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의 교육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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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교의 교육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상이 아니라 극복의 대상으로 간주된다. 깨달음은 돌발적이고 순간적인 것이라고 보았다. 성리학에서는 학습의 방법으로 거경궁리(居敬窮理)를 강조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끊임없이 닦고 추스르다 보면 깨달음이 순간적이고 돌발적으로 온다는 것이다. 이를 활연관통(豁然貫通)이라고 한다.
성리학의 교사관은 성리학에서 교사는 학습자의 '밖'에 있는 교육내용을 전달해 주는 존재가 아니라, 제자 앞에서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탐구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존재로 여겼다. 스승은 理의 총체인 도를 체득하고 있는 존재인 반면, 학생은 도의 한부분에 불과한 理를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존재라고 본다. 교사는 학생들이 본받아야 하는 존재로, 이러한 성리학의 학습형태를 「상행하효(上行下效)」라고 한다. 스승은 학생이 본받아야 할 존재이므로 성리학에서는 스승에게서 교육내용을 배우는 것이 아니고, '스승을 배우는 것'이 바로 교육이다. 본받는 대상은 반드시 살아 있는 스승에 한정되지 않고, 과거의 선현들도 포함했는데, 이들을 법성현이라고 했다. 이것이 교육기관 안에 성현의 위패를 모시는 문묘나 사우를 포함시키게 된 이유가 되었다.
교육방법- 강의(講儀)에 대해서 알아보면 먼저 문답식 교수법을 이용하였다. 강의는 성균관, 향교, 서원 등 당시의 모든 교육기관에서 널리 행해졌던 교육방법의 하나로, 배운 글을 목청을 높여 읽고 문장의 자세한 뜻과 문장이 내포하고 있는 이치를 문답으로 풀어 가는 문답식 교수학습 방법이다. 둘째로 문리의 터득을 강조하였다. 강은 암송하는 것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암송한 글의 문리를 터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로 개별적 수업을 하였다. 그래서 암송한 뒤에 전개되는 문답식 교수방법은 기계적인 암기에 그치기 쉬운 학습을 올바르게 이끌어 주며, 개별적·능력별 수업을 가능하게 하고 인격적인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유교의 교육에 대해서 마지막으로 양명학의 교육사상을 알아보도록 하자.
양명학의 교육의 기본입장은 마음을 중시하였다. 만물을 지배하는 이(理)는 마음이라고 보아 성리학과는 달리 '심즉리'(心卽理)를 내세웠다. 마음을 기(氣)을 제외한 추상적인 理가 아니라, 구체적인 사물에 침투되어 있는 만물의 존재양식으로 보았다. 양지(良知) 역시 중시하였는데, 양지란 배워서 아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속에 선천적으로 들어 있는 것으로, 사물을 관찰하거나 추리하는 과정을 거친 앎이 아니라 직관적인 앎이다. 대인과 소인에 대해서 알아보면 대인이란 '양지'를 회복하여 만물과 교통할 수 있는 자를 말하며, 소인이란 사욕으로 인해 마음이 가려져서 '양지'를 잃고 있는 자를 말한다.
교육의 목적은 첫째 치양지(致良知 )란 인간이 본연의 모습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마음을 가리고 있는 것을 제거하고 이를 실천으로 옮겨야 하는데, 왕수인(왕양명)은 이를 '치양지'라고 하였다. 둘째 대인(大人)은 치양지를 통해 인간 본연의 마음을 회복하여 대인이 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보았다.
교육의 방법은 첫째 수신(修身), 수신은 자신의 양지를 실천하고 옮기는 것으로 이를 위해 '격물(格物)'과 '치지(致知)'가 필요하다. 둘째, 격물치지란 왕수인은 성리학과는 달리 격물에서의 「격」은 「바로잡음」을 의미하고 「물」은 일(事)을 의미한다고 보고, 일상적으로 행하는 일을 바르게 처리하는 것을 격물로 보았다. 셋째 지행합일(知行合一), 주자학에서는 「선지후행」(先知後行), 즉 먼저 깨닫고 그 깨달은 바에 따라서 행한다는 이치에 따라서 실천의 선행조건으로 격물과 치지를 말하고 있으나, 왕수인은 「지행합일」(知行合一)을 내세우면서 격물과 치지는 행함 이전이 아니라 행함 그 자체라고 하였다.

키워드

유교,   교육,   교육관
  • 가격1,3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4.10.06
  • 저작시기200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9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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