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페미니즘및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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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사회와 페미니즘및 영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페미니즘
1. 페미니즘의 정의
2. 페미니즘의 등장배경

[3] 성의 역사
1. 여성이 중심이었던 고대 원시시대
2. 불평등한 성의 시작

[4] 성을 바라보는 사회의 시선과 미셀 푸코의 저서
『성의 역사』
1. 여성을 성(Sexuality)의 대상으로 보는 사회
1) 성(Sexuality)의 개념:
2) 성의 이해
3) 성의 목적
4) 성의 상품화
① 광고에서의 성의 상품화
② 매춘의 일반화
2. 미셀 푸코의 『성의 역사』
<억압의 가설>

[5] 영화 「개같은 날의 오후」에 나타나는 여성상과 페미니즘
1. 페미니즘의 성과 푸코의 Sexuality
2.「개같은 날의 오후」
1) 줄거리
2)「개같은 날의 오후」속에 나타나는 페미니즘

[6] 맺음말

본문내용

페미니즘은 여성억압의 요인을 단일한 요소로 설명하려고 하거나 구조화된 것으로 설명하는 접근을 비판하고 여성이라는 범주가 남성과 대비되는 이원화된 구조를 상정하고 있다고 하면서 '해체'를 강조한다. 여성의 보편적 특성은 없으며, 지위 경제조건, 정치상황, 문화 이데올로기 등의 맥락에서 변화될 수 있다고 본다.
포스트모던 페미니즘은 이론 자체가 지나치게 추상적이어서 대중화가 어렵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었으며, 여성성, 여성범주의 해체 전략이 종국에 가서는 여성집단을 부정하게 될 때 여성문제 해결의 힘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겠는가하는 딜레마에 봉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는다.
매매춘 증가의 특징적 현상
① 종류의 다양화
매매춘의 종류가 나날이 다양화되면서 일상생활 속으로 점점 더 깊숙이 침투하고 있다. 그것은 매매춘 공간의 확대이고 매매춘업의 무차별한 파급현상이다. 과거에 집촌이나 기지촌의 형태로 집중되었던 매매춘업이 이제는 특정한 장소의 구별없이 일반 주택가를 포함한 어느 장소에서나 가능해졌다는 사실이다.
공개적으로 노출되어 있는 각 지역의 '창녀촌'들이 무색할 정도로 각종 숙박업소, 이용업소, 유흥업소, 목욕탕, 주점, 요정, 러브호텔, 찻집, 공원, 한적한 거리, 가정집을 가장한 은밀한 장소들에서 매매춘 행위들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매매춘이 주로 집촌이나 기지촌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과거에 비해 오늘의 매매춘은 일과 여가와 놀이가 이루어지는 삶의 일상적 공간 속에서 아무런 제약없이 성행하는 것이다.
② 다양한 형태로의 증가
종래의 매매춘 전문업이 매우 다양한 양태로 증가할 뿐 아니라 동시에 매매춘을 부업으로 삼거나 매매춘을 다른 영업으로 위장하는 유흥업소들이 확산되는 것에서 그 문제가 심각하다. 현재 매매춘의 종류는 일일이 이름 붙이기가 어려울 정도로 많으며, 매매춘이 주업인지, 부업인지 분간하기 어려운 유흥업소, 숙박업소, 이용업소, 안마시술소, 주점 등이 있다. 매춘업의 형태가 다양해지는 만큼 매춘여성의 부류가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매춘여성들 중에는 업주에게 빚을 지고 감금된 상태로 살거나 또는 단속을 받는 숙소생활을 하는 경우, 출퇴근이 자유로운 경우, 자녀와 함께 생활하는 경우 등이 있다. 이들의 수입정도는 지역과 업소의 특성에 따라 다르며 기본 월급이 책정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고 한다. 매춘여성의 수입은 평균100만에서 200만원 정도라고 하는데 이는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개인적인 차이가 많이 있을 수 있다.
③ 자발적인 매춘의 증가
자의적인 매춘여성들이 늘어나고 있다. '자의적'이라는 말을 사용하는 데는 물론 신중함이 필요하다. 매춘여성에 대한 수요가 항시 존재해 온 사회적 배경이나 여성에게 부과되는 여성차별적이고 성억압적인 문화적 풍토, 그리고 이런 상황에서 개인적으로 당면한 경험들이 매춘유입의 직접적, 간접적 동기로 작용한다는 점들을 모두 감안한다면 매춘여성이 되는 동기가 순전히 '자의적'이라고 단정짓기는 어려운 것이다. 그러나 과거에는 그 동기가 인신매매나 사기, 강압에 의해 본의 아니게 매춘에 빠지거나 마지막 호구지책으로 몸을 팔 수 밖에 없는 경우들이 주종을 차지했다면, 오늘의 매춘여성들 중에는 최종적인 순간에 타의나 강요에 의하지 않은 결정에 의해 매춘여성이 되는 경우들이 점차 늘어난다는 사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④ 저 연령화
매춘여성의 연령이 갈수록 낮아지는 현상이다. 10대의 어린 소녀들이 자발적인 매춘여성으로 변모해 가는 현상을 주목할 수 있다. 최근에는 가출한 10대의 여학생들이 예전에 노동자들이 자취했던 공단의 닭장동네로 모여들어 몸을 팔면서 '해방'된 삶을 추구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아저씨들과 술도 마시고 재미있게 놀고 돈도 번다'는 식의 자발적 매춘여성들이 늘어난다는 설도 들린다. 이는 일본의 신풍속을 좇아가는 조짐으로 보인다. 그리고 소비자 역시 어린 연령층으로부터 접대받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매매춘 성문화
매매춘은 성시장의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성문화의 차원에서 그 심각성을 간파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① 성거래의 시장외적인 관계에서의 증가
매매춘이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한 방편으로 이용되는 문화가 조장되는 것이다. 즉, 성의 상품화가 소비시장에서 뿐만 아니라 자본의 논리를 따르는 인간관계에서까지 음성적 거래의 형태로 확대되어 가는 것이다.
② 매매춘의 노골적 허용
종전까지 매매춘을 암묵적으로 허용해온 가부장적 성윤리가 최근에 와서 오히려 노골적으로 강화되고 예찬되는 경향을 보인다. 우리 사회에서 매매춘을 '필요악'으로 인정해 온 성문화, 즉 남성의 성욕이 강하다는 신화, 남성의 성욕의 자유로운 표출을 남성다움의 과시로 보는 성관념, 그리고 성을 사는 행위를 남성의 특권으로 인정해 온 이중적 성윤리 등이 최근에 와서 성산업의 발달에 의해 공공연하게 조장되고 보강되는 실정이다.
③ 매매춘 문화의 노골적 조장
자본주의 사회에서 만연되는 성쾌락주의가 매매춘 문화를 노골적으로 조장하는 경향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자본주의 사회는 노동의 생산력 증대를 위해 본능을 과잉 억압하는 금욕주의를 유구한 반면에 억압된 감성과 본능에 호소하여 성적 쾌락을 추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노동의 영역에서 최대의 합리성이 발달했다면 사생활에서는 자유연애가 늘어났으며, 성의 자유화 및 개방화의 물결과 성과학의 발전이 또한 성쾌락주의를 부추기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성의 역사』 中 1편 앎의 의지 / 미셸 푸코 [著], 이규현 [譯] ( 나남출판사, 1990. )
『性의 역사』를 통해 본 푸코의 권력이론 / 고승규 [著] ( 강원대江原人文論叢, 1999. )
『여성의류광고가 소비자의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박주옥 [著] ( 숙명여자대학교, 1992. )
『여자는 왜-여성억압의 어제와 오늘』 / 서진영 著 ( 창작과 비평사, 1991. )
『유교와 페미니즘, 그 관계의 탐색을 통한 '한국적 페미니즘'전망』 / 이은선 [著] ( 東洋哲學硏究, Vol.15 No.1, 1996 )
『 페미니즘· 영화· 여성』/ 유지나, 변재란 [共著] ( 여성사, 199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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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19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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