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1)시작하는 글
2)사형제도의 의미
3)사형제도의 찬성입장
4)사형제도의 반대입장
5)인식론에 근거한 사형제도의 존폐여부
6)결론
1)시작하는 글
2)사형제도의 의미
3)사형제도의 찬성입장
4)사형제도의 반대입장
5)인식론에 근거한 사형제도의 존폐여부
6)결론
본문내용
이성주의자들이 말한 본유관념을 믿고싶다. 물론 증명이 될 수는 없지만 남을 생각하고 자신이 존엄한 인격적인 대우를 받기 위해 행동하고 다른 사람을 존엄하게 대우하는 세계를 만들어야한다고 생각하고 반면에 그러기까지에 밑받침을 할 수 있는 사회현실과 제도적 장치의 계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사형제도의 찬성의 이유인 위하의 여지는 이미 통계상으로 사형제도가 없어진 나라에서의 범죄 발생률과 존치하는 나라의 발생률을 비교해보았을 때 설득력이 없어 보이고 사실상 사형을 집행했더라도 피해자의 가족에게 돌아가는 이득이 없다는 것과 통계조사에 의하면 사형제도에 관한 사람들의 인식인 찬반의 비율이 비슷하고 있다는 것으로 보아 반론을 제기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제일 비중있게 다루어지는 문제는 과연 범죄자라 하더라도 인간의 생명을 법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죽일 수 있느냐는 것이다. 여기에 내린 결론은 인간의 생명은 국가 비록 이 국가와 사회체제의 이단자나 적대자라 할지라도 존중되고 보호돼야할 존엄한 가치를 본래부터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경험적으로 필요에 의해서 죽이는 것을 주장할 수 있지만 인간의 생명은 다시 인간의 손으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평가 절하 될 수 없는 절대적인 가치라고 생각하고 또한 범죄자의 생명을 다시 법의 이름으로 빼앗는 다는 것은 또 다른 살인이라는 생각한다. 어느 것도 인간의 생명을 빼앗는다는 관점에서는 우월하다고 따질 수 없다고 생각한다. 범죄자에게 죄의 대가를 묻는 것이 인간을 존엄하게 다루는 것이라는 주장은 굳이 사형이 아니더라도 무기징역과 같은 다른 대가를 치르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형제도의 찬성의 이유인 위하의 여지는 이미 통계상으로 사형제도가 없어진 나라에서의 범죄 발생률과 존치하는 나라의 발생률을 비교해보았을 때 설득력이 없어 보이고 사실상 사형을 집행했더라도 피해자의 가족에게 돌아가는 이득이 없다는 것과 통계조사에 의하면 사형제도에 관한 사람들의 인식인 찬반의 비율이 비슷하고 있다는 것으로 보아 반론을 제기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제일 비중있게 다루어지는 문제는 과연 범죄자라 하더라도 인간의 생명을 법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죽일 수 있느냐는 것이다. 여기에 내린 결론은 인간의 생명은 국가 비록 이 국가와 사회체제의 이단자나 적대자라 할지라도 존중되고 보호돼야할 존엄한 가치를 본래부터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경험적으로 필요에 의해서 죽이는 것을 주장할 수 있지만 인간의 생명은 다시 인간의 손으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평가 절하 될 수 없는 절대적인 가치라고 생각하고 또한 범죄자의 생명을 다시 법의 이름으로 빼앗는 다는 것은 또 다른 살인이라는 생각한다. 어느 것도 인간의 생명을 빼앗는다는 관점에서는 우월하다고 따질 수 없다고 생각한다. 범죄자에게 죄의 대가를 묻는 것이 인간을 존엄하게 다루는 것이라는 주장은 굳이 사형이 아니더라도 무기징역과 같은 다른 대가를 치르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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