이 현실의 모순을 연구하는 과학으로 되기 까지에는 이천년에 걸친 자연과학과 철학의 발달이 필요 했던 것이다.
과학이 발달하지 않았던 시대에는 사유에서의 모습을 파헤쳐 나가면서 토론하는 것이 진리에 도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었다. 그러므로 변증법은 모순을 극복함으로써 진리에 도달하는 기술이라 볼 수 있다. 그래서 변증법이 현실의 모순을 연구하는 과학으로 되기 까지에는 이천년에 걸친 자연과학과 철학의 발달이 필요 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