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아이스너의 생애와 사상
1. 아이스너의 생애
2. 아이스너의 미술교육사상(관점)
1) 미술에 대한 관점
2) 미술교육에 대한 관점
3. 미술교육 방법론
1) 새로운 시각
2) DBAE의 방법
Ⅱ. DBAE
1. DBAE의 배경
2. DBAE 개념
●<표1>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과 DBAE의 비교
3. DBAE의 성격
4. DBAE의 구조
1) 작품제작
●<표2> 미술 실기 지도 방법
2) 미술비평
3) 미술사
4) 미학
5. DBAE의 장점과 단점
1) DBAE의 장점
2) DBAE의 단점
6. 6,7차 교육과정에서의 DBAE의 적용
●<표3> 영역별 DBAE 반영된 내용
●<표4>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구조
7. DBAE의 시사점
1. 아이스너의 생애
2. 아이스너의 미술교육사상(관점)
1) 미술에 대한 관점
2) 미술교육에 대한 관점
3. 미술교육 방법론
1) 새로운 시각
2) DBAE의 방법
Ⅱ. DBAE
1. DBAE의 배경
2. DBAE 개념
●<표1>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과 DBAE의 비교
3. DBAE의 성격
4. DBAE의 구조
1) 작품제작
●<표2> 미술 실기 지도 방법
2) 미술비평
3) 미술사
4) 미학
5. DBAE의 장점과 단점
1) DBAE의 장점
2) DBAE의 단점
6. 6,7차 교육과정에서의 DBAE의 적용
●<표3> 영역별 DBAE 반영된 내용
●<표4>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구조
7. DBAE의 시사점
본문내용
역이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감상 영역을 보다 강조하며 미술 비형과 미술사로 구성하여 제시하였다. 미술 비평은 작품을 보는 능력을 길러 줌으로써 생활 속에서 미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고, 미술사에서는 시대별, 양식별 미술의 변천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현대 미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후략.' 하여 비평의 영역이 새로 도입되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정리된 표는 다음과 같다.
<표3> 영역별 DBAE 반영된 내용
영역
3,4학년
5,6학년
미적체험
(1) 자연미 발견
자연에서 아름다움 발견하기
(1)자연미와 조형미의 특징 이해
자연과 조형물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특징이해하기
(2) 조형미 발견
주변의 조형물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기
(2)자연과 조형물의 관계 이해
생활에서 자연과 조형물의 특징을 발견하고, 그 관계 이해하기
표현
(1) 주제 표현
주제를 자유롭게 표현하기
(1) 주제 표현
주제의 특징을 생각하여 다양하게 표현하기
(2) 표현 방법
평면과 입체의 특징을 생각하여
자유롭게 표현하기
(2) 표현 방법
평면과 입체의 특징을 생각하여 다양하게 표현하기
(3) 조형 요소와 원리
조형 요소와 원리를 알고 표현하기
(3) 조형 요소와 원리
조형 요소와 원리를 알고 다양하게
표현하기
(4) 표현 재료와 용구
재료와 용구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알고 표현하기
(4)표현 재료와 용구
재료와 용구의 특성을 탐색하여 표현하기
감상
(1) 서로의 작품감상
작품을 보는 것에 흥미와 관심 가지기
(1) 서로의 작품감상
작품의 표현 특징을 찾아 설명하기
(2) 미술품 감상
우리 고장과 우리나라의 미술품에
흥미와 관심 가지기
(2) 미술품 감상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미술품의
표현 특징을 찾아 설명하기
<표4>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구조
영역 학년
초등학교
중학교
7~9학년
고등학교
10학년
3,4학년
5,6학년
미적체험
자연미와 조형미의 지각
미술의 이해
미적지각
미술의 이해
표현
주제 표현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표현 재료와 용구
자유로운 표현
다양한 표현
효과적인 표현
독창적인 표현
감상
작품 감상
미술사
흥미, 관심
서술
서술, 분석
미술사
분석, 이해, 판단
이와 같이 7차는 DBAE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것을 알 수 가 있다.
7. DBAE의 시사점
DBAE의 적용범위는 단순히 순수미술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순수미술 외에 응용미술, 무용, 음악 등 예술 전반에 걸쳐서 많은 논의가 되고 있다.
미국과 캐나다 등 서방 북구를 중심으로 도래되었으나 국가나 민족의 구분에 관계없이 각 나라마다 기본적인 개념을 자신에 맞게 적용하여 연구하고 있는 실정인데 1950년대부터 미술 교육과정에 문화를 포함시키는 움직임이 일어나면서 미술교육가들은 다문화 미술교육을 소수 민족들의 문화적 이해를 수행하는 매체로 생각하였고, 다양한 미술 형태의 의사 소통적인 힘이 문화적 이해를 이끈다고 믿었다.
1960년부터 지금까지 훈련 학습 과정을 중요시하며, 학문적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 DBAE가 미국 교육학의 영역에서 학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킨 가운데 2000년대를 향한 20세기 후반이라는 특수상황 속에서 등장하였다. 이에 많은 미술 교육 이론들은 점점 피폐해져 가는 현대 사회 속에서 정서 발달을 위한 미술 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하게 되었고, 이의 위상을 정립하는 한편 여러 제반 요소들과의 통합적인 연계도 모색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제반 요소들간의 연계는 단순히 미술 내의 다양한 영역을 통합하는 것 뿐만 아니라 미술 외적인 영역이나 사회, 문화적인 요인까지도 포함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현상들은 독자적인 학문으로는 다양해진 현대 사회에서 적용범위가 점점 줄어들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선사시대의 미술뿐 만 아니라 후기 현대(post-modernism)의 다양한 미술을 이해하며 평생동안 미술과 함께 하는 생활을 위해서는, 단순한 미술적 기능이나 작품제작 능력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미술의 통합적인 지식과 미적인 안목을 기르는데 가장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DBAE가 될 수 있다.
앞으로 좀 더 폭넓은 미술교육의 이해를 위해 보다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연구가 필요한데 예를 들면,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불교미술과 DBAE, 다문화(multi-culturalism)와 DBAE, 통합교육과 DBAE, 후기 현대 사회와 DBAE, 타예술분야와 DBAE 등 다양한 접목을 모색하는 연구들일 것이다.
특히 미국 학자들이 DBAE가 미술교육을 학문교과로 인식하고 미술의 핵심요소인 문화교육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다문화미술 교육을 학문으로서 미술을 강조하는 DBAE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미술 수업에 활용한 것은 나름대로 의의가 있는 일이다.
우리나라 미술 교육에서도 DBAE의 적용이 6차 교육과정의 '미술과 생활' 영역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이것은 미술의 이해와 관련하여 현대미술에 관한 내용을 미술수업에 적용하는 경우, 특히 개념미술이나 행위미술, 환경 또는 설치 미술 등의 제재에 매우 적합한 접근방법일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수업제재들은 미학이나 미술사에 관한 이론적 고찰 없이 수업에 실행하는 것은 곤란한 일이며, 조형활동을 하면서 미술비평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미술적 가치의 체험이 실현될 때 가능한 일일 것이다.
초기에는 적용 대상도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국한되었으나 실제적인 미술교육의 지도를 위해 미술교사 양성을 위한 대학에서의 연구와 함께 평생교육으로까지 적용시킨 연구들도 많이 등장하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우리 나라에서의 DBAE가 서방 중심의 DBAE의 기본을 그대로 고수하기보다는 이러한 방법을 적용하여 얼마나 알찬 우리 나라 실정에 맞는 미술 교육을 하는가에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초등미술과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7
2.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이규선 외2,「미술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1994
3. E. W. 아이스너 ,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서울: 예경, 1995
4.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Ⅴ) , 1997
5. http://www.misoola.com - 아동미술교육 길잡이
<표3> 영역별 DBAE 반영된 내용
영역
3,4학년
5,6학년
미적체험
(1) 자연미 발견
자연에서 아름다움 발견하기
(1)자연미와 조형미의 특징 이해
자연과 조형물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특징이해하기
(2) 조형미 발견
주변의 조형물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기
(2)자연과 조형물의 관계 이해
생활에서 자연과 조형물의 특징을 발견하고, 그 관계 이해하기
표현
(1) 주제 표현
주제를 자유롭게 표현하기
(1) 주제 표현
주제의 특징을 생각하여 다양하게 표현하기
(2) 표현 방법
평면과 입체의 특징을 생각하여
자유롭게 표현하기
(2) 표현 방법
평면과 입체의 특징을 생각하여 다양하게 표현하기
(3) 조형 요소와 원리
조형 요소와 원리를 알고 표현하기
(3) 조형 요소와 원리
조형 요소와 원리를 알고 다양하게
표현하기
(4) 표현 재료와 용구
재료와 용구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알고 표현하기
(4)표현 재료와 용구
재료와 용구의 특성을 탐색하여 표현하기
감상
(1) 서로의 작품감상
작품을 보는 것에 흥미와 관심 가지기
(1) 서로의 작품감상
작품의 표현 특징을 찾아 설명하기
(2) 미술품 감상
우리 고장과 우리나라의 미술품에
흥미와 관심 가지기
(2) 미술품 감상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미술품의
표현 특징을 찾아 설명하기
<표4>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구조
영역 학년
초등학교
중학교
7~9학년
고등학교
10학년
3,4학년
5,6학년
미적체험
자연미와 조형미의 지각
미술의 이해
미적지각
미술의 이해
표현
주제 표현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표현 재료와 용구
자유로운 표현
다양한 표현
효과적인 표현
독창적인 표현
감상
작품 감상
미술사
흥미, 관심
서술
서술, 분석
미술사
분석, 이해, 판단
이와 같이 7차는 DBAE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것을 알 수 가 있다.
7. DBAE의 시사점
DBAE의 적용범위는 단순히 순수미술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순수미술 외에 응용미술, 무용, 음악 등 예술 전반에 걸쳐서 많은 논의가 되고 있다.
미국과 캐나다 등 서방 북구를 중심으로 도래되었으나 국가나 민족의 구분에 관계없이 각 나라마다 기본적인 개념을 자신에 맞게 적용하여 연구하고 있는 실정인데 1950년대부터 미술 교육과정에 문화를 포함시키는 움직임이 일어나면서 미술교육가들은 다문화 미술교육을 소수 민족들의 문화적 이해를 수행하는 매체로 생각하였고, 다양한 미술 형태의 의사 소통적인 힘이 문화적 이해를 이끈다고 믿었다.
1960년부터 지금까지 훈련 학습 과정을 중요시하며, 학문적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 DBAE가 미국 교육학의 영역에서 학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킨 가운데 2000년대를 향한 20세기 후반이라는 특수상황 속에서 등장하였다. 이에 많은 미술 교육 이론들은 점점 피폐해져 가는 현대 사회 속에서 정서 발달을 위한 미술 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하게 되었고, 이의 위상을 정립하는 한편 여러 제반 요소들과의 통합적인 연계도 모색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제반 요소들간의 연계는 단순히 미술 내의 다양한 영역을 통합하는 것 뿐만 아니라 미술 외적인 영역이나 사회, 문화적인 요인까지도 포함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현상들은 독자적인 학문으로는 다양해진 현대 사회에서 적용범위가 점점 줄어들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선사시대의 미술뿐 만 아니라 후기 현대(post-modernism)의 다양한 미술을 이해하며 평생동안 미술과 함께 하는 생활을 위해서는, 단순한 미술적 기능이나 작품제작 능력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미술의 통합적인 지식과 미적인 안목을 기르는데 가장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DBAE가 될 수 있다.
앞으로 좀 더 폭넓은 미술교육의 이해를 위해 보다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연구가 필요한데 예를 들면,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불교미술과 DBAE, 다문화(multi-culturalism)와 DBAE, 통합교육과 DBAE, 후기 현대 사회와 DBAE, 타예술분야와 DBAE 등 다양한 접목을 모색하는 연구들일 것이다.
특히 미국 학자들이 DBAE가 미술교육을 학문교과로 인식하고 미술의 핵심요소인 문화교육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다문화미술 교육을 학문으로서 미술을 강조하는 DBAE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미술 수업에 활용한 것은 나름대로 의의가 있는 일이다.
우리나라 미술 교육에서도 DBAE의 적용이 6차 교육과정의 '미술과 생활' 영역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이것은 미술의 이해와 관련하여 현대미술에 관한 내용을 미술수업에 적용하는 경우, 특히 개념미술이나 행위미술, 환경 또는 설치 미술 등의 제재에 매우 적합한 접근방법일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수업제재들은 미학이나 미술사에 관한 이론적 고찰 없이 수업에 실행하는 것은 곤란한 일이며, 조형활동을 하면서 미술비평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미술적 가치의 체험이 실현될 때 가능한 일일 것이다.
초기에는 적용 대상도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국한되었으나 실제적인 미술교육의 지도를 위해 미술교사 양성을 위한 대학에서의 연구와 함께 평생교육으로까지 적용시킨 연구들도 많이 등장하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우리 나라에서의 DBAE가 서방 중심의 DBAE의 기본을 그대로 고수하기보다는 이러한 방법을 적용하여 얼마나 알찬 우리 나라 실정에 맞는 미술 교육을 하는가에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초등미술과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7
2.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이규선 외2,「미술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1994
3. E. W. 아이스너 ,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서울: 예경, 1995
4.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Ⅴ) , 1997
5. http://www.misoola.com - 아동미술교육 길잡이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