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을 알아둘 것
유인가(돈이나 강화물)는 모든 수행을 향상시킴
억제성 약물은 모든 수행을 저하시킴
소음과 불안은 반응속도와는 무관하나, 정확도를 저하시킴
늦은 시간은 속도를 향상시키지만, 정확도는 저하시킴
이른 시간은 속도를 저하시키지만, 정확도는 향상시킴
㉡작용기억 손실
스트레스는 작용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의 전이를 방해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훈련과 같은 일종의 습관화가 필요하다. - 계속적으로 스트레스 상황에 처한다.
㉢장기기억
스트레스는, 훈련을 통해서 장기기억에 저장된 정보를 인출하는 데에는 별다른 지장을 미치지 않는다.
응급상황시 대처행동에 대한 집중적 훈련이 필요하다.
㉣전략의 변경 - 전략은 수행에 있어서 최적의 방략을 의미한다.
스트레스 - 수행속도와는 무관하고, 반응이 복잡할 때는 error를 증가시킨다.
-모험적인 반응기준으로 이동한다. - FA와 Hit가 함께 증가한다.
ex.) 처음으로 낙하산 점프훈련을 받는 훈련생들의 신호탐지과제 수행 - 정확률과 오경보율이 동시에 증가하는 모험적인 기준
㉤의사결정
스트레스 - 의사결정이 단순화된다.(가용한 대안들의 축소)
문제해결에 이르기 위한 모든 대안들을 다 검토해 보지 않은 채 의사결정과정을 끝마치게 된다.
④매개적 효과
㉠한 스트레스 요인의 효과는 또다른 요인의 부적효과를 보상해 줄 수 있다.
-때로는 단순수행의 경우 스트레스가 오히려 반응시간(RT)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
㉡개인차 - 통제소재(locus of control)
-내적 통제소재를 지닌 사람들은 자신들이 상황통제력을 지니고 있다고 믿기 때문에 불안을 야기하는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적게 받는다.
㉢훈련 - 지식을 장기기억에 저장하는 것
효과의 양상
㉮잘 훈련된 습관들은 그렇지 않은 것들에 비해 스트레스에 영향을 적게 받는다. - 실제와 유사(fidelity)할수록 효과가 크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성공적 경험은 반복적 수행상황에서 예상되는 불안을 상당히 감소시킬 수 있다.
⑤스트레스의 대처
㉠훈련 - 주요 응급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집중적 훈련은 매우 유용하다. 왜냐하면 스트레스가 우리의 사고를 편협하게 하더라도 집중적 훈련을 통하여 장기기억내에서 그 응급절차들을 확실하고 용이하게 인출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디자인 해결법
㉮절차에 대한 구체적인 지시문은 인쇄물과 함께 음성으로도 제시되어야 한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error를 높일 수 있는 상징적인 부호의 사용을 피해야 한다.
㉰부정문보다는 긍정문을 사용해야 한다. - 반응이 빠르다.
㉱상태 디스플레이와 명령 디스플레이의 적절한 병용이 필요하다.
2. 인간 에러
인간 : error(오류) vs. 기계 : failure(실패)
인간의 error는 필연적으로 일어날 수 밖에 없다. - error를 피하기 위한 설계보다는 error로부터의 탈출을 위한 설계가 필요하다.
error의 발생
RT(반응시간) - 신속한 수행을 위한 인지적 정신태세는 더 많은 error를 일으킨다.
error는 인간과 기계, 환경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①인간 에러의 범주 : 정보처리적 접근
㉠mistake - 행위의 의도처럼 처음부터 잘못된 실수 - 의도 자체가 틀렸으므로 행위도 틀릴 수 밖에 없다. - 잘못된 의도와 정확한 행위
㉡slips - 행위로 옮기는 경우에서의 실수 - 의도 자체는 옳았지만 실행하는 행위에서의 실수 - 정확한 의도와 잘못된 행위
㉢lapse - 순간적 기억상실 - 건망증 - 수행의 어떤 단계를 비의도적으로 생략하게 되어 error를 범하게 된다.
㉣mode error - 아래한글에서 영문모드를 배경으로 한글을 타자하거나, 한글모드를 배경으로 영문을 타자하는 경우
㉤에러범주간의 구분
slips와 mistake, lapse간의 중요한 차이는 어떤 유형의 error를 가장 손쉽게 탐지할 수 있는가 하는데 달려 있다.
slips는 비교적 쉽게 눈치챌 수 있다. 그 이유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근육활동에 대해서는 의식 혹은 무의식적으로 모니터하고 있으며, 그러한 행동의 결과에 대한 피드백이 기대하는 결과와 일치하는지를 비교될 수 있도록 되어 차이가 쉽게 파악되기 때문이다.
의도자체가 잘못된 경우(mistake)나 어떤 단계를 생략한 경우(lapse)에 대한 피드백은 훨씬 늦게 나타나므로 error는 즉각적으로 탐지될 수 없다.
②인간 신뢰도 분석
㉠신뢰도(reliability)에 있어서 병렬적 system이 직렬적이거나 계열적인 system에 비해 유리하다.
448 page 그림 10.5
449 page 그림 10.6
㉡기계는 병렬적으로 설계할 수 있지만, 인간은 병렬적으로 설계할 수 없다. - 따라서 기계의 신뢰도가 인간보다 높다.
-인간의 error는 비독립적이다. - 계열적인 error - 다른 요소와의 상호작용 결과
-기계의 failure는 독립적이다. - 자체작용의 결과
③조직적 맥락의 에러
453 page 그림 10.7
error의 요인 - 레이더 관측병과 레이더 사이의 오류에서와 같은 상황에서.
㉠인간과 기계의 상호작용 - 잘못된 display - 비행기의 고도가 상승중인지 하강중인지 알 수 없음.
㉡환경적 특성 - 전투상황이라는 특정화 된 맥락
㉢의사소통 - 정보전달 과정에서의 오류 - 비행기의 고도가 하강중이라고 전달함.
④에러의 교정
㉠과업디자인 - 스트레스 장면에서 과도한 작용기억부하를 요구하거나 인간의 인지적 기제들이 부합되지 않는 과제들을 수행하도록 하는 요구를 최소화한다.
㉡장비설계
㉮지각적 혼란을 최소화한다. - 부동액 통과 와이퍼액 통이 유사해서 생기는 오류
㉯system 작동 및 결과를 오퍼레이터에게 제시한다. - 지각적으로 feedback을 제공한다.
㉰error 가능성을 없애는 조건들을 부착한다. - ex.) windows' 휴지통
㉱중다양식 system 설계를 지양한다. - ex.) 버튼 하나에 하나의 기능을 부가한다.
㉢훈련
㉣보조 및 규칙 - error 발생의 상황에서 설계자들의 해결방책들을 나타내준다.
㉤error에 강한 system - error의 필연성 인정 - error 탈출의 문제에 초점을 둔다.(recovery from error)
유인가(돈이나 강화물)는 모든 수행을 향상시킴
억제성 약물은 모든 수행을 저하시킴
소음과 불안은 반응속도와는 무관하나, 정확도를 저하시킴
늦은 시간은 속도를 향상시키지만, 정확도는 저하시킴
이른 시간은 속도를 저하시키지만, 정확도는 향상시킴
㉡작용기억 손실
스트레스는 작용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의 전이를 방해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훈련과 같은 일종의 습관화가 필요하다. - 계속적으로 스트레스 상황에 처한다.
㉢장기기억
스트레스는, 훈련을 통해서 장기기억에 저장된 정보를 인출하는 데에는 별다른 지장을 미치지 않는다.
응급상황시 대처행동에 대한 집중적 훈련이 필요하다.
㉣전략의 변경 - 전략은 수행에 있어서 최적의 방략을 의미한다.
스트레스 - 수행속도와는 무관하고, 반응이 복잡할 때는 error를 증가시킨다.
-모험적인 반응기준으로 이동한다. - FA와 Hit가 함께 증가한다.
ex.) 처음으로 낙하산 점프훈련을 받는 훈련생들의 신호탐지과제 수행 - 정확률과 오경보율이 동시에 증가하는 모험적인 기준
㉤의사결정
스트레스 - 의사결정이 단순화된다.(가용한 대안들의 축소)
문제해결에 이르기 위한 모든 대안들을 다 검토해 보지 않은 채 의사결정과정을 끝마치게 된다.
④매개적 효과
㉠한 스트레스 요인의 효과는 또다른 요인의 부적효과를 보상해 줄 수 있다.
-때로는 단순수행의 경우 스트레스가 오히려 반응시간(RT)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
㉡개인차 - 통제소재(locus of control)
-내적 통제소재를 지닌 사람들은 자신들이 상황통제력을 지니고 있다고 믿기 때문에 불안을 야기하는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적게 받는다.
㉢훈련 - 지식을 장기기억에 저장하는 것
효과의 양상
㉮잘 훈련된 습관들은 그렇지 않은 것들에 비해 스트레스에 영향을 적게 받는다. - 실제와 유사(fidelity)할수록 효과가 크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성공적 경험은 반복적 수행상황에서 예상되는 불안을 상당히 감소시킬 수 있다.
⑤스트레스의 대처
㉠훈련 - 주요 응급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집중적 훈련은 매우 유용하다. 왜냐하면 스트레스가 우리의 사고를 편협하게 하더라도 집중적 훈련을 통하여 장기기억내에서 그 응급절차들을 확실하고 용이하게 인출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디자인 해결법
㉮절차에 대한 구체적인 지시문은 인쇄물과 함께 음성으로도 제시되어야 한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error를 높일 수 있는 상징적인 부호의 사용을 피해야 한다.
㉰부정문보다는 긍정문을 사용해야 한다. - 반응이 빠르다.
㉱상태 디스플레이와 명령 디스플레이의 적절한 병용이 필요하다.
2. 인간 에러
인간 : error(오류) vs. 기계 : failure(실패)
인간의 error는 필연적으로 일어날 수 밖에 없다. - error를 피하기 위한 설계보다는 error로부터의 탈출을 위한 설계가 필요하다.
error의 발생
RT(반응시간) - 신속한 수행을 위한 인지적 정신태세는 더 많은 error를 일으킨다.
error는 인간과 기계, 환경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①인간 에러의 범주 : 정보처리적 접근
㉠mistake - 행위의 의도처럼 처음부터 잘못된 실수 - 의도 자체가 틀렸으므로 행위도 틀릴 수 밖에 없다. - 잘못된 의도와 정확한 행위
㉡slips - 행위로 옮기는 경우에서의 실수 - 의도 자체는 옳았지만 실행하는 행위에서의 실수 - 정확한 의도와 잘못된 행위
㉢lapse - 순간적 기억상실 - 건망증 - 수행의 어떤 단계를 비의도적으로 생략하게 되어 error를 범하게 된다.
㉣mode error - 아래한글에서 영문모드를 배경으로 한글을 타자하거나, 한글모드를 배경으로 영문을 타자하는 경우
㉤에러범주간의 구분
slips와 mistake, lapse간의 중요한 차이는 어떤 유형의 error를 가장 손쉽게 탐지할 수 있는가 하는데 달려 있다.
slips는 비교적 쉽게 눈치챌 수 있다. 그 이유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근육활동에 대해서는 의식 혹은 무의식적으로 모니터하고 있으며, 그러한 행동의 결과에 대한 피드백이 기대하는 결과와 일치하는지를 비교될 수 있도록 되어 차이가 쉽게 파악되기 때문이다.
의도자체가 잘못된 경우(mistake)나 어떤 단계를 생략한 경우(lapse)에 대한 피드백은 훨씬 늦게 나타나므로 error는 즉각적으로 탐지될 수 없다.
②인간 신뢰도 분석
㉠신뢰도(reliability)에 있어서 병렬적 system이 직렬적이거나 계열적인 system에 비해 유리하다.
448 page 그림 10.5
449 page 그림 10.6
㉡기계는 병렬적으로 설계할 수 있지만, 인간은 병렬적으로 설계할 수 없다. - 따라서 기계의 신뢰도가 인간보다 높다.
-인간의 error는 비독립적이다. - 계열적인 error - 다른 요소와의 상호작용 결과
-기계의 failure는 독립적이다. - 자체작용의 결과
③조직적 맥락의 에러
453 page 그림 10.7
error의 요인 - 레이더 관측병과 레이더 사이의 오류에서와 같은 상황에서.
㉠인간과 기계의 상호작용 - 잘못된 display - 비행기의 고도가 상승중인지 하강중인지 알 수 없음.
㉡환경적 특성 - 전투상황이라는 특정화 된 맥락
㉢의사소통 - 정보전달 과정에서의 오류 - 비행기의 고도가 하강중이라고 전달함.
④에러의 교정
㉠과업디자인 - 스트레스 장면에서 과도한 작용기억부하를 요구하거나 인간의 인지적 기제들이 부합되지 않는 과제들을 수행하도록 하는 요구를 최소화한다.
㉡장비설계
㉮지각적 혼란을 최소화한다. - 부동액 통과 와이퍼액 통이 유사해서 생기는 오류
㉯system 작동 및 결과를 오퍼레이터에게 제시한다. - 지각적으로 feedback을 제공한다.
㉰error 가능성을 없애는 조건들을 부착한다. - ex.) windows' 휴지통
㉱중다양식 system 설계를 지양한다. - ex.) 버튼 하나에 하나의 기능을 부가한다.
㉢훈련
㉣보조 및 규칙 - error 발생의 상황에서 설계자들의 해결방책들을 나타내준다.
㉤error에 강한 system - error의 필연성 인정 - error 탈출의 문제에 초점을 둔다.(recovery from err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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