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민속방법론이란
1) 민속 방법론의 개념
2) 사상적 배경
① 베버의 해석적 방법
② 슈츠의 현상학적 사회학
③ 상징적 상호작용론
3) 민속방법론의 방법론적 의의
2. 대표적인 이론가들
1) 가핑켈의(H. Gafinkel) 위반실험
2) 삭스(H. Sacks)의 언어학적 분석
3) 시쿠렐(A. V. Cicourel)의 인지사회학
3. 교육에의 적용
1) 민속 방법론의 개념
2) 사상적 배경
① 베버의 해석적 방법
② 슈츠의 현상학적 사회학
③ 상징적 상호작용론
3) 민속방법론의 방법론적 의의
2. 대표적인 이론가들
1) 가핑켈의(H. Gafinkel) 위반실험
2) 삭스(H. Sacks)의 언어학적 분석
3) 시쿠렐(A. V. Cicourel)의 인지사회학
3. 교육에의 적용
본문내용
그렇게 기성세대의 문화에 도전적이며 그리고 그들이 왜 그렇게 기성세대의 문화에 거부감을 표시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교육의 구성원들이 교실과 학생들의 삶의 방식에 대한 문화기술지적 맥락을 충분히 이해하여 접근한다면 기성세대와 단절된 채 그들만의 고유한 삶의 방식으로 살아가는 그들의 세계를 비교적 잘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곧, 학생들이 형성하는 독특한 문화적 의미체계를 밝혀내고 이해하고자 할 때 민속방법론은 유용한 연구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다.
다음으로, 교사가 민속방법론를 수업시간에 활용한다면 어떤 의미를 줄 것인지에 대해 검토해보도록 한다.
우선, 교사가 민속방법론적 방식을 염두에 두고 수업을 할 경우 종전의 방식과 달리 학생들의 능력에 맞추어 다양한 방식으로 가르칠 수 있다. 학습능력이 우수한 학생에게는 어려운 심화학습 내용을 제시하고 부진한 학생에게는 기초적인 학습내용을 택하도록 할 수 있다. 학생들의 수업내용 이해능력은 학생의 능력차이에서 기인한다. 그렇지만 이해력이 늦다고 해서 창의력이 낮다고 볼 수 없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 수준을 고려해서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능력을 존중하는 수업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민속방법론을 고려한 수업은 일정 수준에 있는 학생들을 모아놓고 다른 학생들과 구별해서 공부시키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수업 중에 학생들 개개인의 학업능력을 파악하여 수업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성취도가 높은 학생을 각 모둠에 한 두명 씩 배치하여 그들이 그 모둠을 이끌어나가도록 할 수 있다. 이처럼민속방법론을 염두에 두면서 교수활동을 할 경우 교사는 학생들 각자의 능력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수업을 전개할 수 있다.
둘째, 민속방법론은 학생들의 수행능력을 평가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민속방법론은 종전의 평가에서처럼 학생들의 단순암기력을 테스트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창의력을 평가하고자 할 때 이용할 수 있다. 이 경우 성적을 서열화해서 일등에서부터 꼴찌에 이르기까지 등수로 취급하지 않는다. 시험을 통한 평가이외에 제출, 발표, 구술시험, 실험, 실기 등을 평가에 활용할 수 있다. 필기시험의 경우에도 종전처럼 한 학기에 중간, 기말로 시험치는 것이 아니라 수시로 쪽지시험을 칠 수 있다. 그리고 수시평가를 통해 학생들에게 자신의 공부를 항상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되돌아보도록 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방식을 동원하여 종전의 단순한 학업능력의 측정이 아닌 깊이 있는 성찰능력을 잴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민속방법론을 토의식 수업에 활용할 경우 학생들의 창의성 신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경우 교사는 권위적인 위치에서 학생들을 대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과 대등한 입장에서 어떤 문제에 대해 자유분방하게 아이디어를 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면 된다. 이 때 교사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강요해서는 안되며,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토론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주어야 한다. 이렇게 할 경우 의외로 문제해결을 위한 독창적이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살려낼 수 있다. 학생들이 인생경험이 없다고 그들의 의견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아직 때묻지 않고 순수하기 때문에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가능성이 큼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이런 경우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수업방식으로 '이야기 바꾸기' 전략을 들 수 있다. 예컨대 기존의 소설내용은 상당히 천편일률적이다. 곧 선한 사람은 복을 받고 악한 사람은 벌을 받는다는 것이다. 이는 사회정의를 실현하고 학생들에게 올바른 도덕관을 심어주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너무 고정된 도식을 하고 있다. 그리고 소설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주인공이 사랑하는 사람과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다는 식으로 결말을 맺는다. 이런 소설 내용은 학생들에게 '착하게 살아라'는 교훈을 줄 수 있을지는 몰라도 이로 인해 학생들이 틀에 박힌 사고를 할 가능성도 상당히 크다. 따라서 문화기술지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교사라면 하나의 소설을 정해 놓고 학생들이 소설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이게 하는 것보다는 학생들이 자신의 입장에서 새로운 상황을 스스로 만들어보도록 할 수 있다. 또 흔히 '흥부는 착하고 놀부는 나쁜 사람이다'라고 생각하는데 과연 '흥부가 착한 사람인가?', '흥부가 가난하게 살았던 것이 과연 놀부만의 잘못인가?', '능력도 없으면서 자식을 많이 낳은 흥부의 잘못은 없는가?' 등 기존의 내용과 다른 각도에서 문제제기를 하여 학생들의 사고영역을 다양하고 폭넓게 하도록 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민속방법론적 사고에 입각하여 수업을 한다면, 교실에서의 상호작용이 좀더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수업에서의 상호작용이란 교사의 질문과 학생의 반응 그리고 학생의 질문에 대한 교사의 응답 등 계속적으로 화자와 청자의 역할 바뀜이 순조롭게 바뀌어지는 것을 뜻한다. 교실 수업에서의 화자와 청자의 역할 바뀜은 일정한 대화차례(turn-taking)의 규칙에 의거하여 일어난다. 이 때 화자와 청자 사이의 역할 바뀜은 말의 중복이나 말의 공백 없이 대화가 이어지며 이런 대화차례와 관련하여 말 순서 배분을 위한 규칙이 존재한다. 민속방법론적 전략에 바탕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라면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대화차례의 규칙을 나름대로 인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상황을 염두에 둔 교사는 학생들의 드러나는 언어적인 반응도 중요하지만 눈동자나 표정 등과 같은 비언어적 단서들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교사가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적절한 대화배분의 규칙에 의한 수업인지 알 수 있다면, 그는 재미있으면서도 학생들의 지적 능력을 키우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이처럼 수업에서 교사의 발화가 학생들의 반응을 적절하게 고려하여 전개된다면 교실수업은 아주 흥미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1. 백승대(1985), "민속방법론의 의의와 한계", 현대사회학이론, 삼영사.
2. 백승대(1985), '解析的 패러다임 으로서의 民俗方法論', 人文硏究.
3. 鄭鎔敎(1986), '社會學 方法論으로서의 民俗方法論의 意義', 경북대 대학원.
4. 정용교(2001), '문화기술지의 의의와 교육적 함의', 초등교육연구논총.
다음으로, 교사가 민속방법론를 수업시간에 활용한다면 어떤 의미를 줄 것인지에 대해 검토해보도록 한다.
우선, 교사가 민속방법론적 방식을 염두에 두고 수업을 할 경우 종전의 방식과 달리 학생들의 능력에 맞추어 다양한 방식으로 가르칠 수 있다. 학습능력이 우수한 학생에게는 어려운 심화학습 내용을 제시하고 부진한 학생에게는 기초적인 학습내용을 택하도록 할 수 있다. 학생들의 수업내용 이해능력은 학생의 능력차이에서 기인한다. 그렇지만 이해력이 늦다고 해서 창의력이 낮다고 볼 수 없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 수준을 고려해서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능력을 존중하는 수업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민속방법론을 고려한 수업은 일정 수준에 있는 학생들을 모아놓고 다른 학생들과 구별해서 공부시키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수업 중에 학생들 개개인의 학업능력을 파악하여 수업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성취도가 높은 학생을 각 모둠에 한 두명 씩 배치하여 그들이 그 모둠을 이끌어나가도록 할 수 있다. 이처럼민속방법론을 염두에 두면서 교수활동을 할 경우 교사는 학생들 각자의 능력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수업을 전개할 수 있다.
둘째, 민속방법론은 학생들의 수행능력을 평가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민속방법론은 종전의 평가에서처럼 학생들의 단순암기력을 테스트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창의력을 평가하고자 할 때 이용할 수 있다. 이 경우 성적을 서열화해서 일등에서부터 꼴찌에 이르기까지 등수로 취급하지 않는다. 시험을 통한 평가이외에 제출, 발표, 구술시험, 실험, 실기 등을 평가에 활용할 수 있다. 필기시험의 경우에도 종전처럼 한 학기에 중간, 기말로 시험치는 것이 아니라 수시로 쪽지시험을 칠 수 있다. 그리고 수시평가를 통해 학생들에게 자신의 공부를 항상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되돌아보도록 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방식을 동원하여 종전의 단순한 학업능력의 측정이 아닌 깊이 있는 성찰능력을 잴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민속방법론을 토의식 수업에 활용할 경우 학생들의 창의성 신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경우 교사는 권위적인 위치에서 학생들을 대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과 대등한 입장에서 어떤 문제에 대해 자유분방하게 아이디어를 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면 된다. 이 때 교사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강요해서는 안되며,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토론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주어야 한다. 이렇게 할 경우 의외로 문제해결을 위한 독창적이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살려낼 수 있다. 학생들이 인생경험이 없다고 그들의 의견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아직 때묻지 않고 순수하기 때문에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가능성이 큼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이런 경우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수업방식으로 '이야기 바꾸기' 전략을 들 수 있다. 예컨대 기존의 소설내용은 상당히 천편일률적이다. 곧 선한 사람은 복을 받고 악한 사람은 벌을 받는다는 것이다. 이는 사회정의를 실현하고 학생들에게 올바른 도덕관을 심어주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너무 고정된 도식을 하고 있다. 그리고 소설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주인공이 사랑하는 사람과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다는 식으로 결말을 맺는다. 이런 소설 내용은 학생들에게 '착하게 살아라'는 교훈을 줄 수 있을지는 몰라도 이로 인해 학생들이 틀에 박힌 사고를 할 가능성도 상당히 크다. 따라서 문화기술지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교사라면 하나의 소설을 정해 놓고 학생들이 소설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이게 하는 것보다는 학생들이 자신의 입장에서 새로운 상황을 스스로 만들어보도록 할 수 있다. 또 흔히 '흥부는 착하고 놀부는 나쁜 사람이다'라고 생각하는데 과연 '흥부가 착한 사람인가?', '흥부가 가난하게 살았던 것이 과연 놀부만의 잘못인가?', '능력도 없으면서 자식을 많이 낳은 흥부의 잘못은 없는가?' 등 기존의 내용과 다른 각도에서 문제제기를 하여 학생들의 사고영역을 다양하고 폭넓게 하도록 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민속방법론적 사고에 입각하여 수업을 한다면, 교실에서의 상호작용이 좀더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수업에서의 상호작용이란 교사의 질문과 학생의 반응 그리고 학생의 질문에 대한 교사의 응답 등 계속적으로 화자와 청자의 역할 바뀜이 순조롭게 바뀌어지는 것을 뜻한다. 교실 수업에서의 화자와 청자의 역할 바뀜은 일정한 대화차례(turn-taking)의 규칙에 의거하여 일어난다. 이 때 화자와 청자 사이의 역할 바뀜은 말의 중복이나 말의 공백 없이 대화가 이어지며 이런 대화차례와 관련하여 말 순서 배분을 위한 규칙이 존재한다. 민속방법론적 전략에 바탕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라면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대화차례의 규칙을 나름대로 인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상황을 염두에 둔 교사는 학생들의 드러나는 언어적인 반응도 중요하지만 눈동자나 표정 등과 같은 비언어적 단서들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교사가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적절한 대화배분의 규칙에 의한 수업인지 알 수 있다면, 그는 재미있으면서도 학생들의 지적 능력을 키우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이처럼 수업에서 교사의 발화가 학생들의 반응을 적절하게 고려하여 전개된다면 교실수업은 아주 흥미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1. 백승대(1985), "민속방법론의 의의와 한계", 현대사회학이론, 삼영사.
2. 백승대(1985), '解析的 패러다임 으로서의 民俗方法論', 人文硏究.
3. 鄭鎔敎(1986), '社會學 方法論으로서의 民俗方法論의 意義', 경북대 대학원.
4. 정용교(2001), '문화기술지의 의의와 교육적 함의', 초등교육연구논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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