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르헤스와 종교 -{픽션들 Ficciones}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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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보르헤스와 종교

3. {픽션들 Ficciones}에 나타나는 종교적 주제 분석

4. 보르헤스의 종교관

5. 맺음말

본문내용

알리파노와의 인터뷰에서)
위의 인터뷰 내용에서도 밝히고 있듯이, 보르헤스는 흥미를 느꼈던 종교들에 대하여 신앙으로써 받아들인 것이라기 보다는 탐구의 대상으로 삼아 공부를 했으며, 종교의 형이상학에서 환상문학성을 발견했던 것이다.
이미 보르헤스는 쇼펜하우어를 통하여 불교와 힌두교, 우파니샤드철학을 접하게 되었는데, 그 영향으로 그는 밖으로 드러난 세계는 하나의 거대한 환영에 불과하다는 데 대하여 깊은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보르헤스는 종교를 통하여 얻은 이와 같은 사상을 문학에 적용하였다. 세상은 환영에 불과하므로, 문학작품에 있어서 진정으로 세계를 리얼하게 파악하려면, 겉만 묘사하는 사실주의로는 안 되고, 눈에 보이지 않는 것까지 잡아내는 환상적 사실주의를 통해 접근해야 한다고 보았던 것이다.
보르헤스는 그러한 환상적 사실주의를 위한 소재들을 어디에서 끌어왔는가?
보르헤스에게 있어서 종교와 관련된 형이상학적 이야기들은 그의 환상문학을 위한 보물창고의 구실을 했던 것이다. 보르헤스는 기독교, 영지주의, 불교, 히브리의 신비주의 등 종교와 관련된 형이상학적 사상들을 담고 있는 신화나 설화 경전 등을 소재로 하여, 그의 상상력을 통해 문학적 비유적으로 다시 풀어 글쓰기를 함으로서 세계의 숨겨진 이면과 신비를 초착해내는 도구로 사용했던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보르헤스가 종교에 대한 깨달음이 없었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보르헤스의 서술이 소설 속의 평범한 묘사를 뛰어넘는 직관을 담고 있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보르헤스가 종교에 대한 깨달음 또한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을 것이다. 더욱이, 보르헤스의 불교에 대한 그의 이해는 높았으며, 이는 그가 1976년에 기록한 『불교란 무엇인가』를 통하여 알 수 있다.
5. 맺음말
보르헤스는 신이 전지전능한 존재라는 개념을 벗어 던지고, 신의 창조를 통하여 탄생하는 인간은 '환영'에 불과할 뿐이라는 그의 종교관을 문학에 적용하였던 것이다. 즉, 이전에 가졌던 작가(=창조주)의 전지전능한 존재라는 개념을 버리고, 작품의 독창성에 대한 개념이라는 환상을 벗어 던졌던 것이다. 나아가서, 인간을 창조한 신도 또한 다른 신의 창조물(환영)로써 죽음에 이르는 모습에서 보여지듯이, 포스트모더니즘의 핵심적 개념의 하나인 '작가의 죽음'을 이끌어내게 되었고, 신의 창조를 통하여 탄생한 신이 자신을 닮은 다른 인간을 창조하듯이, 다른 작품에 대한 다시 쓰기를 통하여 새로운 작품을 재창조하는 길을 열어 주었으며, 종교가 가지고 있던 신화와 설화들은 문학의 좋은 소재가 되었던 것이다.
결론적으로, 종교인들에게 있어서 종교가 신과 인간, 인간과 인간, 신과 신의 끊어진 관계를 복원해주는 역할을 했다면, 기존의 서구 기독교가 가지고 있었던 종교관을 탈피했던 보르헤스에게 있어서 종교는 작가와 작품, 작품과 작품, 작가와 작가간의 관계에서 독창성의 개념을 통하여 단절되어 있던 관계를 재설정함으로써 문학 창조의 수단으로서 기여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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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3.24
  • 저작시기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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