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R. M. Gagné의 생애
2. 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
1) 학습에 대한 기본 가정
⑴ 인간 학습의 본질
●인간 발달에 미치는 학습의 역할 비교( Piaget vs Gagné )(▶표로 제시)
●Gagné가 본 이전 학습이론의 문제점(▶표로 제시)
⑵ 학습의 정의
3. 학습의 조건
1) 독립변인
(1) 외적조건
(2) 내적조건
4. 학습의 영역
1) 언어 정보
2) 지적 기능
3) 인지전략
4) 태도
5) 운동기능
5. 지적 기능의 수업의 원리 (인지 학습의 8학습 유형)
1) 고전적 조건화 : 신호 학습
2) 작동적(도구적) 학습 : 조건-반응 학습
3) 연쇄
4) 언어적 연합
5) 변별학습
6) 구체적 개념 학습
7) 규칙학습
8) 문제해결
6. 인지처리과정
7. 과제 분석
2. 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
1) 학습에 대한 기본 가정
⑴ 인간 학습의 본질
●인간 발달에 미치는 학습의 역할 비교( Piaget vs Gagné )(▶표로 제시)
●Gagné가 본 이전 학습이론의 문제점(▶표로 제시)
⑵ 학습의 정의
3. 학습의 조건
1) 독립변인
(1) 외적조건
(2) 내적조건
4. 학습의 영역
1) 언어 정보
2) 지적 기능
3) 인지전략
4) 태도
5) 운동기능
5. 지적 기능의 수업의 원리 (인지 학습의 8학습 유형)
1) 고전적 조건화 : 신호 학습
2) 작동적(도구적) 학습 : 조건-반응 학습
3) 연쇄
4) 언어적 연합
5) 변별학습
6) 구체적 개념 학습
7) 규칙학습
8) 문제해결
6. 인지처리과정
7. 과제 분석
본문내용
제를 해결했다.
④ 산수과제의 문장진술 문제는 어떻게 규칙이 적용되며, 이 규칙을 올바르게 적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이 무엇인가를 명확히 보여주는 문제이다.
기초적인 덧셈과 뺄셈의 적용에 있어서 교환, 결합, 비교를 해야하는 세 가지 형태의 문장진술이 있다.
"교환문제"는 다음과 같다.
철수는 8개의 구슬을 갖고 있다. 이때 철수가 길동에게 구슬 몇 개를 주었다. 현재 철수가 3개의 구슬을 갖고 있다. 철수는 구슬 몇 개를 길동에게 주었는가?
"결합문제"는 다음과 같다.
철수와 길동은 8개의 구슬을 갖고 있다. 철수의 구슬이 3개이다. 그러면 길동의 구슬은 몇 개인가?
"비교문제"는 다음과 같다.
철수는 8개의 구슬을 갖고 있다. 길동은 5개의 구슬을 갖고 있다. 철수는 길동보다 몇 개의 구슬을 더 갖고 있는가?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어린 학생들은 약간의 지적기능을 선수요소로 획득해야만 한다. 예를 들면 (1) "철수가 갖고 있는 8개의 사물"과 같은 일련의 특정한 양의 사물을 확인하기, (2) 이미 있는 묶음에, 주어진 숫자만큼의 사물을 빼기, (3) 묶음에서 다수의 사물들을 빼기, (4) 묶음에 있는 모든 개수들을 셈하기 등이다. 이에 더하여 다음과 같은 선수해야 할 비교기능들이 있다. (1) 사물의 묶음을 다른 묶음의 하위 묶음과 결합하기, (2) 사물의 묶음에서 하위 묶음을 분리하기, (3) 나머지를 확인하고 셈하기 등이다.
⑤ 문제해결과정 : 문제를 발견하고, 그들을 표현하여 이미 가지고 있는 전지식을 끄집어 내는 공식화하고 마침내 문제를 평가하는 것이다. 또한 학생들은 이러한 과정을 잘 구조화된 문제, 잘 구조화되지 않은 문제, 이슈들의 분석에 적용하는 기회를 가질 필요가 있다.
6. 인지처리과정
가네는 연속적으로 실행되어야 할 아홉 단계의 학습과정을 밝혀냈다. 학습 준비, 획득과 수행, 학습 전이의 세 범주로 나누어서 아홉 단계의 기능을 분명히 하였다.
①학습을 위한 준비
학습의 시작단계로 주의집중, 기대, 관련 정보의 재생 또는 장기기억으로부터의 기능 재생이 포함된다. 이러한 활동은 학습이 전개될 세트를 마련해 주는 것이다.
·주의집중: 학습자가 관련 자극을 받아들이거나 이해하는 것으로 그 결과 학습 기대가 일어난다. 학습의 최초의 사태라고 여겨지는 내재적인 상태이며 자극에는 언어, 정화, 동화, 시범이 있다.
·기대: 학습자에게 주어졌거나 또는 스스로 설정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학습자의 특수한 동기화를 뜻한다.
·장기 기억으로부터의 재생: 학습하였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서 학습한 것들을 장기 기억으로부터 재생할 수 있어야 한다.
②획득과 수행
·선택적 지각: 물리적 자극을 알 수 있는 형태로 변형시키고 의미의 기명이 일어나도록 작동적 기억에 잠시 그 형태를 파지한다.
·의미론적 부호화: 자극 특성이 개념망이나 의미망으로 받아들여져 장기기억으로 저장하는 것이다. 효과적인 부호화는 나중의 재생을 위한 단서들을 제공해야 한다. 이 단계는 학습에서 중심적이고 결정적인 단계이다.
·재생과 반응: 이 단계에서 학습자는 장기 기억으로부터 새롭게 저장된 부호를 재생하고 반응을 실행한다.
·피드백: 학습자의 수행 결과를 관찰한 후에 제공되는 것으로 학습자가 목표를 달성했음을 검증하는 사태이다. 이 단계는 새로운 능력의 획득을 확인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③재생과 전이
새로운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그것이 다양한 장면에서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학습자가 그 기능을 새로운 맥락에 적용할 수 있을 때 학습 전이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재생을 위한 암시: 이후의 학습력 재생을 위해 부가적 암시를 제공한다.
·일반화: 새로운 상황으로의 학습 전이력을 높인다.
7. 과제 분석
Gagn 학습지도에서 지도목표에 대한 과제분석을 먼저 요구한다. 그는 항상 "당신은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기를 바라는가?" 와 같은 질문을 한다. 그러한 능력을 구체적이고 행동적으로 기술해야 한다는 것이 Gagn 의 주요한 생각이다. 그가 뜻하는 '능력'은 특정한 조건 아래에서 특정한 기능을 수행해나가는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능력은 도착점행동으로 인식될 수 있으며 복잡한 피라밋의 꼭대기에 놓여질 수 있다.
과제분석은 일련의 각기 다른 행동이 계열적 또는 단계적 방식으로 수행되어야 함을 나타낸다. 과제의 절차적 특성을 드러내는 과제분석은 학습에 두 가지의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로, 절차의 각 단계 혹은 "연결고리"는 학습자의 능력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전체 절차를 실행하기 위해서, 학습자는 다음에는 어떤 행동이 적절한지에 대한 결정을 해야 하는 단계들을 포함하고 있는 각각의 단계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해야만 한다.
학습을 위한 두 번째의 시사점은 학습자는 절차를 전반적으로 지배하는 실행루틴을 획득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학습자는 절차의 단계들을 적절한 순서로 시행할 수 있어야만 한다.
능력(capability)
과제를 분석한 후에 Gagn 는 "그것을 하기 위하여 당신은 무엇을 알 필요가 있을까?" 라는 질문을 한다.
b
a
c
d
e
f
g
a와 b는 능력의 선행조건이지만 a를 수행하기 위하여 과제 c와 d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하며 과제 b를 수행하기 위하여 e, f, g를 알아야 한다. 따라서 a와 b는 중간목표가 된다. 일부의 중간목표는 그것만으로도 유용한 과제가 될 수 있다고 할지라도, 다른 목표들은 단지 다른 학습목표의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학습을 위한 구성요소를 찾아내기 위하여, 학습해야 될 능력은 단지 이러한 목적으로만 사용되는 목표를 포함한 중간목표로 분석되어야만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그 자체가 삶의 과제인 중간목표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삶의 과제는 아니지만 선수학습요소로서 동등하게 중요한 다른 목표들도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즉, 참된 선행조건은 중간목표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1. 김응태 외, 수학교육학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 이용률 외, 초등수학교육론, 경문사
3. 전평국, 초등수학교육이론과 실제, 교학사
④ 산수과제의 문장진술 문제는 어떻게 규칙이 적용되며, 이 규칙을 올바르게 적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이 무엇인가를 명확히 보여주는 문제이다.
기초적인 덧셈과 뺄셈의 적용에 있어서 교환, 결합, 비교를 해야하는 세 가지 형태의 문장진술이 있다.
"교환문제"는 다음과 같다.
철수는 8개의 구슬을 갖고 있다. 이때 철수가 길동에게 구슬 몇 개를 주었다. 현재 철수가 3개의 구슬을 갖고 있다. 철수는 구슬 몇 개를 길동에게 주었는가?
"결합문제"는 다음과 같다.
철수와 길동은 8개의 구슬을 갖고 있다. 철수의 구슬이 3개이다. 그러면 길동의 구슬은 몇 개인가?
"비교문제"는 다음과 같다.
철수는 8개의 구슬을 갖고 있다. 길동은 5개의 구슬을 갖고 있다. 철수는 길동보다 몇 개의 구슬을 더 갖고 있는가?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어린 학생들은 약간의 지적기능을 선수요소로 획득해야만 한다. 예를 들면 (1) "철수가 갖고 있는 8개의 사물"과 같은 일련의 특정한 양의 사물을 확인하기, (2) 이미 있는 묶음에, 주어진 숫자만큼의 사물을 빼기, (3) 묶음에서 다수의 사물들을 빼기, (4) 묶음에 있는 모든 개수들을 셈하기 등이다. 이에 더하여 다음과 같은 선수해야 할 비교기능들이 있다. (1) 사물의 묶음을 다른 묶음의 하위 묶음과 결합하기, (2) 사물의 묶음에서 하위 묶음을 분리하기, (3) 나머지를 확인하고 셈하기 등이다.
⑤ 문제해결과정 : 문제를 발견하고, 그들을 표현하여 이미 가지고 있는 전지식을 끄집어 내는 공식화하고 마침내 문제를 평가하는 것이다. 또한 학생들은 이러한 과정을 잘 구조화된 문제, 잘 구조화되지 않은 문제, 이슈들의 분석에 적용하는 기회를 가질 필요가 있다.
6. 인지처리과정
가네는 연속적으로 실행되어야 할 아홉 단계의 학습과정을 밝혀냈다. 학습 준비, 획득과 수행, 학습 전이의 세 범주로 나누어서 아홉 단계의 기능을 분명히 하였다.
①학습을 위한 준비
학습의 시작단계로 주의집중, 기대, 관련 정보의 재생 또는 장기기억으로부터의 기능 재생이 포함된다. 이러한 활동은 학습이 전개될 세트를 마련해 주는 것이다.
·주의집중: 학습자가 관련 자극을 받아들이거나 이해하는 것으로 그 결과 학습 기대가 일어난다. 학습의 최초의 사태라고 여겨지는 내재적인 상태이며 자극에는 언어, 정화, 동화, 시범이 있다.
·기대: 학습자에게 주어졌거나 또는 스스로 설정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학습자의 특수한 동기화를 뜻한다.
·장기 기억으로부터의 재생: 학습하였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서 학습한 것들을 장기 기억으로부터 재생할 수 있어야 한다.
②획득과 수행
·선택적 지각: 물리적 자극을 알 수 있는 형태로 변형시키고 의미의 기명이 일어나도록 작동적 기억에 잠시 그 형태를 파지한다.
·의미론적 부호화: 자극 특성이 개념망이나 의미망으로 받아들여져 장기기억으로 저장하는 것이다. 효과적인 부호화는 나중의 재생을 위한 단서들을 제공해야 한다. 이 단계는 학습에서 중심적이고 결정적인 단계이다.
·재생과 반응: 이 단계에서 학습자는 장기 기억으로부터 새롭게 저장된 부호를 재생하고 반응을 실행한다.
·피드백: 학습자의 수행 결과를 관찰한 후에 제공되는 것으로 학습자가 목표를 달성했음을 검증하는 사태이다. 이 단계는 새로운 능력의 획득을 확인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③재생과 전이
새로운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그것이 다양한 장면에서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학습자가 그 기능을 새로운 맥락에 적용할 수 있을 때 학습 전이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재생을 위한 암시: 이후의 학습력 재생을 위해 부가적 암시를 제공한다.
·일반화: 새로운 상황으로의 학습 전이력을 높인다.
7. 과제 분석
Gagn 학습지도에서 지도목표에 대한 과제분석을 먼저 요구한다. 그는 항상 "당신은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기를 바라는가?" 와 같은 질문을 한다. 그러한 능력을 구체적이고 행동적으로 기술해야 한다는 것이 Gagn 의 주요한 생각이다. 그가 뜻하는 '능력'은 특정한 조건 아래에서 특정한 기능을 수행해나가는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능력은 도착점행동으로 인식될 수 있으며 복잡한 피라밋의 꼭대기에 놓여질 수 있다.
과제분석은 일련의 각기 다른 행동이 계열적 또는 단계적 방식으로 수행되어야 함을 나타낸다. 과제의 절차적 특성을 드러내는 과제분석은 학습에 두 가지의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로, 절차의 각 단계 혹은 "연결고리"는 학습자의 능력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전체 절차를 실행하기 위해서, 학습자는 다음에는 어떤 행동이 적절한지에 대한 결정을 해야 하는 단계들을 포함하고 있는 각각의 단계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해야만 한다.
학습을 위한 두 번째의 시사점은 학습자는 절차를 전반적으로 지배하는 실행루틴을 획득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학습자는 절차의 단계들을 적절한 순서로 시행할 수 있어야만 한다.
능력(capability)
과제를 분석한 후에 Gagn 는 "그것을 하기 위하여 당신은 무엇을 알 필요가 있을까?" 라는 질문을 한다.
b
a
c
d
e
f
g
a와 b는 능력의 선행조건이지만 a를 수행하기 위하여 과제 c와 d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하며 과제 b를 수행하기 위하여 e, f, g를 알아야 한다. 따라서 a와 b는 중간목표가 된다. 일부의 중간목표는 그것만으로도 유용한 과제가 될 수 있다고 할지라도, 다른 목표들은 단지 다른 학습목표의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학습을 위한 구성요소를 찾아내기 위하여, 학습해야 될 능력은 단지 이러한 목적으로만 사용되는 목표를 포함한 중간목표로 분석되어야만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그 자체가 삶의 과제인 중간목표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삶의 과제는 아니지만 선수학습요소로서 동등하게 중요한 다른 목표들도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즉, 참된 선행조건은 중간목표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1. 김응태 외, 수학교육학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 이용률 외, 초등수학교육론, 경문사
3. 전평국, 초등수학교육이론과 실제, 교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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