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필요성
Ⅱ.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컴퓨터 활용교육 과정 부문
2. 컴퓨터 활용교육 내용 부문
3. 교수 방법/평가 부문
4. 컴퓨터 활용교육의 방향 부문
5. 컴퓨터 활용교육 지원사항 부문
6. 컴퓨터 활용교육관련 교원 연수/요구사항 부문
Ⅲ. 결론 및 제언
Ⅱ.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컴퓨터 활용교육 과정 부문
2. 컴퓨터 활용교육 내용 부문
3. 교수 방법/평가 부문
4. 컴퓨터 활용교육의 방향 부문
5. 컴퓨터 활용교육 지원사항 부문
6. 컴퓨터 활용교육관련 교원 연수/요구사항 부문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으나 여러 가지 미비한 교육의 환경적 요인들에 의해 실질적인 효과에 있어서는 상당히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국가의 IT산업 육성 정책에 다른 사회·문화적인 파급이 급속도로 확산 발전되어 감에 따라 우리 모두의 눈높이도 높아져 가고 그에 따른 기대심리 도한 높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학교 교육의 틀 안에서 이루어지는 IT 환경은 단순히 컴퓨터 활용교육만 떼 내어서 생각 할 수 없으며 복합적으로 교육의 모든 여건과 유기적으로 맞물려 추진될 수밖에 없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한 주요 내용은 가능한 현실적인 여건 속에서 문제를 최소화하고, 보다 바람직한 컴퓨터 활용교육의 한 방법을 제기한 것이다. 즉, 본 논문에서 제시한 주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컴퓨터 활용교육의 교과 내용은 초·중·일반고교 간에 연계되어야한다.
상급 학년이나 상급학교에 진학한 학생들은 좁은 범위의 한정된 내용만 반복적으로 되풀이되는 교과 내용에 식상하게 되고 그에 따른 학습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발전되어 가는 교과 내용의 연계 편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어느 한가지 기능에 대한 교수-학습은 한 학년에서
2. 제언
가. 수업 모형 개발을 위한 Flow Chart
<목표>
.정보화시대에 맞는 인재 육성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 학습 유도
.멀티미디어 학습 환경 제공
.학습의 수준별 연계 교육 지향
<제약 조건>
실습 위주의 수업(기초적인 이론 강의는 실습과 병행)
<원칙>
.난이도를 고려한 초·중·일반고교별 교과 선정
.초·중·일반고교별 내용의 수준별 연계성 유지
.주요 기능 지도→자발적 학습 유도
나.<예시>일반고교 컴퓨터 수업 모형
<과목 선정>
.컴퓨터 기능을 익히기 위한 워드프로세서(한글)실습
.통신과 인터넷을 이해하기 위한 인터넷 정보 검색 및 이메일 사용 실습
.무료 웹사이트를 이용한 간단한 홈페이지 만들기
.캐릭터 만들기 등 간단한 3D 애니메이션 기능을 익히기 위한 일러스트레이터 실 습
.다양한 영상, 그림, 음악파일 만들기 위한 멀티미디어 기능 실습
.웹사이트 제작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실습
<목표>
컴퓨터의 다양한 기능을 응용,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 배양
(각 과목의 단원별 주요 기능에 대한 한가지 예 설명⇒학생 스스로 다양한 방법 으로 실습 유도)
따라서 본 논문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한 주요 내용은 가능한 현실적인 여건 속에서 문제를 최소화하고, 보다 바람직한 컴퓨터 활용교육의 한 방법을 제기한 것이다. 즉, 본 논문에서 제시한 주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컴퓨터 활용교육의 교과 내용은 초·중·일반고교 간에 연계되어야한다.
상급 학년이나 상급학교에 진학한 학생들은 좁은 범위의 한정된 내용만 반복적으로 되풀이되는 교과 내용에 식상하게 되고 그에 따른 학습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발전되어 가는 교과 내용의 연계 편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어느 한가지 기능에 대한 교수-학습은 한 학년에서
2. 제언
가. 수업 모형 개발을 위한 Flow Chart
<목표>
.정보화시대에 맞는 인재 육성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 학습 유도
.멀티미디어 학습 환경 제공
.학습의 수준별 연계 교육 지향
<제약 조건>
실습 위주의 수업(기초적인 이론 강의는 실습과 병행)
<원칙>
.난이도를 고려한 초·중·일반고교별 교과 선정
.초·중·일반고교별 내용의 수준별 연계성 유지
.주요 기능 지도→자발적 학습 유도
나.<예시>일반고교 컴퓨터 수업 모형
<과목 선정>
.컴퓨터 기능을 익히기 위한 워드프로세서(한글)실습
.통신과 인터넷을 이해하기 위한 인터넷 정보 검색 및 이메일 사용 실습
.무료 웹사이트를 이용한 간단한 홈페이지 만들기
.캐릭터 만들기 등 간단한 3D 애니메이션 기능을 익히기 위한 일러스트레이터 실 습
.다양한 영상, 그림, 음악파일 만들기 위한 멀티미디어 기능 실습
.웹사이트 제작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실습
<목표>
컴퓨터의 다양한 기능을 응용,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 배양
(각 과목의 단원별 주요 기능에 대한 한가지 예 설명⇒학생 스스로 다양한 방법 으로 실습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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